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기업 닌텐도(Nintendo)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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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 비교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마케팅전략
8. 위협요인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1889년 설립된 닌텐도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이다. 초기에는 게임회사가 아닌 화투제조회사였다. 화투를 만들던 닌텐도는 1902년에 일본 최초로 트럼프 제작에 들어가게 된다. 화투라는 동양적 게임에서 트럼프라는 서양적 게임을 들여옴으로써 서양 문물을 재빠르게 보급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1953년에는 기존의 종이 재질의 트럼프에서 플라스틱 재질의 트럼프를 제작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게 된다. 당시까지 아직 중소기업이었지만 카드회사로써는 전국규모의 큰 기업이었다. 닌텐도는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1959년에 최초로 트럼프 위에 디즈니 캐릭터를 넣게 된다. 당시로써는 상당히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였다고 한다.
하지만 1956년 세계 최대 카드회사였던 “US플레잉카드”를 최고의 카드회사의 낮은 수준에 회의를 가지게 되었다. 이 일을 계기로 닌텐도는 탈 카드회사로써의 몸부림이 시작된다. 그리고 시작한 사업들이 향락 문화와 함께 했던 러브호텔 경영 비즈니스, MK택시의 성공에서 시작한 다이아택시, 인스턴트 시대에 걸 맞는 ‘인스턴트라이스’의 식품 사업이었다. 하지만 이 사업들은 전부 망하게 된다. 연이은 실패를 통해 닌텐도는 노하우의 중요성을 깨닫고 예전 카드라는 오락사업의 확장판으로 전자기기를 통한 완구 사업에 뛰어든다.
1977년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조차 없던 시기에 게임기라는 것을 출시하게 된다. 전구, 전지, 셔터를 이용한 단순한 생활가전 응용제품이었지만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닌텐도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1980년 휴대용 게임기의 근원이 되는 게임&워치를 출시하였다. 이것의 시초는 전자계산기로 시간을 때우는 회사원의 모습을 보고 착안한 것으로 샤프와 함께 게임기로 발전시킨 것이다.
참고문헌
www.nintendo.co.kr
www.playstation.co.kr
www.scek.co.kr
www.kotra.or.kr
www.software.or.kr
ko.wikipedia.org
www.kobaco.co.kr
www.newsis.com
www.fnnews.com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 토리 차르토프스키, 박희라 역, 더난출판, 2006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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