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북수원온천 DB Access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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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프로젝트 선정이유

1.2. 프로젝트 목표

1.3. 프로젝트 기대 효과

1.4. 구축할 정보시스템의 가정

2. 본론

2.1. 기존 찜질방 분석

2.2. 북수원 온천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2.2.1. 쿼리

★회원별 선호요일 쿼리

★가족회원 찾기 쿼리

★생일회원보기

★누적방문시간 쿼리

★뜸해진 회원 1달

★입장료 계산 쿼리

★판매누적 쿼리
2.2.2. 폼

★회원관리 폼

★재고현황 폼

★입고 폼

★판매 폼

★회원 정보 폼

★요일별 방문자 수 폼

★ 불가마별 이용정보 폼

★입장 폼

2.2.3. 스위치 보드
2.2.3. 보고서

★뜸 해진 회원 보고서
★생일 회원 보고서
★누적판매량 보고서

3. 결론
3.1. 요약

3.2. 토론 및 개선 할 점

본문내용
1. 서론

1.1. 프로젝트 선정이유

정보화가 보편화가 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조직, 기업의 정보시스템은 더 이상 경쟁우위를 위한 선택 사항, 전략이 아닌 산업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당연한 것이 되었다. 우리는 한 학기 동안 MIS 수업을 통하여 정보시스템의 역사와, 종류, 그것들이 기업, 조직에 있어 단순히 업무의 효율성 이외에 관리와, 의사결정에 어떻게 지원을 하는지에 대해서 배웠다. 또한 엑셀, 엑세스의 실습을 통해 이렇게 배운 이론을 토대로 정보시스템을 구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이론과 실습을 기초로 하여 저희 조는 여러 번의 모임과 토의를 통해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를 북수원 온천으로 결정했다. 성균관대역 바로 옆에 있는 북수원 온천은 율전동 주민뿐만 아니라 우리 학교 학생들이 시험 기간에도 많이 사용하는 이 지역 최대의 찜질방이다. 작은 규모의 영세한 목욕탕이 아닌 수많은 고객들에게 불가마, 목욕의 서비스는 물론 찜질방 안에서 식품, 음식의 판매 등 여러 서비스를 하는 대형 찜질방은 효율적인 영업 관리를 위해서는 물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여 이익을 극대화 시키고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러한 의사결정을 도울 효과적인 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북수원 온천은 적절한 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찜질방 안에서 이루어지는 판매거래와 재고에 대한 관리를 하며, 고객정보의 관리와 고객 성향, 니즈 등을 파악 하여 이를 의사결정에 이용하고 이를 통해 다른 찜질방과는 차별된 경쟁우위를 점 할 수 있다. 이런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조는 북수원온천의 영업과 의사결정을 지원 할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1.2. 프로젝트 목표

기존 찜질방의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은 거래 처리와, 고객관리를 정보시스템을 통해 구현 하고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지원 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북수원온천의 영업 형태와, 종류를 분석하고, 데이터를 모은다. 수집된 데이터를 체계화 하고 의사결정을 지원 할 수 있는 분석정보로 만들기 위해 모델링을 하여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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