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동차 경영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삼성 자동차

1) 삼성 자동차의 시작

2) 연혁

3) 현재 ‘르노삼성’은 어떤 회사인가 ?

2. 삼성자동차의 실패

1) 이건희 최장의 독재정치 NO! 독재경영 YES, 최고 경영자는 간신배 (?)

2) 독자적인 기술개발의 부진 그리고 불공평한 계약

3) 잘못된 입지 선정과 과도한 투자

4) 최종 정리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연혁

삼성자동차의 연혁을 살펴보면 굉장히 빠르게 추진되었다.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준비하고 계획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93년 6월에는 삼성그룹이 자동차사업을 2000년대 주력사업으로 선정 발표하고 난 뒤 바로 다음해 '94년 4월 닛산 자동차와의 기술도입 계약 체결하였고 그해 '94년 12월 7일 기술도입신고서를 수리함으로서 삼성그룹의 승용차사업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하지만 삼성자동차는 2000년도에 르노자동차가 삼성자동차를 인수하게되면서 4월 27일 르노삼성자동차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3) 현재 ‘르노삼성’은 어떤 회사인가 ?

르노삼성자동차의 총 주식중에서 약 70%정도는 르노가 갖고있고, 삼성그룹이 20%를 차지하고있다. (나머지 10%는 채권단) 삼성그룹측에서 르노삼성차 경영권에 대한 권한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름에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들어가 있는 것은 ‘르노’라는 브랜드가 아직 한국에서는 지지도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일종의 마케팅 전략으로 삼성브랜드를 사용하고 그 조건으노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경우에 , 다시말해서 흑자가 나올경우에 매출액의 0.8%를 브랜드 사용료로 삼성이 가져가게되는 구조로 되어있다.

2. 삼성자동차의 실패

1) 이건희 최장의 독재정치 NO! 독재경영 YES, 최고 경영자는 간신배 (?)

삼성이 자동차 사업에 진출하려고 할 때 기업내의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고 긍정적이었던 것은 아니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전세계적으로 자동차시장의 공급 과잉이 예상되어지고 자동차사업이 삼성의 기업문화와 잘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이런 의견들은 삼성내에서 힘을 얻지 못했다. ‘삼성’이라는 왕국의 통치자인 ‘이건희 회장’의 의지가 워낙 강했기 때문이다. 삼성은 그 어떤 회사보다도 위계질서가 또렷하고 CEO가 굉장히 카리스마가 있다. 그의 한마디로 모든 경영방침들이 정해지고 반드시 그 방법으로 주어진 시간내에 그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회사의 분위기가 이러다보니 충분한 시장조사와 마케팅의 전략, 회사의 목표와 방향성, 상품의 기획 , 인재 고용, 자본 들이 완벽하게 준비되어 지기도전에 추진되어지다보니 무리가 온 것이다. 당시 삼성의 전문경영인들은
참고문헌
http://www.seri.org/ 논문 “기업경영의 성공과 실패사례”
네이버 인터넷 자료
동아일보 ‘칼럼’ / 신동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경영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월마트, 르노삼성자동차
  •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참고홈페이지(성공사례)-삼성자동차 실패요인 분석-전략이라 함은 기업이 외적 환경, 소비자, 경쟁사들의 변화에 대응하거나 그러한 변화를 기대하여 계획하는 실행 조치들을 말한다. Alfred D. Chandler는 전략이란 조직체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정하고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행동방식을 채택하고 이에 소요되는 자원을 배분하는 일이라 정의한다. 이런 전략을 바탕으로 한 사고가 전략적 사고인데

  • 르노삼성자동차마케팅사례,시장실패사례,실패요인,자동차시장분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르노삼성자동차CONTENTS서론본론결론선정이유 기업소개&설립배경지금까지의 르노삼성실패요인분석시장상황분석마케팅전략분석1)SWOT분석2)STP전략3)4Ps앞으로의 과제서 론선정이유COK’s 는 르노삼성의 부활을 이끌 것이다. 기업소개&설립배경2000년 9월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삼성자동차의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탄생한 한국의 자동차회사!기업소개&설립배경“2000년 9월 1일 르노삼성자동차의 출범”삼성자동차 유치를 위한 부산상공회의

  •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이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 분석
  • 경영의 5단계환경 지속가능 마케팅 지향단계환경경영에서 지속가능경영으로환경문제 → 경제/통상 문제사회책임(SR)으로 관심 이동기업의‘사회적책임’(SR)ISO26000 사회책임(SR) issues돈만 기부하는 사회공헌은 기업사회책임(CSR)이 아님기업사회책임(CSR)은 새로운 사회적 이슈해외지속가능경영사례 NIKE/SONY/존슨&존슨해외지속가능경영실패사례 Enron국내지속가능경영사례 (삼성전자) 현대 자동차지속가능발전(경영)의 도입배경Nut CrackerIMF 이후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41) 계획 -14생성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환경분석(SWOT)2) 조직 -17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3) 통제 및 조정 18비용우위차별화 우위경영자원과 핵심역량(4) 삼성자동차의 실패사례 - 19삼성자동차의 연혁삼성자동차 진출시 시장분석90년대 자동차 업계 분석환경분석 정치적 조직화실행과 통제의 실패삼성자동차의 무리

  • [경영철학][경영이념]경영철학(경영이념)의 개념, 경영철학(경영이념)과 기업경영철학, 경영철학(경영이념)과 삼성그룹 경영철학, 경영철학(경영이념)과 대우그룹 경영철학, 경영철학(경영이념)과 IBM 경영철학
  • 삼성인의 이직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신규사업 진출을 놓고 노심초사 하며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널 만큼 안전한 길을 택한다는 이 회장을 두고 노파심 경영자라는 이미지를 연상해 보면 어떨까. 안타깝게도 삼성자동차라는 투자실패, 경영실패 사례가 노파심 경영자라는 그간의 이미지를 짓누르고 있다. 실패한 기업인인 한보의 정태수 회장이 뱉은 말 중에는 인구에 회자되는 것들이 여럿 있다. 그 중 하나가 “머슴이 창고에 뭐가 들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