[국제경영론] 프랑스 와인의 고급화를 통한 막걸리의 고급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0.
왜 프랑스 와인인가?
Part 1.
프랑스 와인의 고급화 과정.
Ⅰ. 품질적 요소
Ⅱ. 제도적 요소
Ⅲ. 문화적 요소
Ⅳ. 부수적 요소
Part 2.
막걸리의 고급화를 위해!
Ⅰ. 정부의 노력
Ⅱ. 프랑스 와인을 통해 본 우리나라 막걸리의 고급화 방안
- 본문내용
-
(1) 테루아[terroir]
여기에는 토양, 강수량, 태양, 바람, 경사, 관개, 배수 등이 포함된다. 이 단어는 흙을 뜻하는 terre로부터 파생된 단어이다. 똑같은 품종이라도 각각의 테루아가 다르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와인은 다 다르다는 게 유럽 사람들의 생각이다. 하여 유럽에서 생산되는 와인들은 포도품종 대신에 포도가 자란 지역을 상표명으로 한다. 출처 - 롯데주류BG 와인사업부
테루아는 이렇듯 하나의 단어로 해석할 수 없는 단어이다. 프랑스 인들은 프랑스가 최고의 테루아라고 주장하면서 다른 나라의 와인은 테루아와인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이는 프랑스 와인 업계의 마케팅 용어로서 사용하는 일종의 속임수라 생각되지만 이런 요소 또한 프랑스와인이 최고라는 인식을 가지게 만드는 것중 하나라 생각한다.
(2) 바리크[Barrique] 바리크는 나무통을 뜻하는 프랑스 말로서 와인업계 에서는 이것이 오크통, 즉 와인을 숙성시키는 참나무통을 일컫는다. 보르도에서는 225리터, 부르고뉴에서는 228리터들이로 규격화 되어있다. 고급와인일 수록 새 오크통에 담아 숙성시키는 것이 원칙처럼 굳어졌다. 바리크에서 숙성시킨 와인은 라벨에 이 사실을 명기 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바리크를 사용하는 이유는 와인에 참나무 향이 배어 들어가고 미세한 연결틈새로 와인이 숙성되면서 생기는 탄산가스를 배출해서 맛이 거칠어지지 않고 찌꺼기가 잘 가라앉아서 와인이 투명하고 맛이 탁해지지 않는 다는 점이다. 최고급품은 프랑스 리무쟁산이고 가격은 한통당 60~70만원선이라 한다. 샤토 마고에서는 자체 바리크제작소를 가지고 있을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바리크 와인은 고급와인이라 인식되게 하는 요소이다.
(3) 샤토 디켐[Chateau d'Yquem]
샤토 디켐은 화이트 와인으로 귀부와인에 속한다. 소테른(Sauternes) 지역은 그라브 지역 우측 상단에 자리한 곳으로 구릉지에 위치하고 있다. 늦여 름 오전에는 대서양의 영향으로 안개가 끼고 오후에는 기온이 상승하여 귀 부병(貴腐病)이 자주 발생한다. 이렇게 포도를 수확하지 않고 과숙시켜 보트리티스(Botrytis) 곰팡이가 낀 포도를 이용하여 와인을 생산하는 것이 이 지역의 특징이다. 과하지도 이르지도 않은 적당한 시기에 포도를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 번 포도밭을 확인한다. 포도알이 쭈글쭈글해지고 회색빛이 감돌면 정성스럽게 수확해 귀부 와인을 만드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더욱이 샤토 디켐은 품질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이 되는 해에는 아예 출하를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렇듯 품질 좋은 와인을 만들이 위해 노력하는 프랑스 와인은 고급와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직무분석] 퍼스널 트레이너(스포츠 강사) 직무분석
- 스포츠 경영학의 학문적 체계, 교육목표와 한국(우리나라)과 북미 스포츠 경영학의 동향
-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의 인수합병(M&A)사례와 시사점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