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학]스포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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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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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스포츠산업의 정의 및 경제성
제1절. 스포츠산업의 정의
제2절. 스포츠산업의 경제성
제3장. 스포츠시장의 산업연관효과 분석
제1절. 국가경제 파급효과 분석
제4장. 지역 스포츠 산업의 미래
제1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장개발형태
제2절. 지역별 경제 활성화 방안
제5장. 결론
- 본문내용
-
1. 스포츠 산업의 개념
스포츠 산업을 정의한다면, 스포츠를 컨텐츠로 이용하여 하는 다수의 사업체들이 같은 종류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며 서로 경쟁관계를 유지해 나가며 발전시키는 생산적 활동 전반을 말한다. 그러나 스포츠 산업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특히 한국과 같은 경우, 스포츠에 관한 그 근거와 기준 그리고 관련 산업과의 구분이 법적으로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어렵다. 이는 스포츠 산업 자체가 타 산업과의 결합적 관계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요즘 유행하는 X-Game(Extreme Sport)를 예를 들어 스포츠산업의 정의를 좀 더 쉽게 알아보면,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스포츠인 이것은 여러 가지 아이템의 사업이 생겨날 수 있다. 인라인을 통해 알아보면, 스케이팅 경기시설을 만드는 시설업, 이를 운영하는 운영업, 의류용품을 만드는 의류업, 스포츠 방송업, 대여 및 수리업 등 인라인 스케이트라는 하나의 스포츠에서 파생될 수 있는 관련 사업은 상당히 다양하다.
제2절 스포츠 산업과 경제성
스포츠 경제는 1950년대 초반, 사람들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자본이 충분히 투입하기 시작한 시기부터 경제적 측면의 호기심 생성으로 인하여 생겨났다. 스포츠 경제의 출연 동기의 구체적 원인은 스포츠 관련 수요의 상승과 자본의 급속한 유입에 따른 재정의 증가 때문이다.
곧 이어 GNSP(국민스포츠총생산: Gross National Sports Product)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미국의 경우는 1987년 $502억(담배, 석유 산업을 능가하는 23번째 규모의 산업)의 규모로 명목GNP 비율 1.1%를 차지하게 되었다. 유럽의 경우에도 1990년 GDP에서 스포츠가 차지하는 비중 평균 1~2%에 이르렀다.
한때 스포츠 단체의 재정적 문제로 인해 스포츠 산업이 어려워졌는데 이로 인해 프랑스의 경우 1978년에 프로축구구단의 심각한 적자문제가 프로스포츠 재정위기에 대한 연구, TV 중계료에 관한 연구 등 경영, 경제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스포츠 경제의 형태는 거시 스포츠 경제와 미시 스포츠 경제로 나뉘어 지는데, 거시 스포츠 경제는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의 경제적 규모, 국가 스포츠 정책의 예산과 경제적 영향을 분석한다. 미시 스포츠 경제는 클럽의 경영, 공공스포츠 정책의 경영, 선수임금의 문제 등 경영으로 접근하는 형태이다.
스포츠 경제의 경향은 스포츠 노동시장의 기능과 구조를 파악하는 스포츠의 직업화와 스포츠와 TV 관계는 쌍방의 독점 또는 둘 사이의 카르텔 형성하며, TV는 볼거리 제공을 스포츠는 TV 중계를 통한 인구 저변화와 발전, 재정의 원천을 보유하는 상호공생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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