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론] 한국타이어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1.1. 한국타이어 연구 동기
1.2. 기업 분석
2. 본 론
2.1. 기업 현황…(3)
2.2. 중국 타이어 시장에서의 한국타이어 성공 전략)
3. 결 론
3.1 향후 전망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비 환경적인 산업구조로 인한 기회비용(온실가스 감축의무)
다) Opportunity
- 타이어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이므로 새로운 경쟁자 가 기존 시장에 섣불리 진입하기 힘듦
- 금호타이어와 함께 국내시장 석권
-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에 비교적 자유로움 (교체용 타이어는 자동차에 있어 필수재 에 가깝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경기 침체기에도 그 매출이 비교적 양호한 편이었고 경 기 침체기에는 저렴한 가격의 타이어를 찾는 경향이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경쟁 력까지 보유한 한국타이어는 상대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라) Threat
- 유가,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등에 의해 기업이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음
- 외국산 타이어브랜드의 시장침투
- 자동차 산업의 불안정성
2) 국내 시장의 한계
가) 1990년대 말 경기 침체
- 글로벌 실물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하락 영향으로 타이어 산업에도 악영향
나) 원자재 가격 상승
-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유가 급등 역시 비용 부담 확대를 가져오고 있다. 2006년 한국 타이어는 10대 타이어 메이커 중 최대 순이익률인8.6%를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4.5%로 하락하며 순위 역시 3위로 떨어졌다.
다) 비용 상승
- 한국근로자의 인건비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공장을 설립할 부지의 가격과 생 산 설비를 투입하기 위한 비용 또한 높은 편으로 비용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얻으려는 한국타이어의 사업전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 한국타이어 글로벌 CEO 서승화 사장의 포브스(Forbes)지 와의 인터뷰 내용
“앞으로는 가격 한 가지만으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한국의 임금 수준은 높은 편으로 우리 공장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5만 달러에 이릅니다.”
- 참고문헌
- 김용준 외,『중국의 지역성과 중국 소비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서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