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얏트 호텔의 중앙예약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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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스템 구축배경

Ⅱ. 기술적 환경

Ⅲ. 시스템의 역할 및 효과

Ⅳ. 특징: 팀워크에 의한 시스템 개발

Ⅴ.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노력

Ⅵ. 사례연구 및 토의 문제


본문내용
Ⅲ. 시스템의 역할 및 효과

이 시스템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중앙예약서비스를 상당히 절감된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볼 때 이 시스템은 제품유통 방식의 혁신을 통한 경쟁우위를 하얏트에게 제공했다.
SPIRIT이 수행하는 주요역할은 이 호텔체인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34개국 164개 호텔에 위치한 75000여개 객실을 추적하는 일이다. 500여명의 고객서비스 담당직원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하루 30,000여통의 전화를 응대하고 있으며, 동시에 11,000여명의 여행사 직원들이 이 시스템이 접속하고 있다.
경영진에 따르면 SPIRIT은 한 해에 2억여 건의 거래를 별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시스템은 숙박요금, 유선 TV 유무여부, 호텔과 공항간의 거리 등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모든 하얏트 숙박시설에 대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개인 및 단체 고객에 대한 요금을 조회할 수 있다. 온라인상으로 변경된 정보는 즉시 발효된다. 그리고 여행사에서는 20여개의 항공예약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직접 객실예약을 할 수 있으며, 예약확인 정보를 즉시 받을 수 있다.
시스템의 성과는 재무제표 자료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다. 예약성사 건수는 1990년 이후 매년 25%가 증가한 반면 통화당 평균시간은 늘어나지 않았다. 중앙예약시스템으로 인한 수입은 1990년의 4억 5천만 달러에서 1993년에는 5억 7천 5백만 달러로 늘어났다. 종전에는 하얏트 호텔에 직접 전화를 걸어 예약을 해왔던 숙박객과 여행사 직원들이 이제는 중앙예약시스템을 이용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얏트는 전체 매출이 1억 달러 이상 증가했다. 생산성이 증대되고 데이터센터 운영비용 및 교육연수비용이 매년 8백만 달러 이상 절감되는 효과를 고려할 때, SPIRIT 시스템 투자액에 대한 총 수익은 1억 7천만 달러가 될 것으로 하얏트의 경영진은 추정하고 있다. 시스템에 대한 초기 투자액을 이미 몇 배나 회수했다는 관측도 있다.
한편 하얏트 리젠시 시스템사업부(Regency System Soutions)를 신설하여 SPIRIT을 다른 호텔체인에도 판매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호텔 중에는 라퀸타 인(LaQuinta Inns) 체인이 있는데, 이 호텔은 SPIRIT을 customize하여 텍사스주 산 안토니오의 중앙예약센터에 설치하였다.
시스템의 유연성은 여행업계와의 협력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 가령 하얏트는 미국자동차협회(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회원들에게 특별 여행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SPIRIT은 하얏트가 여행사들과도 관계를 재구축하는 데 한 몫을 담당했다. 하얏트의 여행사 부문 매출은 매년 14-20%씩 성장해 오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여행사에 대한 정보제공 능력에 직접적으로 기인한다고 한 관리자는 말했다.

Ⅳ. 특징: 팀워크에 의한 시스템 개발

참고문헌
서적 : 호텔 객실 실무 / 이 희 천 (2002)
사이트 : 한국 CIO (www.ciokorea.com)
CIO 매거진 (www.ci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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