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 북미 시장 진출 전략, 도요타 리콜 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혁
2. 북미 시장 진출 전략
1) 시장 분석
2) 상품소개
3) STP
4) 북미시장 성공전략
5) 도요타 리콜 사태
6) SWOT 분석
3. 대안 및 결론
<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대안 및 결론
도요타는 명실상부 1등 자동차 기업이다. 도요타의 시장이 엄청난 만큼 이번 사태로 인해 자동차업계에 시장변동이 있었고,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전반적으로 일본 자동차 업계의 점유율과 주가는 하락했다. GM은 소폭 하락했지만 , 포드가 점진적으로 성장하면서 도요타의 시장을 흡수한 듯 보인다. 현대기아차도 주가는 상승해서 약간의 효과는 얻었지만 미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증가되지 않았다. 해외생산 비중과 리콜대수 추이자료인데, 미국 내에서 일본 자동차 기업 중 유일하게 도요타만 2000년대 이후 리콜 대수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위 그래프를 참고하면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의 원인으로 지나친 저가정책의 시행과 무리한 해외 생산의 확충에 따른 품질관리 시스템의 과부하를 꼽을 수가 있다.
도요타의 무리한 해외진출은 오히려 도요타시라는 하나의 공간에 집약되어 설계, 생산, 교육에 걸쳐 도요타사 내부와 협력업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던 공조체제를 약하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따라 ‘카이젠’으로 지칭되는 토요타방식의 원천경쟁력이 퇴색되게 되었다.
따라서 해외 현지생산이 늘어날수록 품질 및 서비스 저하 위험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문제 발생시 신속한 대응능력, 배양 등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 www.lexus.com
- www.toyota.com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 [보고서] 변혁적 리더십에 대해서 논하라(등장배경, 개념, 구성요인)
- 관광학 접근방법
- 문화대혁명에 관한 연구 문화대혁명 배경, 문화대혁명 진행 과정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