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 믹스] `애슐리`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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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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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믹스의 개념
2. 서비스 마케팅 믹스의 개념
3. 서비스 마케팅 믹스의 요소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5) 과정(Process)
6)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7) 사람(People)
4. ‘애슐리’의 서비스 마케팅 믹스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5) 과정(Process)
6)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7) 사람(People)
5. 출처
- 본문내용
-
3. 서비스 마케팅 믹스의 요소
1) 제품(Product)
마케팅 믹스전략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선결요건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고객에게 팔려고 하는 상품을 말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유형, 무형의 모든 것을 말한다. 서비스 상품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객들에게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즉 무형의 서비스를 유형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철저한 품질관리와 고객만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 상품구매에 따른 불안감을 줄여 주어야 하고, 서비스 품질보증제도 등의 도입을 통해서 서비스 품질을 가시적으로 확인시켜 주는 등의 다양한 유형화 노력이 필요하다.
2) 가격(Price)
가격이란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소비하면서 고객들이 지불하는 돈, 시간, 기타 노력 등을 통칭해서 말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정의는 매우 광의의 정의에 해당되고 협의의 가격 개념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하여 지불하는 화폐의 양만을 의미하기도 한다. 유형재의 경우에는 가격이라는 비교적 통일된 명칭이 사용되지만 무형성이 강한 서비스의 경우에는 다양한 명칭(요금, 입장료, 등록금, 이자, 진료비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서비스의 경우에는 원가요소를 객관적으로 정확히 산정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격결정 메카니즘이 매우 주관적으로 어렵다. 따라서 레스토랑 서비스 산업에서의 가격결정 메카니즘과 이러한 메카니즘에 따른 소비자의 가격인식에 대한 심리적 요인들은 매우 중요한 가격전략으로 이용된다.
3) 유통(Place)
유통이란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서비스를 전달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이다. 서비스는 보관하거나 저장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를 전달하는 장소 내지 입지(location)가 매우 중요하다. 병원과 학교, 그리고 백화점 같은 경우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경로관리의 핵심이다. 따라서 레스토랑 마케팅믹스에서 유통은 결국 입지를 의미한다. 레스토랑 비즈니스는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라는 격언은 레스토랑 마케팅믹스 중 입지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알려준다.
4) 촉진(Promotion)
촉진이란 레스토랑이 고객들에게 특정 서비스 상품을 알리고 선호도를 높이기 위해 실행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한다. 레스토랑의 촉진활동은 서비스 무형성을 전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없고 서비스를 소비함으로서 얻게 되는 혜택이나 결과를 강조하는 촉진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물리적 차별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심리적 차별화를 통해 포지셔닝 활동을 전개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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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슐리 홈페이지, http://www.myashley.co.kr
외식마케팅, 김영갑, 홍종숙 외 4명, 교문사
애슐리 "외식업 불황? 난 몰라요", 매일경제, 2010.03.04
1세대 패밀리 레스토랑 “아! 옛날이여~”, 헤럴드경제, 2010.03.29
올해도 9900원 변하지 않는 네가 참 좋아, 조선일보, 2009.11.24
애슐리, 업계 최초 무료 어플리케이션 출시, 아시아투데이, 2010.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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