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마케팅] 캐즘(chasm)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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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캐즘의 존재
1_ 연속적 혁신&불연속적 혁신
2_ 캐즘의 존재


2.캐즘 극복하기
3_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4_ 완전완비제품(Product)
5_ 포지셔닝(Positioning)
6_ 유통&가격(Place&Price)

3. SHOW의 사례
본문내용
캐즘 극복하기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
모든 적을 한번에 한번에 제압하려 하지 마라.
- 뭉쳐있는 적을 한번에 제압하려면 많은 인력과
자원, 시간이 소비된다.
- 주의해야 할 영역이 너무 넓어, 적의 대응에 대처
할 수 없다.
- 집중되지 못한 힘은 어느 곳도 점령할 수 없다.

전략적 요충지(Head fin)를 각개격파하라.
- 제한된 힘과 자원을 집중하여 빠른 시간에 거점
을 확보한다.
- 적의 영토였던 장소에서 새로운 자원을 보충한
다.
- 장악한 곳에 성을 튼실히 구축해 적의 반격에 대
응한다.
- 거점에서의 치정으로 주변 지역의 민심을 확보
한다.

캐즘 극복하기 –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넘어가는 과정
에서 실용주의자들은 구매를 결심하기 위해
자신과 비슷한 준거집단의 검증이 필요한데,
누구도 사지 않고 눈치를 보는 상황이 발생.

    이러한 상태에서 기업은 ‘누군가는 사겠지?’하는
마음으로 무작정 여러 틈새 시장을 동시에 공략
한다 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음.

 따라서 이 때 Targeting된 표적고객의 요구사항
들을 집중적으로 맞춰줌으로써 고객의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해주어 이들의 구전 효과를 기반으
로 인접한 다른 세분시장으로 접근.

 인접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분시장을 첫 표적
시장(Head Fin)으로 선택하는 것도 중요 안건.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시나리오 기법

◎ 발생상황
  - 사용자의 욕구불만이 무엇인가?

◎ 기대상황
-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 기존의 접근법
- 사용자가 욕구불만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 방해요소
- 문제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
  - 사용자가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
함으로써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새로운 접근법
- 신제품을 도입했을 때 최종사용자가 어떻게
임무를 수행하는가?


◎ 신제품의 강점 - 새로운 접근법에서 사용자를 곤란에서 빠져나
오게 만들어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경제적 보상
- 비용의 절감이나 얻을 수 있는 편익은 무엇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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