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관리론] E Mart(이마트)와 Walmart(월마트)의 중국 진출전략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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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통업현황 및 영업현황

1. 중국 내 유통업 현황

2. 이마트와 월마트의 영업현황

II. 경쟁전략 및 시장진입전략

1. Value Creation

2. Transnational Strategy(이마트) VS Global Standardization Strategy (월마트)

3. Entry Mode

III. 결론

중국 시장 내 경쟁동향

시사점


본문내용
외국자본의 중소도시 침투 가속화

중국은 2004년 1월 11일 소매업을 대외 전면 개방했다. 그 이후 외국자본의 소매기업들이 이전보다 더 빨리 중국으로 진입하고 있다. 또한 외자 소매기업의 영업가능 지역이 더욱 넓어지면서 북경, 상해 등 중국의 주요 대도시인 제 1 선 도시에서는 인수형식의 사업 확장이 이뤄지고 있으며, 제 2선, 제 3 선의 중급도시에서도 외자기업의 개점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현재 북경, 상해 등 제 1 선 도시의 소매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외자 소매상은 제 2 선, 제 3 선 도시에서의 지역체인을 형성하기 위해 중소도시의 소매시장으로 사업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앞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도시의 소비품 소매총액 및 증가율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제 2 선, 제 3 선 도시에서의 지역 체인은 외자소매상의 타깃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중국의 농촌 인구가 약 8억 명으로 총 인구의 67.6%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농촌지역이 점차 거대 시장으로서 탈바꿈하게 됨으로써 외자 소매기업들의 사업 확대 가속화가 더욱 더 눈에 띌 것으로 보인다.


자국 소매업의 위기

북경과 상해를 제외한 도시는 중국 현지 중소 소매기업의 시장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외자기업 진출의 잠재력이 높은 편이다. 이 도시들은 정부행정계획 아래 많은 국유 상업조직을 개발해왔으나 현재 대부분이 어려움에 처해있거나 힘들게 유지되고 있다. 월마트, 까르푸, 메트로와 같은 대규모 외자 소매기업과 대형 내지 소매기업의 압력아래 현지 중소 소매기업의 생존 위협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외국자본의 소매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자국 소매기업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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