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도요타 북미 시장 진출 전략, 도요타 리콜 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혁

2. 북미 시장 진출 전략


1) 시장 분석
2) 상품소개
3) STP
4) 북미시장 성공전략
5) 도요타 리콜 사태
6) SWOT 분석

3. 대안 및 결론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3. 대안 및 결론

도요타는 명실상부 1등 자동차 기업이다. 도요타의 시장이 엄청난 만큼 이번 사태로 인해 자동차업계에 시장변동이 있었고,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전반적으로 일본 자동차 업계의 점유율과 주가는 하락했다. GM은 소폭 하락했지만 , 포드가 점진적으로 성장하면서 도요타의 시장을 흡수한 듯 보인다. 현대기아차도 주가는 상승해서 약간의 효과는 얻었지만 미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증가되지 않았다. 해외생산 비중과 리콜대수 추이자료인데, 미국 내에서 일본 자동차 기업 중 유일하게 도요타만 2000년대 이후 리콜 대수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위 그래프를 참고하면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의 원인으로 지나친 저가정책의 시행과 무리한 해외 생산의 확충에 따른 품질관리 시스템의 과부하를 꼽을 수가 있다.
도요타의 무리한 해외진출은 오히려 도요타시라는 하나의 공간에 집약되어 설계, 생산, 교육에 걸쳐 도요타사 내부와 협력업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던 공조체제를 약하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따라 ‘카이젠’으로 지칭되는 토요타방식의 원천경쟁력이 퇴색되게 되었다.
따라서 해외 현지생산이 늘어날수록 품질 및 서비스 저하 위험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문제 발생시 신속한 대응능력, 배양 등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자료>

- www.lexus.com
- www.toyota.com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글로벌 자동차산업 비교 -현대자동차&도요타
  • 도요타에 비해서는 기술력이 떨어지지만 이미 인도 시장에 진출해있던Maruti Udyog 나, Hindustan 등의 업체에 비해서는 기술력이 뛰어나며가격대 성능비 역시 높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풍부한 해외시장 진출 경험- 중국, 터키, 인도네시아, 미국 진출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충분한경험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실제로 인도 진출을 하는 과정에서도북미시장 진출 시 성공했던 가격 정책이라든지, 현지화 모델에 대한경험의 축적 역시 이러한

  •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글로벌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도요타 미래전략제안
  • 도요타의 글로벌전략 사례연구INDEX1. TOYOTA 도요타 기업소개(1) 도요타 기업개요(2) 도요타 주요연혁(3) 도요타 기업경영철학 2. 자동차 시장상황분석3. 도요타 SWOT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ies)(4) 위협 (Threats)4. 도요타의 글로벌 경영전략(1) 도요타의 위기극복전략(2) 현지화 전략(3) 빅데이터 활용전략(4) 사회공헌활동 (CSR전략)(5) 인재육성전략5. 도요타 글로벌마케팅 전략(1) 도요타의 북미진출 마케팅전략(2) 도요타

  • 도요타 TOYOTA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도요타 글로벌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도요타 미래전략제언
  • “TOYOTA기업분석SWOT분석위기극복과정글로벌전략마케팅전략미래전략제언1. 도요타 TOYOTA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 2. 도요타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3. 도요타의 위기와 극복과정(1) 위기 (사망사고,판매중단,리콜사태)(2) 위기극복과정4. 도요타 글로벌전략 사례(1) 미국시장 전략 (2) 유럽시장 전략(3) 아시아시장 전략5. 도요타 마케팅 4P전략(1) Product (2) Price(3) Place(4) Promotion 6. 도요타 미래전략제언1.

  • GM의 경영전략, 파산, 현재위치
  • 북미 이외의 국가들에 3백만대 수출을 이룩하였고, 5백만대의 차량을 자국인 미국 내에서 판매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 도요타와 새턴과 함께 새로운 스타일의 소형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벤처 회사를 설립하는 등 혁신을 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http://www.sportsseoul.com/news2/sunday/style/2009/0723/200907231011105000000007247976255.html2. GM의 경영전략1) 지식경영GM의 경쟁우위의 핵심은 지식이다. 이 지식은 환경 변화속도를 앞서는 스피

  • 도요타 TOYOTA 경영전략과 SWOT분석
  • 도요타 경영전략과 SWOT분석미래전략수립INDEX1. 도요타 기업소개2. 자동차시장상황과 미래전망3. 도요타 기업 경영전략 사례(1) 인지도 상승전략(2) 위기극복전략 (리콜사태)(3) 생산관리전략 분석(4) 품질관리전략(5) 친환경경영(6) R&D 전략4. 도요타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도요타 향후전략수립1. 도요타 기업소개도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 2020년은 창립 87주년을 맞는 해이다. 87년이라는 기간에 성공을 거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