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Nintendo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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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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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콘솔게임의 국내 진출
1. 게임의 정의 및 특징
2. 고부가가치 산업
3. 닌텐도의 한국진출 계기와 과정 & 한국시장에서의 활동
4. 닌텐도의 가치창출 활동
Ⅱ. 내, 외부 환경분석 - SWOT
1. 닌텐도의 내부 환경 분석
2. 닌텐도의 외부 환경 분석
3. 닌텐도의 SWOT 분석(내,외부 환경 분석을 토대로 구성)
Ⅲ. STP, 4P 분석
1. STP 분석
2. 4P분석
Ⅳ. 현재까지의 닌텐도 전략
1. 오늘날 닌텐도의 전략
Ⅴ. 시사점과 문제점
1. 성과와 과제
Ⅵ. 한국시장에서의 차별적 마케팅 전략
1. 한국시장의 특징
2. 문제점
3. 닌텐도 DS의 향후 마케팅 전략
4. Wii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5. wii 광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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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출형식의 변화와 이유
export entry mode에서 investment entry mode로 변화하였다. 닌텐도의 게임보이 독점판매 계약권을 가진 대원씨아이(주)가 2004년에 정식 판매권을 닌텐도로부터 얻는다. 대원이 마진을 붙이게 됨으로 정품의 가격이 21만원으로 올라가게 된다. 초기 대원씨아이의 수입물량은 3만대 정도라 한다. 2005년 한국게임산업진흥원에서 닌텐도를 컨퍼런스에 공식 초청했고 소비자와 게임산업 관계자들이 폭발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한국진출을 검토하게 된다. 이미 자국인 일본에서 그리고 다른 해외시장에서 성공이 검증되었기 때문이고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진출을 적극적으로 요청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닌텐도는 홈페이지에 회사설립 목적으로 두 가지로 게시하였다. 첫째는 한국소비자의 욕구 충족이고 둘째는 게임 개발자들과의 협력이라고 한다.
한국에 투자 방식은 풀-오너십이다. 참고로 중국에는 ique와 조인트 벤쳐형식으로 진출한 형식과는 다르다. 중국에 조인트벤처형식으로 진출한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이 법적으로 자국의 기업만이 게임을 생산 유통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 해외시장과 마찬가지로 한국에도 닌텐도 전략을 일관성 있게 수행하기 위해 한국시장 고유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풀-오너십으로 진출하였다.
한국시장이 닌텐도로서 선점시장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세계시장에서 3위에서 1위로 올라섰다. 하지만 현지에 진출하기 이전에 한국에서는 닌텐도의 인지도는 3위정도 이다. 또한 온라인게임이 강세인 한국시장에서 타사 콘솔게임은 물론 온라인게임과도 경쟁해야 했다.
4. 닌텐도의 가치창출 활동
가치활동은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연계성을 가진 활동들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진 것이다.
가치창출 활동은 본원적 활동과 지원활동 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본원적 활동은 물류투입, 운영/생산, 물류산출, 마케팅 및 영업, 서비스 활동이 이에 포함되며, 제품/서비스의 물리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활동들로써 직접적으로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의미한다.
지원 활동은 기업의 하부구조, 인적자원관리, 기술개발, 구매 조달이 이에 포함되며, 본원적 활동이 발생하도록 하는 투입물 및 인프라를 제공한다. 지원활동들은 직접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지는 않지만, 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들을 의미하고 있다.
기업은 기업의 내·외부환경, 그리고 전략분석을 통하여 이러한 가치창출 활동 중 어떤 것에 비중을 두어야 가치를 창출하는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 하고 가치창출의 결과가 경쟁회사보다 나아지느냐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결과 닌텐도는 새로운 아이디어, 디자인으로 무장한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인적자원 관리와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이를 위해 기업의 구조를 수직적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 바꿔 나가며 조직원들의 능률을 높여 주고자 유연한 조직을 운영하게 된다.
․ 미야모토 매직 - 밥상 뒤집기
밥상 뒤집기는 닌텐도 전무인 미야모토 시게루가 회사에서 개발 중인 게임을 점검하다가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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