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지역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지역축제의 정의
1. 내부지향형축제
2. 외부지향형축제
3. 쌍방향축제

Ⅲ. 지역축제의 효과
1. 사회적 효과
2. 문화적 효과
3. 경제적 효과
Ⅳ.지역축제의 현황 및 실태
Ⅴ.지역축제의 문제점
Ⅵ.맺음말
본문내용
Ⅱ. 지역 축제의 정의

1. 지역 축제의 정의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사용하는 축제의 개념은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명확한 개념을 정의하기가 어렵다. 사전적인 의미로서 축제는 축하하고 제사를 지내다거나 축하하여 벌이는 큰 행사를 이르는 말이다. Gets(1991)는 축제의 개념을 공공적이며 테마를 가진 의식이라고 정의를 하였으며, 축제를 인간의 종교, 사회, 문화 등의 제도와 활동이 확립되는 초월적 내지 초자연적 영역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장주(1997)의 연구에서 지역축제는 해당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지역주민의 생활문화가 중심이 되어 이어져 오는 전통 있고 개성 있는 제의적 성격을 갖고 있는 문화행위라고 정의하였다. 지역의 다양한 문화현상을 포괄하고 있는 지역축제를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였다. 좁은 의미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 생상,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며, 넓은 의미로는 전통축제 뿐만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민속제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을 포괄하고 있다.
또한 지역축제는 지역의 역사, 문화, 공동체 사회의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현대시민사회에서 기능과 역할이 매우 중요시 된다. 지역축제의 전통적 기능으로서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예술적 오락적, 생산적 기능 등을 들 수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지역축제의 기능은 전통적 기능에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관광적, 지역 균형적 기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상 지역축제 정의에 관한 내용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개념으로 정리해 보았다.

1) 내부 지향형 축제

지역민들의 애향심을 불러일으키거나 내 고장에 대한 역사의식을 고취시키며, 단결과 화합 및 공동체 의식함양 등의 지역사회 내부를 목표로 하여 실시되는 축제이다.

2) 외부 지향형 축제

지역의 정체성을 기초로 하여 지역의 관광 및 산업발전 등 지역의 자연적 조건이나 사회경제적 환경을 중심으로 구성된 지역축제이다.

참고문헌
김선기. (2003). 『향토자산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전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창곤. (2000). 문화관광축제운영의 활성화 연구. 『산업연구』, 13: 359-382.
김헌민. (1992). 수도권 도시의 경제성장 분석 : 도시산업개발 정책방향의 모색. 『한국행정학보』, 27(2):359-380.
문화관광부. (2004). 『2004년 시 ・ 도별 축제 개최 현황』.
이강욱. (1997). 「문화관광축제의 영향 및 운영 효율화방안」. 한국관광연구원.
이희욱. (2001).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내 고장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대구・경북지역문화축제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사회과학연구」, 21(1): 1-18.
인제빙어축제위원회.(2000). 2000년 인제빙어축제결산보고서. 인제군.
임학순. (1996). 지방문화발전의 발전방안. 「지방행정연구」, 11(3): 19-37.
전도일. (2003). 「!지역!경제!학의이!해」!. 교우!사.
조병훈. (2000). 1998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경제적효과분석. 「한국행정논집」, 12(4): 763-780.
홍순영・김갑성. (1995). 지방자치와 지역특화산업. 삼성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홍준현. (1997).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력산업 선정방법론. 「정책분석평가학회보」, 7(1): 129-152.
고재용 (2005). 지역축제의 참여동기와 만족도에 기초한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04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잔치를 중심으로-
임정덕 (2006).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요인과 효율성 분석
안경모 (2006). 연구논문 : 2006 고양 세계 꽃박람회 기대수준과 만족평가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문화행사 개최지역의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문화행사 개최지역의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목 차1. 서론2. 연구의 이론적 고찰1. 문화와 문화사업1)지역문화행사의 효과2)지역개발과 경제 촉진3)문화행사를 통한 기업의 가치창조3.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1. 장소마케팅의 개념1)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4. 장소마케팅 방법1. 장소의 홍보2. 문화행사 지역축제3. 전통적 문화자산 복원 및 보전4. 문화의 거리 지정. 정비 활성화5. 문화행사 개최지역의 장소마케팅 전략1. 서비스 측면에서의

  •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
  • 축제를 개최한다. 이 태권도 축제를 통하여 태권도 정신과 무예를 계승, 보전, 발전할 기회 마련할 수 있고 세계 6천만 태권도인들에게 교류와 축제의 장을 마련하며 관광객들에게 태권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로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특색 있는 축제로 승화 발전시켜서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운영 조직 및 시설 운영 계획(1) 운영조직 1) 전문인력 확충 방

  • [관광경제론] 고양 국제 꽃박람회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4. 관광산업 부문별 총경제적 파급효과 분석Ⅵ. 결론 및 시사점VI. 참고문헌Ⅰ. 서론전국에 산재해 있는 우리나라의 총 축제의 수는 1,000개가 넘는다. 하지만,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것은 그 중에 1%뿐이다. 우리나라의 자치구는 서울특별시와 5개의 광역시, 제주특별자치도, 8도의 군과 구의 수를 모두 합쳐도 약 200개를 넘을 뿐이다. 목표는 축제를 통한 관광객 유치와 이를 통한 지역 알리기와 지역 활성화이겠지만, 작은

  • 농촌관광의 이해와 개선방안 연구
  • 지역사회 활성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존과는 다른, 농촌에 거주한 다수의 주민이 참여하여 소득 증대와 연계시킬 방향으로 새로운 농촌관광 그린 투어리즘 정책이 실시되었다.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 백산 출판사, p103 한국의 농촌관광정책 도입 배경 참조.이에 이번 농업경제학 조별보고서에서는 농촌의 소득증대를 위한 여러 방안 중 가장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농촌관광에 대해, 운영 현황, 실태, 반응을 조사하여 장, 단점 분

  •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고령군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_고령 대가야체험축제 중심으로
  • 축제 기반의 발전방안제1장. 서 론1. 연구의 배경문화와 예술은 21세기의 국력이며 다양한 분야와 융합발전하며 창조산업의 핵심이 되었다. 문화융성과 함께 획일적인 중앙정부의 문화정책만으로는 문화의 민주화와 다양성을 보장하는데 한계를 보이는 바, 지역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특색과 조건에 맞는 문화를 개발하는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지역문화진흥법 시행과 함께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여러 방안이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