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 체험마케팅의 이해와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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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체험
1.체험의 정의
2.체험의 종류

II.체험마케팅
1.정의
2-1.등장배경
2-2.등장원인
3.특징
4.나아갈 방향

III.사례
커뮤니케이션
시각적/언어적
아이덴티티
제품의 외형
인적 요소
공동 브랜딩
공간적 환경
웹사이트와
전자매체

본문내용
사전적 정의:
기존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나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통한 마케팅
브랜드의 이미지나 분위기에 맞게 고객의 감각을 자극시키는 것에 초점 맞춤
기존의 분석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들에 체험을 유도하고 그들의 심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마케팅 방향을 제시함
그래서,


정보기술의 보편화, 브랜드의 패권화,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의 보편화 라는
환경아래 체험의 중요성 부각


-마케팅의 관점에서 보면 기존의 마케팅
은 상품의 기능과 품질 서비스의 편익 등
에 그 중점적 가치를 두었으나 오늘날에
는 보다 고차원적 가치의 제공이 요구되
고 있는 상황에서 가치로서의 체험이라는
개념을 통해 소비자에게 가격정책이 아닌
‘ 감동’ 과 ‘공감’을 제공하는 새로운 방법
으로 접근하는 것을 뜻함

고객의 체험과 참여를 중요시함
체험은 기능적인 가치를 대신할 수 있는 감각적, 감성적, 인지적, 행동적 그리고 관계적 가치를 제공함
고객은 이성적인 선택을 하지만 종종 감정에 이끌려 움직이며 때때로 환상과 느낌, 재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함
마케팅의 방법과 도구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 개성에 따라 다각적으로 변화되고 개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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