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마케팅] 캐즘(chasm)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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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캐즘의 존재
1_ 연속적 혁신&불연속적 혁신
2_ 캐즘의 존재
2.캐즘 극복하기
3_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4_ 완전완비제품(Product)
5_ 포지셔닝(Positioning)
6_ 유통&가격(Place&Price)
3. SHOW의 사례
- 본문내용
-
캐즘 극복하기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
모든 적을 한번에 한번에 제압하려 하지 마라.
- 뭉쳐있는 적을 한번에 제압하려면 많은 인력과
자원, 시간이 소비된다.
- 주의해야 할 영역이 너무 넓어, 적의 대응에 대처
할 수 없다.
- 집중되지 못한 힘은 어느 곳도 점령할 수 없다.
전략적 요충지(Head fin)를 각개격파하라.
- 제한된 힘과 자원을 집중하여 빠른 시간에 거점
을 확보한다.
- 적의 영토였던 장소에서 새로운 자원을 보충한
다.
- 장악한 곳에 성을 튼실히 구축해 적의 반격에 대
응한다.
- 거점에서의 치정으로 주변 지역의 민심을 확보
한다.
캐즘 극복하기 –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초기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넘어가는 과정
에서 실용주의자들은 구매를 결심하기 위해
자신과 비슷한 준거집단의 검증이 필요한데,
누구도 사지 않고 눈치를 보는 상황이 발생.
이러한 상태에서 기업은 ‘누군가는 사겠지?’하는
마음으로 무작정 여러 틈새 시장을 동시에 공략
한다 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음.
따라서 이 때 Targeting된 표적고객의 요구사항
들을 집중적으로 맞춰줌으로써 고객의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해주어 이들의 구전 효과를 기반으
로 인접한 다른 세분시장으로 접근.
인접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분시장을 첫 표적
시장(Head Fin)으로 선택하는 것도 중요 안건.
표적시장 선정을 위한 시나리오 기법
◎ 발생상황
- 사용자의 욕구불만이 무엇인가?
◎ 기대상황
-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 기존의 접근법
- 사용자가 욕구불만을 어떻게 해결하는가?
◎ 방해요소
- 문제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
- 사용자가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
함으로써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새로운 접근법
- 신제품을 도입했을 때 최종사용자가 어떻게
임무를 수행하는가?
◎ 신제품의 강점 - 새로운 접근법에서 사용자를 곤란에서 빠져나
오게 만들어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경제적 보상
- 비용의 절감이나 얻을 수 있는 편익은 무엇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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