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자동차의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삼성 SM5의 소개
2. 삼성자동차 초기 기본과정과 조직문화
3. 삼성 자동차의 실패요인
(1) 예견된 실패
(2) 무모한 사업계획 수립 및 결정
(3) 정경 유착
(4) 잘못된 입지 선정과 과도한 투자
(5) SM5도입계약
(6) 부당내부거래
(7) 삼성의 잘못된 경영문화
4. 전략 경영 측면에서 본 실패요인
▷삼성자동차 SWOT분석
<결 론>
- 본문내용
-
삼성자동차는 계열사 직원들에게 삼성차를 살 것을 강요하였다. 삼성의 주력 사업이 살아야 계열사도 산다는 명분하에 삼성차의 매매에 나선 것이다. 이런 관료적인 조직문화가 있었기에 보다 쉽게 부도에 이른 것이 아닌가 싶다. 또 협력업체에게 까지 자동차를 강매하였는데 삼성생명에서 대출 받았던 중소기업 사장은 자동차 구입을 전제로 대출을 받았다고 한다. 이와 같은 비 공정 거래는 후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되기에 이른다.
또한 삼성자동차를 시작하기위한 정치 로비도 대단하였다. 부산에 입지조건을 무시한 입지를 감행하였고, 여러 정치세력과 결탁하였다. 이런 정경유착이란 방법으로 삼성자동차는 자동차 사업에 뛰어 들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여러 암묵적인 거래 등을 통하여 삼성자동차가 설립하게 되는데, 이에 따른 영향이 없을 수가 없다. 대략적으로 살펴본 당시의 설립배경과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삼성자동차의 실패 원인을 규명해보자.
3.삼성 자동차의 실패요인
(1) 예견된 실패
94년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숱한 의혹과 관심을 불러일으킨 삼성자동차에 ‘월스트리트저널’은 삼성이 신차 판매를 개시할 때 “SM5 시리즈가 삼성의 처음이자 마지막 모델이 될지도 모른다”는 악담을 서슴지 않았다. IMF 체제 하에서 자동차 같은 거대한 장치산업의 중복투자는 백해무익하다는 주장이 계속 재기 됐다.
(2) 무모한 사업계획 수립 및 결정
“삼성이 자동차 사업에 뛰어든 것은 이건희 회장의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건희 회장의 자동차에 대한 열정은 대단하다고 한다. 분해조립의 실력을 갖추고 있으며 여러 해외 유명자동차 수집이 취미라는 소문도 있었다.
대 그룹 CEO의 의사결정은 사업계획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보다 경영전략 수립에 힘을 써야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너무 성급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사전 조사가 충분하다고는 했으나 대규모 투자 산업인 자동차 사업을 결정하려면 보다 신중한 결정이 요구 되어야했다. 너무 삼성이란 대자본을 믿고, 크게 사업을 확장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이건희 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이와 같은 발언을 하였다고 한다. “제가 자동차를 잘 안다고 자동차 사업을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는 10년 후 20년 후에도 삼성이 먹고 살 사업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 앞으로 5-6년 동안 10조원을 자동차에 투자해도 이익은 거의 안 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 자동차 사업발전을 위해 10조원을 기부한다는 자세로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는 그 자신도 자동차사업에 대해 낙관적인 자세만은 아니며, 전문경영인의 사업수립에 대한 자신감이 배제 되어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10조원을 기부한다는 뜻으로
자료평가
- 약간 내용이 부족한거 같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잡을수 있네요
- mermer2***
(2014.06.01 12:23: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