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자동차의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 삼성 SM5의 소개

2. 삼성자동차 초기 기본과정과 조직문화

3. 삼성 자동차의 실패요인
(1) 예견된 실패
(2) 무모한 사업계획 수립 및 결정
(3) 정경 유착
(4) 잘못된 입지 선정과 과도한 투자
(5) SM5도입계약
(6) 부당내부거래
(7) 삼성의 잘못된 경영문화

4. 전략 경영 측면에서 본 실패요인
▷삼성자동차 SWOT분석

<결 론>

본문내용
삼성자동차는 계열사 직원들에게 삼성차를 살 것을 강요하였다. 삼성의 주력 사업이 살아야 계열사도 산다는 명분하에 삼성차의 매매에 나선 것이다. 이런 관료적인 조직문화가 있었기에 보다 쉽게 부도에 이른 것이 아닌가 싶다. 또 협력업체에게 까지 자동차를 강매하였는데 삼성생명에서 대출 받았던 중소기업 사장은 자동차 구입을 전제로 대출을 받았다고 한다. 이와 같은 비 공정 거래는 후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되기에 이른다.
또한 삼성자동차를 시작하기위한 정치 로비도 대단하였다. 부산에 입지조건을 무시한 입지를 감행하였고, 여러 정치세력과 결탁하였다. 이런 정경유착이란 방법으로 삼성자동차는 자동차 사업에 뛰어 들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여러 암묵적인 거래 등을 통하여 삼성자동차가 설립하게 되는데, 이에 따른 영향이 없을 수가 없다. 대략적으로 살펴본 당시의 설립배경과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삼성자동차의 실패 원인을 규명해보자.

3.삼성 자동차의 실패요인

(1) 예견된 실패
94년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숱한 의혹과 관심을 불러일으킨 삼성자동차에 ‘월스트리트저널’은 삼성이 신차 판매를 개시할 때 “SM5 시리즈가 삼성의 처음이자 마지막 모델이 될지도 모른다”는 악담을 서슴지 않았다. IMF 체제 하에서 자동차 같은 거대한 장치산업의 중복투자는 백해무익하다는 주장이 계속 재기 됐다.

(2) 무모한 사업계획 수립 및 결정
“삼성이 자동차 사업에 뛰어든 것은 이건희 회장의 열정이 있었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건희 회장의 자동차에 대한 열정은 대단하다고 한다. 분해조립의 실력을 갖추고 있으며 여러 해외 유명자동차 수집이 취미라는 소문도 있었다.
대 그룹 CEO의 의사결정은 사업계획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에 보다 경영전략 수립에 힘을 써야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너무 성급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사전 조사가 충분하다고는 했으나 대규모 투자 산업인 자동차 사업을 결정하려면 보다 신중한 결정이 요구 되어야했다. 너무 삼성이란 대자본을 믿고, 크게 사업을 확장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이건희 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이와 같은 발언을 하였다고 한다. “제가 자동차를 잘 안다고 자동차 사업을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는 10년 후 20년 후에도 삼성이 먹고 살 사업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 앞으로 5-6년 동안 10조원을 자동차에 투자해도 이익은 거의 안 날 것입니다. 하지만 한국 자동차 사업발전을 위해 10조원을 기부한다는 자세로 사업을 시작합니다.” 이는 그 자신도 자동차사업에 대해 낙관적인 자세만은 아니며, 전문경영인의 사업수립에 대한 자신감이 배제 되어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10조원을 기부한다는 뜻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약간 내용이 부족한거 같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잡을수 있네요
  • mermer2***
    (2014.06.01 12:23:23)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전략3) 통제 -14지펠 리 포지셔닝(3)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원과 핵심역량(4) 삼성자동차의 실패사례 - 19삼성자동차의 연혁삼성자동차 진출시 시장분석90년대 자동차 업계 분석환경

  • [전략경쟁분석] 맹점분석을 통한 경영전략기법 이해와 사례적용
  • 실패《사례 2》 AOL 의 타임워너 인수합병《사례 3》 삼성의 자동차 산업 진출 《사례 4》 델 컴퓨터의 타사 맹점분석과 성공사례Ⅲ. 맹점분석사례1. 삼성카드사의 SWOT 분석 2. 삼성카드 경영전략과 CRM 기법에 대한 맹점분석3. 삼성카드의 CRM 전략 사례Ⅳ. 내용종합Ⅴ. 참고문헌Ⅰ. 맹점분석 개요 1. 맹점의 정의맹점은 그 형태를 막론하고 모두 복잡하고, 모호하며, 구조화되지 모한 사안에 대한 인간본성의 대응이다. 인간은 불확실성이 초래하는

  • 삼성자동차 경영실패 사례
  • 삼성그룹측에서 르노삼성차 경영권에 대한 권한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름에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들어가 있는 것은 ‘르노’라는 브랜드가 아직 한국에서는 지지도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일종의 마케팅 전략으로 삼성브랜드를 사용하고 그 조건으노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경우에 , 다시말해서 흑자가 나올경우에 매출액의 0.8%를 브랜드 사용료로 삼성이 가져가게되는 구조로 되어있다.2. 삼성자동차의 실패1) 이건희 최장의 독재정치 NO! 독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키-컨버스 인수합병 - 9. 한컴과 하늘나라 - 10. 두루넷과 나우콤- 11. 네이버2. 실패사례-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3. 노벨(Novell)과 워드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과의 해태제과 인수- 6. 롯데백화점 블루힐 인수- 7. 아디다스-리복 인수 - 8. 나이키-컨버스 인수합병 - 9. 한컴과 하늘나라 - 10. 두루넷과 나우콤- 11. 네이버2. 실패사례- 1.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M&A- 2. 삼성전자의 AST리서치 인수- 3. 노벨(Novell)과 워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