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호텔의 품질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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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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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본 론
조선호텔의 품질 경영
1. 전사적 품질경영의 추진 개요
2. 전사적 품질경영 추진 현황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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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정규엽, 「Hotel Hospitality Marketing」, 연경문화사, 2001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일한 공식인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고, 만족시키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위하여 기업은 그에 맞게 제품을 생산하고 교환하여 가치(Value)를 창출시키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Phillip Kotler는 “마케팅이란 제품의 가치를 창조하고 타인(타 기관)과의 교환을 통하여 개인들과 집단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회적, 관리적 과정“이라고 마케팅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현대 마케팅의 흐름은 기존의 생산성(productivity)에서 제품의 품질(product Quality)을 중시하는 제품지향적(product orient) 마케팅으로의 변화를 겪고 있다. 기존의 판매 지향적 마케팅(sales orient)으로는 더 이상 기업의 가치를 창조해 낼 수 없는 것이 현재 소비자의 욕구이기 때문이다.
이에 호텔산업에서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마케팅의 조류에 따르고 있는데 고객에게 서비스의 품질로서 인정받고 그것을 마케팅의 핵심으로 확립하고 있는 조선호텔, 리츠칼튼호텔, 신라호텔 등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중 가장 먼저 품질경영을 도입하고 경영혁신을 통하여 최근 과거의 명예를 회복하여 Euro Money지에서 세계 5대 호텔에 선정된 조선호텔의 품질경영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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