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스포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스포츠산업의 정의 및 경제성
제1절. 스포츠산업의 정의
제2절. 스포츠산업의 경제성
제3장. 스포츠시장의 산업연관효과 분석
제1절. 국가경제 파급효과 분석
제4장. 지역 스포츠 산업의 미래
제1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장개발형태
제2절. 지역별 경제 활성화 방안
제5장. 결론

본문내용
1. 스포츠 산업의 개념
스포츠 산업을 정의한다면, 스포츠를 컨텐츠로 이용하여 하는 다수의 사업체들이 같은 종류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며 서로 경쟁관계를 유지해 나가며 발전시키는 생산적 활동 전반을 말한다. 그러나 스포츠 산업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 한국과 같은 경우, 스포츠에 관한 그 근거와 기준 그리고 관련 산업과의 구분이 법적으로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어렵다. 이는 스포츠 산업 자체가 타 산업과의 결합적 관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요즘 유행하는 X-Game(Extreme Sport)를 예를 들어 스포츠산업의 정의를 좀 더 쉽게 알아보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스포츠인 이것은 여러 가지 아이템의 사업이 생겨날 수 있다. 인라인을 통해 알아보면, 스케이팅 경기시설을 만드는 시설업, 이를 운영하는 운영업, 의류용품을 만드는 의류업, 스포츠 방송업, 대여 및 수리업 등 인라인 스케이트라는 하나의 스포츠에서 파생될 수 있는 관련 사업은 상당히 다양하다.

제2절 스포츠 산업과 경제성

스포츠 경제는 1950년대 초반, 사람들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자본이 충분히 투입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경제적 측면의 호기심 생성으로 인하여 생겨났다. 스포츠 경제의 출연 동기의 구체적 원인은 스포츠 관련 수요의 상승과 자본의 급속한 유입에 따른 재정의 증가 때문이다.
곧 이어 GNSP(국민스포츠총생산: Gross National Sports Product)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미국의 경우는 1987년 $502억(담배, 석유 산업을 능가하는 23번째 규모의 산업)의 규모로 명목GNP 비율 1.1%를 차지하게 되었다. 유럽의 경우에도 1990년 GDP에서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 평균 1~2%에 이르렀다.
한때 스포츠 단체의 재정적 문제로 인해 스포츠 산업이 어려워졌는데 이로 인해 프랑스의 경우 1978년에 프로축구구단의 심각한 적자문제가 프로스포츠 재정위기에 대한 연구, TV 중계료에 관한 연구 등 경영, 경제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스포츠 경제의 형태는 거시 스포츠 경제와 미시 스포츠 경제로 나뉘어 지는데, 거시 스포츠 경제는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의 경제적 규모, 국가 스포츠 정책의 예산과 경제적 영향을 분석한다. 미시 스포츠 경제는 클럽의 경영, 공공스포츠 정책의 경영, 선수임금의 문제 등 경영으로 접근하는 형태이다.
스포츠 경제의 경향은 스포츠 노동시장의 기능과 구조를 파악하는 스포츠의 직업화와 스포츠와 TV 관계는 쌍방의 독점 또는 둘 사이의 카르텔 형성하며, TV는 볼거리 제공을 스포츠는 TV 중계를 통한 인구 저변화와 발전, 재정의 원천을 보유하는 상호공생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브랜드기획론, 축제] 세계 태권도 페스티벌 기획
  • 대표브랜드로써 한국을 세계 속에 빛낼 것이다. 한국관광공사 2008년 6월 관광 통계 월보2007 축제 평가 보고서이경모, 이벤트학원론, 백산출판사, 2006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 법문사 2005이태희, 관광브랜드 기획론, 대왕사, 2005 이태희, 축제 브랜드 경영론, 대왕사, 2006관광지식정보시스템 (www.tour.go.kr)http://www.adtion.co.kr/http://www.tkdfamily.net/27감사재정팀공연 연출팀기획팀경기 운영팀 집행위원회홍보팀조직위원회관광팀

  • [숲과 휴양] 산림휴양과 자연휴양
  • 방안도 모색 될 수 있다.셋째, 산림휴양림은 지역 개발적 역할이다. 산촌은 넓은 산림을 자원으로 가지고 있어 다른 방향에서 또 다른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산림이 주된 산업기반인 산촌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되면 인접한 곳에 숙박업, 요식업, 기념품 판매 등의 관광업소가 들어서게 되어 지역주민이 이러한 관광 관련업에 직접 진출하거나 고용되어 농외소득을 올릴 수 있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켜 줄 수 있다(산림청, 1990)넷째, 산림휴양림은 건강

  • [지역경제학]스포츠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레크레이션 등 활동들이 보편적 삶의 양식의 하나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이홍구와 임태성은 선진국에서는 지방자치와 관련하여 이미 지역사회의 통합과 결속력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재정확보 목표 달성을 위해 스포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이같은 경향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지역경제 개발의 한 방안으로, 스포츠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인식하는 지방 자치 단체가 점점 늘어나고

  • 농촌관광의 이해와 개선방안 연구
  • 지역사회 활성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존과는 다른, 농촌에 거주한 다수의 주민이 참여하여 소득 증대와 연계시킬 방향으로 새로운 농촌관광 그린 투어리즘 정책이 실시되었다.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 백산 출판사, p103 한국의 농촌관광정책 도입 배경 참조.이에 이번 농업경제학 조별보고서에서는 농촌의 소득증대를 위한 여러 방안 중 가장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농촌관광에 대해, 운영 현황, 실태, 반응을 조사하여 장, 단점 분

  • 노인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필요성 및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통한 노인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도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나고있다. 노인클럽에서는 노인이 회원이 되어 지역사회 와상노인을 위한 방문간호, 독거노인을 위한 도시락배달 등을 지원하고 있다.3) 노인자원봉사자에 대한 회원제도 도입노인자원봉사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회원관리가 필요하며 , 이를 위해서는 노인자원봉사활동 카드를 만들어서 보관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내가사회구성원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