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의 다각화 -동원 데어리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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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원의 식품사업
2.동원의 BCG 매트릭스
3.유가공업 진출
4.실제 시너지 효과
본문내용
참 치 ★★
- 초기 투입 자본이 큼
- 시장 내 지배적 기업(동원) 존재
-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
독과점 형태의 경쟁 구도
동원이 70%의 압도적 점유율 차지
사조와 오뚜기의 치열한 2위 다툼
꾸준한 성장 예상(1.5-2.0%)
특정 회사에 참치 선망선 점유율 집중
환경 변화의 가격반영 폭이 큼
공급자의 교섭력은 높음
가격 탄력성이 낮아 원재료의 가격상승분을 제품가격으로 쉽게 전가하지 못함
B2C비중이 높고 할인점 등의 교섭력이 높음

유 가 공 ★ ★ ★ ☆
- 초기 투입 자본이 큼
- 규모의 경제 달성 필요
- 유통채널 확보가 중요
주요 3사(서울, 남양, 매일)외 PB상품 강세
전체 시장성장률은 3.7% 정도
치즈(12%)등의 유가공 제품 고성장 기대
프리미엄 우유시장 성장
원유의 안정된 공급 가능
공급자 전환비용이 높지 않음
공급자의 교섭력은 높지 않은
소비자의 가격민감도가 높은편
타 제품으로의 전환비용이 낮음
B2C비중이 높고 소비자의 교섭력이 높음


흰 우유 외에 치즈, 발효유, 커피(바나나, 초코)우유 등의 시장 존재
흰 우유 시장은 성장이 정체 중(DOG)이지만 치즈, 프리미엄우유 등의 새로운 영역의 시장이 성장 중(? 혹은 Star 로 성장 가능)

유가공 제품 산업에 뛰어들기 위한 시설 / 핵심기술 부재
유가공 제품 시장에서 유가공 제품 생산 시설 / 기술의 획득
기존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브랜드 획득
경쟁하는데 기존 브랜드 파워는 작음

기존사업부문 : 종합식품산업


유가공업 진출로 종합식품회사로서의 이미지유지, 성장
기존 수산물가공업·육가공업과의 기술적 연관성
핵심역량을 강화하는 자원공유가능성

동원F&B, 데어리푸드 판매조직 인수 : 기존에 보유한 소비자대상 유통망(B2C)을 이용해 유가공제품(덴마크우유, 소와나무우유) 매출증대

2010년 1분기 매출액 28.4%, 영업이익 40.5%, 순이익 265.5% 증가하는 등 실적의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짐 :매출 증가는 동원데어리푸드 판매조직 인수로 유가공품 매출이 460억원으로 증가했기 때문”
(2010년 1분기 예상실적자료, 동원F&B 기획팀)
신규사업부문 : 유가공업

- 디엠푸드(덴마크우유) + 해태유업 -

생산투입요소나 생산단계의 중복방지: 기존 유통망과 제품생산공장 활용
원가절감 : 통합구매와 물류로 범위의 경제 달성
매출증대 : 저온살균우유 시장 뿐만 아니라 주류인 고온살균시장까지 동시에 커버 가능

2010년부터 동원F&B가 판매를 담당함에 따라 동원데어리푸드는 B2B 판매, 새로운 판로개척, R&D에 집중가능

특히 R&D에의 집중은 핵심역량인 좋은 브랜드 이미지의 초석이 되는 신제품개발과 제품품질의 유지 측면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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