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인적 자본, R&D, 역사적 선점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본 고소득 국가와 저소득 국가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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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선진국과 후진국을 나누는 기준,
- 본론
-Ⅰ. 인적 자본 투자
1. 인적 자본의 정의와 측정 방법
2. 인적 자본과 경제 성장의 연관성
-Ⅱ. R&D 투자
1. R&D 투자에 따른 국가 분류
2. R&D 투자에 따른 GDP증가율 및 기술진보율

-Ⅲ. 역사적 선점 효과
1. 이전 세기와 19세기 말의 세계 경제 비교
2. 신 자유주의와 현재 세계 경제

-결론
본문내용
이를 통해 추론해 보면 선진국가 후진국을 나누는 가장 큰 기준은 국가의 소득 수준이지만 다른 여러 요인들 역시 부수적인 기준이 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선진국가 후진국의 가장 큰 차이점인 소득 수준에 격차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부수적인 요인들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또한 소득 수준과 다른 부수적인 요인들 간의 인과 관계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가? 이렇게 벌어진 차이가 대부분의 국가에서 그 격차가 점점 더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앞으로의 논의는 이런 의문에 따라 선진국가 후진국이 나뉘고 그 격차가 커진 핵심적인 이유를 밝히면서 진행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 이유는 선진국과 후진국 간이 인적 자본(교육) 투자에 있어 차이가 나고, R&D 지출에 있어 차이가 나며, 역사적으로 선점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인적 자본 투자에 대해 알아보자. 영국의 경제학자 Alfred Marshall은 모든 자본 가운데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사람에게 투자된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경제 활동에 있어서 인적 자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달리 말하면 인적 자본의 차이가 경제력의 차이를 가져오며, 역사적 관점에서 오랜 기간 동안 저소득 국가가 고소득 국가에 비하여 발전하지 못한 요인으로 인적 자본의 차이를 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인적 자본이란 미래 금전적 소득을 창출하는 데 있어서 인간에 내재되어 있고 활용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자본이라고 할 때는 자본, 토지 등 물적 자본만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 받아들여졌으나, 경제가 발전하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교육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주목 받게 되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진정한 의미의 인적 자본이란 교육, 건강, 사회적 자본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여기서는 교육 부분에 한정된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인적 자본의 개념은 Becker(1964), Mincer(1974) 등에 의해 발전되었는데, 인적 자본이론에 의하면 교육을 통해 인적 자본이 형성되면 그러한 자본을 가진 자에게는 더 높은 노동소득이 돌아가게 되고, 이 높은 노동 소득이 바로 인적 자본과 경제성장 간의 연결고리가 된다고 한다. 이러한 논리적 구조를 더 나아가 국가로 확장시켜 보면, 국가 간에 경제적 발전 정도가 달라지는 이유는 인적 자본의 형성을 위한 교육에 대한 투자의 차이가 국가들의 구성원의 질적 수준을 차별화시키며, 이것이 국가간 빈부차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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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d Samaritans: The Myth of Free Trade and the Secret History of Capitalism by Ha-Joon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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