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오(Market O, 마켓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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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소개 및 선정동기
2. SWOT 분석
3. STP strategy
4. Marketing mix – 4P
5. 마켓 오의 성공 요인
6. 마켓 오, 앞으로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 Weakness (약점)
마켓오 브랜드의 약점이 될 만한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높은 가격이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제품의 특성상 고급 재료들과 더불어 높은 가격은 필연적이다. 높은 가격과 더불어 가격에 비해 적은 양과 과대 포장은 또 다른 약점이다. 1차 포장인 비닐 포장 외에도 내용물보다 빈 공간 크기가 더 큰 박스 포장은 여러 기사에서 지적을 받을 정도로 문제로 꼽힌다. 또한 맛이 진한 ‘리얼 브라우니’ 외 다른 제품들은 다소 밋밋해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져 있는 소비자들에게는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3) Opportunity and Threat (기회와 위기)
제과시장에 닥친 위기는2008년 초부터 각종 유제품 가격이 전년대비 100% 이상 폭등하고, 유가 인상에서 기인한 에너지 비용 및 물류비 상승은 제품가격의 인상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후 새우깡을 시작으로 연초부터 이물질 검출사건이 식품업계 전체로 확산돼 업체들의 생산 활동을 위축시켰고, 9월에 터진 멜라민 파동은 국내 제과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이는 모든 제과업체들에게 공통적으로 찾아온 위기였다. 하지만 이물질 검출사건, 멜라민 파동은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국산 제품은 오히려 반사이익을 보는 기회가 되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제과업체들은 단연 웰빙, 친환경의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고 소비자들이 질을 중시하게 되어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유기농 과자로써 가장 먼저 출시된 마켓 오가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에 기회가 된 것이다. 또한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포화지방의 함량을 줄인 마켓 오의 컨셉은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곡물가의 하향 안정세 역시 재료비 절감의 측면에서 큰 기회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여전히 다른 위협 요소들이 존재한다. 프리미엄 제과 제품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제과업체 사이에서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멜라민과 같은 불량 재료는 제조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입될 수 있으므로 늘 제조사가 경계해야 하는 위협 요인이다. 경제 불안정도 마찬가지로 제조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어날 수 있는 위협이다.

3. STP strategy
1) Market Segmentation
오리온 사의 ‘마켓 오’의 경우, 이는 과자 브랜드로써 그 시장을 나누는 과정에서 세 가지의 기법을 통해 시장을 세분화했다고 분석했다. 우선, 과자라는 제품의 특성상 잦은 소비 행위에 수반하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에 따라 매출은 분명하게 차이 난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분석적 방법이 가장 유효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과자는 기호 식품으로써 연령대에 따라 선호 차이가 분명하므로 인구 통계적 분석 방법 역시 필요하다. 덧붙여 오늘날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생활패턴으로써 심리분석도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으로 세분화의 기준이 되어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해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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