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예약관리 시스템과 실제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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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약시스템과 실제 사례연구 조사
1.중앙예약시스템

2.GDS(Global Distribution System)

3. 호텔예약시스템

4. 새로운 예약시스템(인터넷을 이용한 예약방법)

5. 사례연구Ⅰ 세계호텔 예약 시스템

6. 사례연구Ⅱ 호텔 대리 예약 시스템 회사

7. 인터넷 예약의 실제 사례

♤부록
-호텔홈페이지와 호텔예약 전문 홈페이지 주소.
본문내용
예약관리시스템

1. 중앙예약시스템(CRS: Central Reservation System)
▶중앙예약시스템은 기존에 전화 또는 팩스 등을 이용한 항공권의 예약, 호텔예약을 보다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컴퓨터 지원 예약 시스템을 말한다.
최초의 시작은 미국 항공사(American Airlines)에서 개발한 자사의 중앙집중예약시스템인 세이버(Sabre)이며, 호텔의 시초는 홀리데이 인에서 개발한 홀리덱스(Holidex) 시스템이다.
▶고객의 예약서비스를 위해서 호텔산업은 1970년 초부터 중앙예약시스템을 운영하였고 이는 영업도구보다는 고객을 위한 정보제공기능으로 서비스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초장기 기업의 홈페이지 개설목적이 고객을 위한 정보제공서비스차원과 일맥상통한 의미를 가진다.
▶중앙예약시스템의 한계와 장점: 하드웨어의 구매비용, 시스템 운영비용 등 호텔산업에서 투자대상으로 예산을 책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활성화 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중앙예약시스템은 호텔객실정보와 고객의 다양한 예약정보 기록을 상호조절하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절감을 가져왔다. 또한 운영을 위해 호텔예약부서 뿐만 아니라 해외지사 및 국내지사의 개념을 가진 중앙예약사무실을 개설하여 호텔객실 판촉에 기여했다.

1) 중앙예약시스템의 유형
제후된 중앙예약시스템 : 단독적인 호텔예약체계를 소유
(1) 유형의 구분
비제휴된 중앙예약시스템: 복합적인 호텔예약체계를 소유
※어떤 형태이든 중앙예약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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