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물류관리]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6 / 2019.08.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하고 싶은 말
[과제]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기존의 학습자료를 그대로 옮겨 적은 것은 무효 처리함
(2) 아래 참고자료의 일부를 활용해 자신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미한 것은 무방함


[기본참고자료]
(1) 물류관리(본교재)
(2)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3)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방송대출판부, 2011)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SCM에 대한 설명
    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SCM의 원칙과 성공요인
  2. e-SCM에 대한 설명
    1) e-SCM의 정의
    2) e-SCM의 효과
    3) e-SCM의 추진 목표
    4) 성공적인 e-SCM을 위한 주의사항
  3. APS에 대한 설명
    1) APS의 정의
    2) APS의 등장배경
    3) APS의 특징
    4) APS의 효과
  4. e-SCM과 APS의 통합방안
    1) e-SCM과 APS 통합의 제한점
    2) e-SCM 기반의 APS
    3) e-SCM과 APS의 통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들어 기업들은 고객주문에서부터 시작하여 원자재 조달, 제품생산, 제품판매 등의 프로세스와 제품정보흐름에 외부기업의 참여기회를 확대시키고 있다. 결국 물적 유통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면 기업의 물자, 정보, 자금 등이 가치사슬을 따라 원활히 움직이도록 관리하고 그 과정에서 일련의 부가가치를 창출시키는 공급 사슬을 공급자, 유통채널, 소매업체, 그리고 고객과 관련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즉 공급망 체제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제품을 만들고 흐름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관리하는 것을 SCM이라 한다.
기업들은 공급망 관리를 단순히 효율성 제고나 원가절감뿐만 아니라 경쟁에서 최상의 고객서비스, 성장 및 수입의 증대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최근 들어 전자상거래와 공급망 관리를 통합한 e-공급망 관리(e-SCM)를 도입하고 있다. e-SCM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망 상에서 물자, 정보, 자금 등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ㆍ관리함으로써 e-business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전략적 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APS는 공급망 관리 전반에 별개로 운영되던 다양한 계획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체계화하여 실시간으로 통합계획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계획의 최적화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엔진을 갖춘 정보시스템도구라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모든 환경의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ㆍ관리함으로써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전략적 기법인 e-SCM과 MRP가 하지 못한 공장 밖 물류에 대한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하고 생산능력을 고려한 일정계획을 매우 짧은 시간에 수행할 수 있도록 개선된 확장 시스템인 APS에 대해 그 개념에서부터 심층적이고 객관적인 고찰을 통한 e-SCM과 APS의 통합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SCM에 대한 설명

1) SCM의 정의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Oliver & Webber에 의해 1980년대 초에 도입되었는데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있는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통합한 가상기업을 만들어 전체적인 입장에서 관리하여 물류비용의 절감, 업무효율성의 증대, 고객만족 극대화 등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공급사슬의 개념을 가치창출 네트워크, 부가가치 파트너십, 전략적 네트워크, 확장된 기업 등이라고도 한다. 공급사슬 관리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약간씩 달리 정의 되는데 이를 표로 요약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1. Martin Christopherㆍ임세헌(2017), 물류관리와 SCM, 청람
2. 양창호(2016), 물류와 SCM의 이해, 박영사
3. 문상원(2011), e-Collaboration 기법의 활용, 에피스테메
4. 박영태 외 공저(2010), 물류학개론, 학문사
5. 권오경 저(2010), 공급사슬관리, 박영사
6. 최성용 저(2007),공급사슬관리(SCM)의 이론과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7. 문상원 저(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념1) e-SCM의 정의2) 디지털 환경과 e-SCM3) e-SCM의 발전단계(1) 채널 확장 단계(2) 채널 통합 단계(3) 통합과 조정 역할의 강화 단계(4) 수평적 확장 단계4) e-SCM의 효과5) e-SCM 실행 전략(1) 기업 주도형(2) 시장 포털형 시장(3) 실행 전략의 선택 기준6) e-SCM 성공 요인2. APS의 개념1) APS의 정의2)

  • 물류관리3공통)e-SCM과 APS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00
  • 물류관리3공통)e-SCM과 APS대해 설명하고,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00경영학과물류관리3공통(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 론 나날이 글로벌화 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지속적인 경영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요건은 단연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을 신속하게 생산, 공급하는 능력과 가치 창출의

  • [방통대 2019-2]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1. 물류와 e-scm2. e-scm 모형의 발전단계3. 물류의사결정모형가. 수송ㆍ배송관리의 합리화를 위한 모형1) 수송모형의 분류2) 수송모형의 적용사례 및 e-scm에서의 역할(Heinz사의 수송모형)3) 배송모형의 분류4) 배송모형의 적용사례 및 e-scm에서의 역할나. 재고관리의 합리화를 위한 모형1) 재고관리모형의 분류2) 재고관리모형의 적용사례

  • [물류관리 3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물류관리 3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목 차Ⅰ. 서론Ⅱ. 본론1. e-SCM에 대해 설명 1) e-SCM의 개념2) e-SCM의 등장배경3) e-SCM의 유형4) e-SCM의 특징5) e-SCM의 구축6) SCM과 e-SCM의 차이점2. APS에 대해 설명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3) APS의 가치4) APS의 특징5) APS의 기능과 구현 기술 3.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e-SCM이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Ⅰ. 서론Ⅱ. 본론1. e-SCM의 개요1) e-SCM의 개념과 목표(1) e-SCM의 개념(2) e-SCM의 목표2) e-SCM의 국내현황3) e-SCM의 도입과 기대효과(1) e-SCM의 도입 시 고려사항(2) e-SCM의 도입 기대효과 4) e-SCM 적용사례5) e-SCM의 성공전략2. APS의 개요1) APS의 개념과 등장배경(1) APS의 개념(2) APS의 등장배경2) APS의 특성(1) 자재계획과 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