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학입문] 삼성 위기관리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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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백혈병이란?
2. 백혈병 발병 이유
3. 삼성 초기 대응
4. 언론 노출 후 대응

Ⅱ. PR 목표

Ⅲ. Target public

Ⅳ. 매체계획

Ⅴ. key message

Ⅵ. PR 수단
1. 내부 PR
2. 외부 PR

Ⅶ. 평가
1. 의혹이 붉어 진 라인 공개
2. 홍보 전략의 정교화
3. 해외 평가
본문내용
Ⅰ. 개요

삼성반도체 백혈병 산재 논란은 지난 2007년 삼성전자 반도체 기흥 공장에서 일하던 황유미(23)씨가 급성골수성백혈병에 걸려 사망하면서 시작되었다. 지난 3월 온양공장에서 일하던 박지연(23)씨가 숨지면서 여론이 들끓었다.
이처럼 삼성 반도체공장에서 일하다가 백혈병 림프종으로 사망한 직원들의 의혹이 계속 되어왔지만 삼성측은 침묵으로 일관한다. 하지만, 침묵을 지키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삼성전자는 일련의 PR활동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

2005년부터 2010년까지 47명이 백혈병 투병 중에 있다.


1. 백혈병이란?
우리 몸의 뼈는 몸의 체형을 유지하고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며 칼슘 조절에 관여하는 기능을 하고, 뼈의 내부에는 뼈보다는 촘촘하지 않은 골수라는 조직이 있는데, 이곳에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 세포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백혈병이란 이러한 혈액 세포 중 백혈구에 발생한 암으로서, 비정상적인 백혈구(백혈병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정상적인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의 생성이 억제된다. 정상적인 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면역저하를 일으켜 세균감염에 의한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고, 적혈구의 감소는 빈혈 증상(어지러움, 두통, 호흡곤란)을 가져오며, 혈소판의 감소는 출혈 경향을 일으킨다. 또한, 과다 증식된 백혈병 세포 자체로 인하여 고열, 피로감, 뼈의 통증, 설사, 의식저하, 호흡곤란, 출혈 경향도 일으킬 수 있다. 백혈병 환자는 치료 받지 않을 시, 이러한 증상들에 의해 생명이 위험해진다.
백혈병은 세포의 분화 정도, 즉 악화 속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고, 세포의 기원에 따라 골수성과 림프구성으로 나뉜다. 백혈병은 흔히 다음의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급성 골수병 백혈병,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만성 골수성 백혈병,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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