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관리] 오리온 제과 마켓오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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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이유



제과 업계 분석



오리온과 롯데제과 전략분석



오리온제과 기업 분석



소비자 분석



IMC에 따른 촉진 전략



마켓오 광고 분석



결론





출처


본문내용
제과 업계 분석
1. 제과시장의 산업구조 및 현황
지난해 국내 과자 시장은 연이은 악재로 어려움을 겪었다. 연초부터 아이스크림의 주원료인 탈지분유, 혼합분유, 유당, 버터 등 각종 유제품 가격이 전년대비 100% 이상 폭등했고, 유가 인상으로 에너지 비용 및 물류비 상승까지 겹쳐 설상가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자연스럽게 제품가격의 인상으로 이어졌다.
이후 새우깡을 시작으로 연초부터 터진 이물질 검출사건이 식품업계 전체로 확산돼 업체들의 생산활동을 위축시켰고, 이어 9월에 터진 멜라민 파동은 그야말로 국내 제과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다. 하지만 이물질 검출사건과 멜라민 파동은 중국산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번져 국산 제품은 오히려 반사이익을 보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기도 했다.
각종 식품안전사건으로 인해 제과업체들의 제품개발 트렌드는 단연 웰빙으로 초점이 맞춰졌다. 이는 각종 사건이 소비자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소비자의 심리 또한 하나를 먹어도 양보다는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로 바뀌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 오리온, 크라운, 해태제과 등 4사의 지난 2007년 매출은 건과가 1조 9천억원, 빙과가 9600억원 정도였으며 지난해는 이것보다 각각 5%와 10% 정도 성장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올해도 제과업계의 불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업체들은 이를 타개하기 위한 웰빙 제품개발에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제과업체 사이에서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출혈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제과시장 전체 규모는 2006년을 기준으로 1조8260억원 규모에 달했으며 그 중 비스킷이 전체 27%, 스낵이 26%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제과 산업은 제과를 생산하기 위하여 기계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초기투자 비용이 많은 장치산업이며 이것은 신규 기업이 제과산업에 진입하는 데에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제과 산업은 다양한 소비계층을 가진 전형적인 소비재 산업이기도 하며 제조, 유통, 서비스산업의 성격을 띤 복합 산업이기도 하다. 제과산업의 제품들은 수명이 2년 이상 지속되면 장수 제품이라고 할 정도로 제품의 주기가 짧다. 그만큼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마켓오 http://www.themarketo.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

글로벌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winter21/80055625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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