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민들레영토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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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민들레영토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감성마케팅

7. 향후 전략


본문내용

6) 입고& 물류
차, 커피, 종이컵 등 입고 제품이 매우 다양하며 2007년 본점 이전과 함께 통합 물류관리 계획했으나 현재까지 미완성이다. 민토의 가장 취약한 부분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 통합적인 유통망 설치가 미비하여 물류의 이동에 한계가 있다. 그 예로 ‘이슬차’의 출시는 유통망의 미확보로 인해 현재까지 정상적인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7) 판매와 마케팅
공간 대여 신개념인 문화비 제도를 도입한 것이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를 둔 민토만의 판매방식이다. 신촌 민토 1호점을 개점 했을 당시 카페로서 등록을 하지 못해 문화비라는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독특한 판매 전략이 대학가에 퍼지면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민토는 각종 공연과 이벤트를 실시함으로써 젊은 감각에 맞춰 젊은 층을 대상으로 문화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MOTHER 마케팅실행을 통해 고객 감동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2) 소비자분석
연 령 대
특 징
10대
- 이벤트가 있는 활기찬 공간
안락한 의자가 있는 휴식 공간
적은 돈으로도 오래 있을 수 있는 공간 순으로 선호.
-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는 공간이나 연인과의 둘만의 공간은 그다지 많이
지지하지 않았음
♪ 기타 의견으로는
친구들과 관계증진을 할 수 있는 공간,
인테리어가 독특한 공간에 대한 의견도 있었음.
20대
- 안락한 의자가 있는 휴식공간을 선호.
- 연인과의 둘만의 공간,
적은 돈으로도 오래 있을 수 있는 공간 선호.
- 이벤트가 있는 공간이나 자기 개발을 위한 공간은 소수의견에 그침.
30대
- 안락한 의자가 있는 휴식 공간, 자기 개발을 위한 공간
연인과의 공간 순으로 선호.
- 이벤트가 있는 공간
적은 돈으로 오래 있을 수 있는 공간선호
♪ 기타의견으로
정신적 안정을 얻을 수 있는 공간,
다양한 문화생활이 가능한 공간 등이 있었음
분 석
- 개성이 강한 10대들은 자신들의 캐릭터에 맞게 이벤트가 열리는 곳이나
활기찬 프로그램이 있는 곳을 선호하였고, 또 용돈을 받아 생활하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 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선호하였다.
- 20대와 30대들은 10대보다는 조용하고 아늑한 곳, 학교, 직장 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풀고 쉴 수 있는 곳을 선호하였고, 용돈의 구애를 받지 않아서 인지 비용에 따른 부담감을 10대보다는 덜 느끼는 듯하였다. 또 늘어나는 실업율을 의식해서인지 마냥 놀기만 하는 노래방이나 PC방, 비디오방,
술집 보다는 스터디나 토론, 독서를 하며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는 곳을
선호하였다. 또 20, 30대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연인들이 그들만의 공간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도 드러났다.

(3) 경쟁자분석
스타벅스
사업 종류
카페 + 문화 공간
주 고객층
개인 혼자 하는 휴식을 원하는 고객
전 략
감성 마케팅
장 점
세계시장에서 민토보다 인지도가 월등히 높음. 고객 신뢰도 앞섬.
자본이 충분히 확충되어 있음.
단 점
가격이 비싸다.

토즈(Toz)
사업 종류
세미나실
주 고객층
on/off line 통해 팀으로 토론, 세미나 등을 할 장소가 필요한 고객
전 략
팀으로 세미나 할 공간이 많지 않음을 공략, 특히, on line 상의 동호회를
노림, community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감성을 노림
장 점
전문화 된 세미나실 제공 ( ppt 가능, 노트북 제공, 음료 제공)
단 점
학생 기준으로 가격이 비싸다.
혼자 갈 수 없다.




참고문헌
www.minto.co.kr
www.seri.org
www.nso.go.kr
www.joins.com
www.donga.com
www.hankyung.com
민들레영토의 희망스토리 - 김영한, 지승룡, 랜덤하우스중앙, 2005
민들레영토에 핀 사랑 - 지승룡, 골든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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