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부산자갈치 시장과 스페인 토마토 축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서론 1. 지역축제의 정의
2. 지역축제의 효과
3.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현황

본론 1. 우리나라 축제
부산 자갈치 축제와 문제점
2. 스페인 축제-부뇰의 토마토 축제
토마토 축제의 성공요인

결론 자갈치 축제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첫째, 지역 축제는 관경경제학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게 기여하는 효과가 크다. 유명축제나 국제문화행사에서 방문객들이 지출하는 경제효과는 엄청나다. 독일의 맥주축제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10월 축제‘는 매년 평균600만 명의 관광객들의 집객 효과를 자랑하며, 축제로 벌어들인 수입만 하더라도 93년 당시ㅣ 약 1백억 마르크(5조원) 수준으로 같은 해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전체 외국 관광객들이 쓰고 간 돈이 관광 지출의 약2배 수준이었다. 캐나다의 수도인 오타와와 주변지역의 8개 축제의 영향을 평가한 자료에 의하면 지역경제에 6천백만 달러 및 1881명의 일일 고용효과를 낳았다고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영국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는 인구43만의 소도시로서 축제로서 연 1천2백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유럽의 꽃]으로 탈바꿈한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춘천 마임축제, 금산 인삼축제 등을 지방의 관광개발형 지역축제로 성공리에 치루어냈다.
둘째, 지역문화축제는 지역의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효과가 크다. 즉, 지역의 성공적인 문화축제는 지역을 방문하는 외부인이나, 언론에게 자국의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효과적인 광고가 된다.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는 지역주민에겐 내부결속력을 다지게하고, 외부투자를 유치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셋째, 지역이 가진 장애요인과 생산성이 없는 비수기를 극복하는데 이바지한다. 모든지역은 ‘지역의 장애요인 또는 비수기의 계절적 변수 극복’ 이라는 한계를 가지게 된다. 그런데 지역축제는 여기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축제 개최를 통하여 비즈니스 성수기를 연장하거나, 새로운 관광시즌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한겨울에 중국의 하얼빈은 사람들이 생산을 할 수 없을 만큼 건조하고 추운데, 빙등제 라는 얼음축제를 개최하여 새로운 관광시즌을 창출해내고 있다. 또한, 남쪽지역의 무더운 계절에는 문화 행사 등으로 계절적 변수를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넷째, 지역축제는 지역에 대한 투자를 집중시켜 지역의 발전적 변화를 촉진시킨다. 엑스포나 올림픽 같은 대형행사를 유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그 행사가 끝난 후에도 그 지역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 및 사회 기반시설의 확충이다. 2002월드컵을 위해 서울에 건설된 상암경기장은 스포츠 기반시설인 동시에, 다양한 문화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프랑스의 파리는 1855년부터 1990년까지 파리는 다섯 번의 세계 박람회를 거의 11년을 주기로 개최하여 파리의 사회기반시설을 크게 변화시켰다. 새로운 공원조성, 세느강 주변 환경 정비 사업, 교량건설, 지하철 시설 확충 등이 그것이다. 파리의 에펠탑도 세계 박람회의 주제 건조물 중에 하나이다.
다섯째, 기역축제를 통한 예술 활동의 거점형성 효과도 막대하다. 특히 지역의 예술적 특성에 맞춘 축제는 지역 고유의 전통 속에 예술가들을 집중시키는 거점형성 효과를 일으킨다.
참고문헌
부산자갈치축제 홈페이지(http://www.ijagalchi.co.kr)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http://www.mcst.go.kr)
지역축제의 기반조성과 발전방향 (논문) /서연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싱가포르 음식문화와 관광
  • 축제의 성공 요인은 한 국가의 음식을 특정 시기에 모두 집결시켜 집대성 시켰다는 점으로, 단순 집대성이 아니라 관광객의 상상을 초월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싱가포르의 관광명소와 접목시켰다는 데에 있다.4. 한국의 음식문화우리나라는 대륙과 해양의 양면으로 문화를 접촉하는 위치에 있고, 사계절의 변화를 위시하여 대륙성 기후와 해양성 기후의 양면성이 공존되어 있으며 지세와 지형, 해류와 해안의 상황이 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르다. 식품

  • [국제관광] 세계관광 현황과(하와이, 프랑스 사례)과 부산 관광의 실태및 개선방향
  • 비교하면 개선 조짐이 뚜렷하다. 이런 증가세는 회복 추세가 2009년 4분기부터 시작되어 최근 수개월 동안의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계속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4월에는 유럽 영공이 1주일 간 폐쇄되는 바람에 타격이 있긴 했지만 세계적으로 회복속도는 대체적으로 ‘신흥시장’에 힘입어 당초 예상 했던 것보다 빠르다. UNWTO는 해외 관광객이 2010년 한해 전체로 3%내지 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0년 1월부터 4월까지 국제 관광객은 총

  • [축제] 세계 각국의 축제를 통해본 한국축제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안
  • 세계 각국의 축제를 통해본 한국축제의 현주소와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축제의 성격과 역할1. 축제의 성격2. 축제의 역할Ⅲ. 세계 각국의 축제1. 독일1) 뮌헨의 맥주축제2) 라인카니발3) 쾰른의 다섯 번째 계절2. 바르셀로나와 카탈로니아3. 스위스1) 섹세로이텐 축제2) 바젤카니발3) May Day in Begnins4. 체코1) 플제니의 맥주 축제2) 프라하 오월 음악 축제(Prague Music Festival in May)5. 스페인의 토마토 축제6. 이탈리아1) 베니스의 가면놀이2) 베네치

  • [관광개발론] 선진축제문화로 보는 국내축제 문화의 재조명
  • 축제의 재조명◇◆◇ 차 례 ◇◆◇I. 주제 선정 배경 & 동기 (서론) Ⅱ. 세계에서 대표적인 축제들 (본론) 1. 스페인의 토마토축제 2. 일 본 삿포로 눈축제 3. 독일 뮌헨의 맥주축제 Ⅲ. 세계 유명 축제의 성공 비결 Ⅳ. 우리나라 축제의 현황 1. 지역특화 산업진흥과 이천도자기축제 2. 지역경제 활성화와 금산인삼축제 3. 문화예술진흥과 춘천인형극제 4. 우리나라 축제의 실패 사례 중 한 예 Ⅴ. 국내 지역축제에 제기되는 문제점 Ⅵ. 해결방안 & 우

  • [졸업] [관광학] 이벤트 활성화 방안
  • 지역자체에는 경제적 효과를 주며,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에게는 좋은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축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황분석과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이 연구의 목적은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첫째, 이벤트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다.둘째, 이벤트의 종류 중 축제의 개념 및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한다.셋째, 부산 지역 축제 현황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