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론] 한국타이어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한국타이어 연구 동기
1.2. 기업 분석

2. 본 론
2.1. 기업 현황…(3)
2.2. 중국 타이어 시장에서의 한국타이어 성공 전략)


3. 결 론
3.1 향후 전망

※참고 문헌


본문내용
비 환경적인 산업구조로 인한 기회비용(온실가스 감축의무)
다) Opportunity
- 타이어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므로 새로운 경쟁자 가 기존 시장에 섣불리 진입하기 힘듦
- 금호타이어와 함께 국내시장 석권
-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에 비교적 자유로움 (교체용 타이어는 자동차에 있어 필수재 에 가깝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경기 침체기에도 그 매출이 비교적 양호한 편이었고 경 기 침체기에는 저렴한 가격의 타이어를 찾는 경향이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경쟁 력까지 보유한 한국타이어는 상대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라) Threat
- 유가,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등에 의해 기업이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음
- 외국산 타이어브랜드의 시장침투
- 자동차 산업의 불안정성

2) 국내 시장의 한계
가) 1990년대 말 경기 침체
- 글로벌 실물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하락 영향으로 타이어 산업에도 악영향

나) 원자재 가격 상승
-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유가 급등 역시 비용 부담 확대를 가져오고 있다. 2006년 한국 타이어는 10대 타이어 메이커 중 최대 순이익률인8.6%를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4.5%로 하락하며 순위 역시 3위로 떨어졌다.

다) 비용 상승
- 한국근로자의 인건비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공장을 설립할 부지의 가격과 생 산 설비를 투입하기 위한 비용 또한 높은 편으로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얻으려는 한국타이어의 사업전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한국타이어 글로벌 CEO 서승화 사장의 포브스(Forbes)지 와의 인터뷰 내용
“앞으로는 가격 한 가지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한국의 임금 수준은 높은 편으로 우리 공장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5만 달러에 이릅니다.”
참고문헌
김용준 외,『중국의 지역성과 중국 소비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서울,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컨대 이 글에서는 한국 기업경영사를 과거 (태동기 ~ IMF 구제금융 위기), 현재 (IMF 구제금융 위기 ~ 지금) 로 나누어, G-KRP-I 이론의 구체적 내용인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 리더십(L), 정부와 기업 관계(G/B)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 사례를 통해 각 시기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 금호아시아나 M&A
  • 전략은 제너럴일렉트릭(GE)에서 젝 웰치가 쓴 전략을 모방한 것이다. 젝 웰치는 1981년 GE의 CEO로 취임해서 2001년 말 퇴임할 때까지 이 기업의 가치를 120억 달러에서 4500억 달러로 키워놓았다. 그런 경영과정에서 그의 경영 목표는 단순히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었다. 그는 재임하는 동안 1700건의 기업 인수합병을 성사시켰는데, 그 방법은 투자수익률이 낮은 기업은 팔고 투자수익률이 높은 기업은 인수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거리낌 없이 많은

  • 나이키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나이키 마케팅,경영전략사례및 나이키 미래방향제언
  • 전략*캠페인을 통한 홍보활동(ex 박찬호 캠페인 추구 캠페인 농구 캠페인 등.)JUST DO IT! 캠페인 활동6. 나이키 향후방향 제언- 나이키사장 토머스 클라크가 이야기한 21세기 나이키 나이키는 디자인과 연구개발에만 몰두하겠다. 나이키 알파 프로젝트를 통해 21세기 신기록과 전쟁을 벌일 뛰어난 제품들을 집중 개발하겠다. 미국 비버턴 나이키 본사의 ‘토머스 클라크’ 사장은 기술개발을 통한 품질 향상이 바로 나이키의 21세기 최대 경영전략이

  • [경영학] 닛산(Nissan)의 경영실태 보고 및 대안제시
  • 경영전략분석1. Infiniti란?2. 닛산의 마케팅전략3. 닛산의 인적자원관리(HRM)4. 닛산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제4장 Infiniti의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적 시장진출을 위한 대안1.설문분석 2.대안序說:닛산(Nissan)기업 분석에 들어가며닛산은 일본 최초의 순일본기술로 자동차를 만들어내는데 성공하며 지금 현재로는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세계적으로도 명성이 높은 기업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러한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경영실태 분석(3) 한미FTA와 지상파 위기 논의3. 언론 산업 위기의 정치경제학 비판 1) 언론시장의 성격 2) 독점적 매체자본의 정치경제학Ⅴ. 한국 뉴스보도의 감성 과잉화 - 저널리즘 보도행태 층위의 위기1. 연구 방법2. 경험 연구, 한국 저널리즘 보도의 감성 과잉화 분석 1) 편파적 감정 내재 - ‘부안 사태’ 보도2) 공포감 조성 - ‘불량만두 사건’ 보도 3) 애국심ㆍ민족의식 강조 - 일본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보도4) 영웅화 보도 사례들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