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망내할인요금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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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주제 선정 동기 및 개요

제 1절. 주제 선정 동기

제 2장. 망내할인 요금제도의 현황

제 1절. 현재 각 통신사의 망내할인 요금제도.

제 2절. 망내할인 요금제도 가입자 현황

제 3절. 망내할인 요금제도를 통한 경제적 효과.

제 3장. 망내할인 요금제도에 대한 기존 문헌연구.

제 4장. 우리 팀의 주장.
Ⅰ. 이동통신사측(+대리점)의 제도개선

Ⅱ. 정부의 제도적 정책마련

Ⅲ. 소비자 인식의 개선

제 4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주제 선정 동기 및 개요


제 1절. 주제 선정 동기

‘1인 1핸드폰’ 이라는 말이 당연하다 싶을 정도로 현대 사회인들에게 휴대전화는 필수불가결의 존재가 되어 버렸다. 이런 대국민적 포화상태라 할 수 있는 이동통신서비스 시장에서, 각 이동통신 서비스사들은 자사의 고객을 한명이라도 더 늘리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유치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핸드폰 이용요금에 민감한 소비자(대학생인 본인을 포함)들을 겨냥한 다양한 요금할인정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특히 2007년 등장한 ‘망내할인요금제도’는 현 시점에까지 이어져 이동전화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가격할인의 큰 유혹을 하고 있다.
출시 당시에는 '망내할인요금제도'라는 다소 생소한 제도로 인해 정착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 이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소비자들이 최초 이동통신사를 개통할 시에 꼼꼼히 따져볼 조건 중에 하나가 될 정도로 '망내할인요금제도'는 대다수에게 인식이 잘 되어있다. (한 예로 SKT사의 'T끼리 요금제'를 말하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이다. 또한 캠퍼스커플간의 커플요금제 역시 이와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겠다.) 게다가 위의 제도로 인해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통화를 할수 있게 된 요금인하 측면 뿐만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득이 많은 제도라 할수 있겠다.
즉, 제도 도입 이전의 이동전화시장에서 가입자 유치를 위해 많은 금액의 단말기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었던 상황을 비추어 볼 때, ‘망내할인요금제도’가 활성화되어 소모적인 단말기 보조금 지급 경쟁이 줄어들고 여기에서 절감되는 비용을 요금인하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일률적으로 요금을 인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업자에게 요금인하 유인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이동전화시장에서 요금경쟁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업자가 ‘망내할인요금제도’를 통해 요금을 인하하게 되면 다른 사업자도 역시 경쟁적인 상품을 출시하거나 전략적인 요금할인상품으로 대용할 것이므로 요금인하경쟁이 본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동전화요금인하는 유무선 구별 없이 통신시장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궁극적으로는 국민들의 가게통신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위처럼 장기적으로 긍적적 효과를 내포하고 있는 ‘망내할인요금제도’에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위의 제도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고 단순히 긍정적 효과만 있는것인지? 아니면 이런 좋은 사과안에 독이 깃들여 있는지에 대해 이하 부분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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