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EXR의 CRM 도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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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 소개
1. 회사소개


Ⅱ. CRM 도입
1. CRM 도입
2. CRM 도입 배경
3. CRM 도입 전략
4. CRM 도입 성과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CRM 도입배경

가. CRM 도입배경
최근의 패션업계는 다양한 브랜드의 출현과 시장포화 상태로 기업 간 경쟁력이 더욱 치열한 상황이고 고객의 수준은 향상되어 질 높은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고객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다양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은 후 유리한 조건의 기업을 선택하여 관계를 맺으려 한다. 기업과 관계를 맺은 고객은 새로운 기업을 탐색해야 하는 소모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고 기업의 신뢰성을 평가할 수 있다. 반면에 기업은 기존고객을 잘 관리하여 유지하는 것이 신규고객을 창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보다 절감의 효과가 있고 신제품 및 다른 제품의 교차 판매에 있어서 유리하므로 수익성 창출의 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도 이제 인터넷을 통해 양질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되며 기업과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게 되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업보다 오히려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공유하기도 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디지털 시대의 소비자들의 파워가 매우 막강해졌으며, 인터넷은 마케팅 분야의 새로운 전략적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요즘 소비자는 제품의 생산에 참여하는 프로슈머의 역할과 스스로 판매하는 트라이 슈머 의 역할을 해내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기업과 고객은 단순히 팔고 사는 주체로 구별되는 것이 아닌, 상호 협력하는 파트너 및 협력자가 되어야 한다.
EXR은 CRM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깨닫고 브랜드 탄생과 함께 CRM의 기초를 구축했다. EXR은 CRM을 통해 초기에 고객을 획득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고객을 유지하며 소비 점유율을 높이고, 전략적인 고객 관리를 통해 생애소비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고객의
질 높은 서비스 요구


기존고객 유지의 중요성


기업과 고객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고객의 트라이 슈머화



CRM
도입




















- EXR의 CRM의 도입 배경 -

3. CRM 도입 전략

가. My First EXR
My first EXR” 프로그램의 출발점은 고객이 의류 종류를 2번 이상 구매를 하게 되면 앞으로 장기 고객이 될 확률이 높아 진다고 보았고, 이의 상한선이 바로 30만원 이었다. 또한 잡화 제품보다는 의루를 구매해야 앞으로 장기고객이 될 가망성이 높아진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페션제품은 의류 착용 후, 주위에 과시를 하고 또 다시 재구매하게 되는 패턴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첫 구매로 10만원 이상 구매를 하면 한 달 안에 쓸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여 모바일 상품권의 만료 시일을 지속적으로 SMS으로 전송하여 매장 재방문을 유도하였다. 그래서 거의 10만원 이상의 가격을 갖고 있는 의류제품을 재구매하도록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대한항공회의소, “EXR KOREA 등 삼우당 대한민국 섬유패션 대상 수상, 2008. 12. 06

고은주, “국내 의류업체의 CRM 도입현황”, 한국의류학회지, Vol.30, No.1,

이병화, 심화진, “우리옷 CRM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요인에 관한 연구”,

이코노미스트 경제위클리 매거진, “민복기 EXR 사장 … 신개념 의류 ‘캐포츠’ 히트”,

EXR 광복동 매장에서 직원과의 면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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