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신한은행 경영전략 및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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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경영이념
3. SWOT 분석
4. 외부환경분석
5 내부환경분석
6. STP 전략
7. 대학생 홍보대사
8. 문제점 및 해결방안
9. 결론
본문내용
1)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1982년 일제 강점기 이후 일본으로 건너간 재일 한국인들을 토대로 설립된 국내 최초 순수 민간 자본은행이다. 일제 강점기 이후 일본으로 건너간 재일 한국인들을 토대로 설립된 신설은행이다. 설립 당시 첫 번째 과제는 "정말 이런 은행이 있다면 거래하고 싶다"는 고객들의 소박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은행의 성공은 고객으로부터 시작된다는 평범한 진리 실현함으로써 성공가도를 향해 달리기 시작했다. 신한은행은 고객들에게 깍듯한 인사로 대표되는 친절 서비스를 내세우며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발로 뛰는 영업' 정착시켰다. '뭔가 다른 은행, 전혀 새로운 은행'의 이미지를 구축한 신한은행은 현재 1990년에 국내 최초로 무인자동화 기기를 도입하고, 1999년에는 인터넷뱅킹 제도를 도입, 실시하는 등 선진 금융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금융 산업의 세계화에 앞장서며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프로모션을 통한 기업의 사회공헌 이미지를 제고시키는데 많은 투자를 기울이고 있다.

2) 동기
고객 만족 중심의 마케팅을 지향하는 신한은행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타 은행과 차별화 시키고, 현재 세계 60위권에 해당하는 거대 은행인 국민은행에 뒤이어 우리나라 은행 전체 2위를 고수하고 있다. 신한은행의 탄탄한 금융구조를 기반으로 한 눈부신 성장이 짧은 기간 내에 가능했던 것은 효과적인 프로모션 활동의 결과로 볼 수 있으며, 고객 중심의 차별화 전략을 필요로 하는 현 금융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보다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신한은행의 ‘대학생 홍보대사’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성공 뒤에 가려진 문제점을 도출하여 해결함으로써 1위를 향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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