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요금인하의 논의와 문제해결방안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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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신요금인하의 논의
1) 기본료 1000원, SMS 1000원 절감
2) 통신시장 경쟁력 제고 가능한가
3) 통신비 인하 씁쓸한 뒷맛 ‘묘한 데자뷔’
4) 질질 끌던 인하안 발표, 승자는 없다
2. 통신요금의 실태 조사
1) 가장 많은 통신 · 방송 민원은 요금문제.
2) 소비자들의 통신비 부담 60% 이상이 휴대폰 요금이다.
3. 통신비 인하 논란
1) 이통 독과점으로 막대한 이익, 요금제만 바꿔가며 눈가리고 아웅
2) 스마트폰 늘어 통신비 증가한 것, 서비스 수준 유지할 투자 계속 필요
3) 통신비 인하하면 소비자에 피해 라는 통신사업자의 궤변


4. 보조금만 개선해도 통신요금 확 내릴 수 있어
1) 통신요금 인하문제는 뜨거운 감자다.
2) 보조금의 비밀
3) 비싼 요금제어쩔수 없나
5. 이동통신요금 문제의 해결방안
1) 통신요금평가의 기준과 평가의 내용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2) 평가 결과에 따라 적정한 수준의 요금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3) 통신요금 인하 상품경쟁 촉진으로 풀어야
4) 무제한 요금제, 제도적 검토 필요
5)가입비와 발신자전화번호표시 서비스는 무료로 해야 한다.
6. 통신요금인하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현재 스마프폰을 쓰고 있다. 그 이전에는 통신요금이 덜 나왔지만 스마트폰 활용후 정보검색 등 인터넷의 많은 사용으로 인하여 통신요금이 훨씬 많이 나오는 상태다. YMCA 시민중계실은 폭리 수준의 문자메시지(SMS) 이용료, 받지 말아야 할 것을 계속 받고 있는 가입비, 발신자전화번호표시(CID) 서비스 이용료, 지나치게 많이 받아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를 아껴 이용해도 높은 요금을 물게 만드는 기본료를 ‘통신비 부담을 키우는 4대 괴물’로 꼽았다. 우리나라 가계의 통신비 부담은 OECD 가입국 평균의 3.5배에 이른다. 이에 반해 통신업체들은 우리나라 이동통신 요금이 OECD 회원국 평균의 75.8% 수준이라고 주장한다. 시민단체들은 가계 지출에서 통신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얘기하고 업체들은 절대적인 요금 수준을 얘기한다. 결국 우리나라는 아직 선진국 문턱에 있기 때문에 선진국과 비교하면 절대적인 요금은 비싸지 않지만 가계에서 차지하는 부담을 크다. 비록 가십성으로 끝나기를 되풀이해 왔지만 매년 국정감사시즌이면 어김없이 이동통신 요금문제나 이동통신서비스뿐 아니라 이동통신사의 과당이익추구 등에 관해 빠짐없이 문제제기가 잇달았었던 전력을 보더라도 이번에 제시된 이동통신 관련정책은 다소 아쉬움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통신요금인하의 논의와 문제해결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이호준·오은지, 2011, 전자신문, 통신요금 인하안, 요금 구조 개선 효과는
이호석,2011,토마토TV, 정부 '통신요금인하안' 인하효과 얼마나?
안진걸, 2011, 오마이뉴스, 아끼고 아끼는데도, 이동통신요금이 많이 나와요
채수웅, 2009, 디지털데일리, 통신요금 정책에 정치적 논리는 배제해야
허재경, 2011, 인터넷한국일보, 통신 요금 안 내리나 못 내리나
홍기범, 2010, 이뉴스, 방송·통신 민원 '요금 문제' 가장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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