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창업과경영] STP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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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TP란?
2.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시장세분화가 왜 필요할까?
2)어떻게 시장세분화를 할 것인가
3)행동적세분화(behavioral segmentation)
4) 잠재적 세그먼트

3. 시장표적화(Targeting)
1) 시장표적화의 필요성
2) 표적마케팅의 선정요인
3) 표적시장 선정 전략의 유형

4. 시장위치화(Positioning)
1) 제품 포지셔닝
2)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가?
3) 포지셔닝의 유형

5. STP분석의 사례
1) SK텔레콤의 STP분석
2) T.G.I Friday`s의 STP 전략 분석
본문내용
1. STP란?
STP는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 사고를 대표한다. 이제 기업은 STP를 바탕으로 하여 제품, 가격, 유통, 촉진결정들의 믹스로 구성된 전술적 마케팅 믹스인 MM을 개발하게 된다. 그런 뒤 기업은 마케팅 믹스를 실행(I)한다. 마지막으로 통제 측정치(C)를 사용하여, 결과를 모니터 및 평가하고, STP전략과 MM 전술을 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한다.

STP는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표적시장 설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하는 절차와 사고 방식을 말합니다.

2.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는 하나의 제품시장을 여러 개로 나누어서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세그멘테이션이 의미 있는 이유는 동일한 마케팅 액션에 대해 각 세그멘트별로 다르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 글에서는 세그멘테이션이 왜 필요한지, 또 어떤 식으로 세그멘테이션을 하는지를 알아 보겠다.

1)시장세분화가 왜 필요할까?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도는 극단적으로 다양한다.(heterogeniety of consumer preference) 여기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다양한 취향의 분포는 어떨까? 선호도는 극단적으로 다양하지만 그 분포는 종형의 정상분포를 나타낸다.

밑 그림처럼 평균적인 부분에 속하는 사람이 가장 많고 양 끝으로 갈수록 크기가 줄어 든다. 음식이라면 아주 매운 맛을 즐기는 사람부터 매우 싱거운 것을 즐기는 사람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 근처에 속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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