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하위집단 문화 -채식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주제선정
1. 하위집단선정
2. 집단선정 이유
3. 하위문화로서의 소비시장 잠재성
- 과제 계획표

Ⅱ사전조사
1. 국내의 비건 인구
2. 국내의 채식단체
3. 국내의 채식관련식당
4. 비건 들의 활동

Ⅲ. 참여조사
1. 한국채식연합회 정기 모임 참석
2. 1일 vegan 캠페인 진행
3. 채식음식구입

Ⅳ. 분석
1. 그들이 비건 인 이유
2. 비건 의 특징
3. 시장으로서의 발전 가능성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

목적 - 우리들이 그 동안 체험해보거나 속하지 않았던 다른 하위집단 을 선정한 후, 우 리 자신이 그 문화를 직접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생활방식과 소비문화를 이해한다. 하위집단으로서 잠재적 시장성과, 소비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본다.

1. 하위집단 선정
→ VEGAN
다양한 이유로 인해 동물성 제품의 섭취는 물론, 동물성 제품을 사용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 다. 채식주의자들은 육식만을 피하지만, 비건(vegan)은 유제품, 계란, 가죽제품, 양모, 오리털, 동물 화학 실험을 하는 제품도 피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주의라 할 수 있다.

2. 하위집단 선정 이유
전 세계적으로 채식주의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채식에 대한 관심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채식은 우리 삶에 가깝게 자리 잡게 되었다. 이에 우리 팀은 채식주의자중에서도 vegan을 하위집단(sub culture) 으로써의 시장 잠재성과 소비산업으로써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기에 선정하게 되었다.

3. 하위문화로서의 소비시장 잠재성
vegan은 식생활에만 그치는 일반적인 채식주의자(vegetarian)들과 달리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주의로서, 그들의 태도, 행동 속에서 채식과 관련된 그들의 신념, 가치가 다른 채식주의자 계층 보다 명확하게 드러난다.
또한 그들의 적극성은 시장 속에서 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집단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이 단지 소수집단으로서 그칠 것인지, 새로운 하나의 (subculture) 집단으로서의 가치를 지닐 것인지 조사해 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남대] 국제문화의이해 중간기말(타이핑) 포함입니다.★
  • 문화의 전파1) 외부적 요인 ◆ 외적요인 전파(Diffusion): 문화의 진행 과정에서 변동의 내부적 발생요인 못지않게 외부적 발생 요인도 적지 않다. 한 사회의 문화요소들이 다른 사회로 전해져서 그 사회의 문화과정에 통합되어 정착하는 현상이런 문화 전파의 현상은 한 사회 집단으로 하여금 문화발전의 단계를 뛰어 넘게도 하고, 때로는 큰 오류를 범하게 하여 쇠락의 길로 걷게도 한다. * 100% 한국인? 미국인?(라이프 윈틀)- 흔히 한 나라에서 순수하

  • [마케팅] 소비 다양화시대의 트랜드와 마케팅 전략
  • 소비자행동의 개관 - 21.1 소비자 의사 결정과정 21.2 정보 처리 과정 - 31.3 소비자 행동 영향요인 3Ⅲ. 현대 소비환경과 소비문화 - 41. 현대 소비환경 4 1.1 소비와 친환경 - 42. 현대 소비문화 52.1 현대 소비문화 경향과 흐름 -

  • [소비자행동]가족 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 집단 보다 여가 생활에 대해 많이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다. 또한 그들은 그렇게 투자할 만한 소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다양한 레저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은 레저 뿐만 아니라 여행에 대해서도 많은 투자를 하므로 이들을 위한 여행 상품 개발도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자녀가 없는 딩크족과 싱글족은 자신들만을 위한 여행을 계획하므로 시간과 비용에 크게 제약 받지 않는다. 또한 장소를

  • [국제기업전략] 이문화간의 협상 전략, 이 문화전략과 시너지효과
  • 문화협상 자들이 소속한 국가들 간의 문화적 이질성은 협상 자들이 ①협상하는 것부터 ②협상언어 ③협상자 선정 ④협상 의례 ⑤협상 커뮤니케이션 ⑥협상시간 ⑦리스크 성향 ⑧집단 또는 개인 강조 ⑨합의의 성격들에 이르기 까지 상이한 영향을 문화에서 받을 수 있다.제 2절 국제기업과 현지 기업과의 협상1. 합작파트너에 대한 평가합작투자의 성공은 파트너 선정과 협상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합작이 가능한 현지기업들을 파악하고 그 기업들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대학생의 LOHAS(로하스)지수가 웰빙식생활 및 메뉴선택에 미치는 영향
  • 행동양식을 반영하고 시장세분화를 하는데 매우 유용한 가치를 지니며, 소비자들의 행동 및 태도에 관하여 심리적인 준거의 틀로서 전반적인 소비성향에 대한 예측변수로서 매우 유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로하스에 대한 세분화되고 심도 있는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속적인 연구와 각 집단의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수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로하스지수와 외식행동에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