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국적
창립자 샘 월튼
1962년 할인점 시장 진출
연 평균 25~35% 성장률 유지
세계 1위의 할인마트
세계 100대 존경 받는 기업 선정 등
대표적인 다국적 기업
점포 현장주의와 지속적인 업무 개혁 회의
첨단 하이테크의 적극적 활용
ELP(Everyday Low Price)
ELC(Everyday Low Cost)
독특한 기업문화
자국 내 시장포화 타개 위한 해외 진출
90년 초반 자국 내 높은 시장 점유율
90년대 중반부터 캐나다와 멕시코 진출
2003년 합리적 소비성향인 독일 진출
1996년 한국 시장 진출
=> 1998년 마크로(네덜란드)가 아시아 시장의 영업부진을 원인으로 해체하려 하자 월마트가 인수.
까르푸가 결국 한국시장에서 철수해야만 했다. 하지만 같은 유렵계의 본사를 가진 영국의 테스코는 한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지금까지 양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두기업의 해외진출전략의 어떠한 차이점이 이러한 성패의 차이를 낳았을까?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하여 두 기업의 소개와 한국진출, 한국에서의 경영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까르푸의 철수와 홈플러스의 성공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문헌고찰(1) 할인점의 정의 및 특징일반적으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권5.중국 시장의 관업 환경 분석1)유통산업 분석2)신 유통 업체의 성장6.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1)기회로 다가온 중국 시장2)자사의 유의사항7.경쟁사 분석1)신 유통업체2)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핵심성공요인10.고객 분석 및 시장세분화
한국시장 진출 191) 진입 PROCESS① TESCO의 한국 시장 진출 배경② 진입 시기 및 순서③ entry mode 결정④ 합작 배경⑤ 합작 내용⑥ 경쟁 전략2) 마케팅 믹스 PROCESS (마케팅 전략 수립)① Price② Product③ Place④ Promotion⑤ Customer Services3) 한국에 진출한 외자계 유통업체 현황3. 삼성 TESCO Homeplus의 현지화 전략 . 24 1) 새로운 문화의 창조2) 지역1번점 전략3) 고객 중시 전략4. 홈플러스 성장을 위한 전략 .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권5.중국 시장의 관업 환경 분석1)유통산업 분석2)신 유통 업체의 성장6.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1)기회로 다가온 중국 시장2)자사의 유의사항7.경쟁사 분석1)신 유통업체2)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핵심성공요인10.고객 분석 및 시장세분화
진출 방향 - 목차1. 중국의 유통구조 및 발전 방향1) 중국 유통시장 현황 2) 중국 유통시스템의 구조변화3)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2. 이마트의 중국 진출- E-Mart 의 중국진출연혁- E-Mart 의 중국진출배경- E-Mart 의 상해진출- 이마트, 중국 진출 성공 노하우 - 이마트의 향후계획3. 한국 기업의 진출 방안 모색중국의 유통산업 개방동향1)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업 개방 확대2) FTA체결 이후의 개방의 가속화중국 유통시장에의 진출 전략1) 정부의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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