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차세대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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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주제 선정동기

[본론]
1.차세대 프로젝트란

2.차세대 프로젝트 개발배경

3. 차세대 프로젝트의 기술적 분석
3-1. 차세대 프로젝트 시스템의 구조
3-2.차세대 프로젝트 시스템에 사용된 IT기술

4. 차세대 프로젝트의 경영학적 분석
4-1. 차세대 프로젝트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4-2. 차세대 프로젝트의 효과
4-3. 차세대 프로젝트 시스템 구축 은행에 대한 고객의 반응

5. 현재의 동향
5-1. 금융권에서 먼저 차세대 프로젝트를 구축하게 된 이유
5-2. 현재 차세대 프로젝트의 구축 현황

[결론]
1. 차세대 프로젝트 기술 (IT기술)이 경영전반에 가져다 준 효과

2. 앞으로 나아갈 길

본문내용
여러 은행들의 차세대 프로젝트 활용방안도 조사해보았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차세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 돕고 큰 틀 안에서 각 각 은행들의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차세대 프로젝트라고 하여도 세부 프로그램이 다르기 때문에 그 것들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이제 보고서의 본론으로 들어가 차세대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본 론]

1. 차세대 프로젝트란

차세대 프로젝트는 기존의 구식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전사 수준의 비즈니스 전략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와 IT가 이상적으로 통합한 기업의 총 경영활동 설계를 말한다.

2. 차세대 프로젝트 개발 배경

기존 시스템의 노후화 및 폐쇄형 시스템으로 인한 관리 애로 및 유지보수 비용증가를 개선하기 위해 조직 간의 통폐합의 필요성 증대된다.
기존의 업무 외에 다른 관련된 업무들의 증가로 인한 업무 지원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증대 → 데이터들의 통합 및 정형화와 품질 향상이 요구된다.
1세대 시스템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현재는 차세대 시스템으로 일컬어지는 4세대 시스템까지 발전되었다.

차세대 시스템은 e뱅킹의 비중이 높아지고 모바일 뱅킹과 같은 새로운 채널의 등장, 상품 개발 및 고객 통합정보 제공 등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2002년부터 도입되었다.
이전보다 신속하게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중단 없는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다.

3. 차세대 프로젝트의 기술적 분석

3-1. 차세대 프로젝트 시스템의 구조

1) 계정계시스템구축
기능/사용자/고객 중심의 시스템 설계, 유연한 프레임워크 및 공통 서비스 확대 적용,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은행시스템 구축

2) MCI시스템구축
업무시스템의 비즈니스와 채널 로직 분리 및 다양한 채널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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