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이해 1학년]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2 / 2022.03.2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문화의이해
공통 교재 1장 13쪽을 보면 “대중이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노래를 부를 때 그것은 자신의 욕망과 정체성을 담은 일종의 표현행위라 할 수 있다”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의이해 1학년]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소비의 개념

2. 문화소비의 유형

3.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 실태

4.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
1) 방탄소년단의 등장과 활동 전개
2) 아미(A.R.M.Y.)
3) 심미적 감동
4)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 - 아미의 소비활동
(1) 아미백서 프로젝트
(2) 웨이보는 기사 삭제
(3) 기부
(4) 자체 정화 운동
(5) 가치소비

5.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
1) 감동
2) 충성행동
3) 스타 동일시
4) 심리적 행복감
5) 허구적 연애감정
6) 소비자를 넘어 협력자로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예술관객들이 실제적으로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결정은 개인 스스로의 생각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구매의사 결정과정에서 관객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사회적 환경 요소의 영향을 받게 된다. 구체적인 유형을 살펴보면 개인의 영향을 비롯하여 집단, 가족, 각자 가속해있는 사회계층, 지역, 인종, 문화의 영향 등을 꼽을 수 가 있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구매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의사결정, 구매 후 행동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소비자가 구매하는 모든 제품이 반드시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고 일상적인구매 시 어느 단계가 생략되거나 또는 반대방향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문화예술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은 관객과 작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주차의 용이함, 교통의 편리함, 공연장소의 편리함 등이 소비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거나 상징적인 요소가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예술분야에서의 상징적인 면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오늘날에는 예술에는 관심이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고 싶은 욕구가 소비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정 대중문화에 대한 소비의 사례를 들고 이들이 이 대중문화의 소비를 통해 표현하는 욕망과 정체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구자형. (2018). BTS 어서와 방탄은 처음이지. 빛기둥.
서일호, 조혜덕. (2019). 스타와 팬. 커뮤니케이션북스.
김형호 (2012), 「팬덤의 개념과 선행연구 검토」,정보문화포럼 제6회, 세미나 자료.
강복, 손승혜 (2018). 중국팬들의 한국과 중국 아이돌 그룹 팬덤 구성과 활동방식비교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의 성교육과 성문제 대책방안
  • 이란 무엇이길래, 그것을 집밟혀 죽음을 택할 수밖에 없으며, 지금 사회의 성문화는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여기에 귀를 귀울이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우리의 성에대한 의식들을 다시 생각해보며 반성해 좀더 올바른 성의식을 가지며, 좀더 나은 성문화를 만들기 위해 한발 더 나갔으면 좋겠다.청소년기는 신장과 체중의 증가는 물론 호르몬의 변화로 생리적 측면에서는 2차 성징(性徵)이 나타나고 성숙되며 성정체성이 형성되는 시기

  • 청소년의 과소비 일탈
  • 이(10월)’, 무비데이(11월), ‘머니데이(12월)가 이어진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소비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청소년은 소비를 확대하는 주도적인 연령층으로 부상하여 마케터들의 주요한 표적시장이 되고 있다. 대중매체는 청소년들의 즉흥적, 감각적, 충동적, 개인주의적 성향과 함께 그들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신세대 문화로, 마치 시대의 변화를 상징하는 것처럼 부각시켜 왔다. 청소년의 생활양식은 언제나 특정 소비재와 관련

  • 독후감 모음집-73권
  • 이 없는 사람이 주변 사람들의 존경이나 사랑을 받을 경우 인간은 오히려 불행을 느낀다는 것이다. 즉, 우리의 내면의 자아가 외면의 자아가 일치해야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다.애덤 스미스는 또한 자신의 소유물이 자기 자신이 아니며, 소유물이 자신을 정의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한다. 내가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신중의 원칙이나 정의의 원칙을 위반하면서 욕망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이는 현대인들

  • [성형미인]성형수술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고찰
  • 이고, 진정한 바디 이미지의 성립으로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 주고 싶다. 2. 나의 정체성을 되찾자!나는 동양인 특유의 쌍꺼풀 없는 작은 눈에 작은 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나의 외모는 나의 성격과 결부되어 나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든다. 나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 그들은 각자 독특한 색깔들을 가지고 있고, 또한 그 색깔들을 가꾸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대중매체와 남성 주의 사회 속

  • [청소년문화]청소년들의 범죄와 소비주의 문화에 대한 고찰
  • 이(10월)’, 무비데이(11월), ‘머니데이(12월)가 이어진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소비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청소년은 소비를 확대하는 주도적인 연령층으로 부상하여 마케터들의 주요한 표적시장이 되고 있다. 대중매체는 청소년들의 즉흥적, 감각적, 충동적, 개인주의적 성향과 함께 그들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신세대 문화로, 마치 시대의 변화를 상징하는 것처럼 부각시켜 왔다. 청소년의 생활양식은 언제나 특정 소비재와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