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아마존의 CRM(고객마케팅 전략)성공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선정동기
(2)기업소개

2.본론
(1)아마존의 고객마케팅 전략
-제휴프로그램
-사례
-고객중심사고 (원클릭서비스, 사후관리/고객응대)
-사례
-개인화된 서비스(추천서비스)
-사례(사이트탐방활용)
(2)경쟁사와의 비교


3.결론
(1)문제점
(2)향후전망


본문내용

(2) 고객 중심적 사고
전 세계 160개국에 걸쳐 840만 명에 달하는 고객을 확보하고, 그 가운데 아마존을 통해 지속적으로 서적을 주문하는 사람이 전체의 절반을 넘는 66%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성공의 비결을 아마존의 “고객 감동 서비스”에서 찾고 있다.
아마존은 흔히 '지상 최대의 가상서점'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아마존이 보유한 서적 데이터베이스를 현실세계의 책방에 진열한다고 생각해보자. 적어도 여의도의 10배에 달하는 공간이 필요할 것이다. 서적을 필두로 음반, 비디오, 장난감, 전자제품, 의약품, 애완동물 코너에 이어 최근에는 경매분야까지 아마존이 확장하고 있는 사업영역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실세계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품목이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일반소비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물론 아마존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데이터베이스 관리능력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고객이 아마존으로 찾아오는 이유는 고객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아마존 경영의 기본철학 때문이다. 아마존 웹사이트는 가장 폭 넓은 범위의 소매 거래를 경험하게 해준다.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판매 방식을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경쟁자들에 한 발 앞서 사업 모델을 발전시키고 있다. 아마존은 310만 명에 달하는 엄청난 열성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고객이 맨 처음 아마존에서 원하는 물품을 찾아 구매절차를 밝고, 또 안전한 포장을 통해 확실하게 원하는 물건을 받기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은 고객편의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렇듯 아마존과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고객 경험이 너무나 만족스러운 나머지, 다른 곳은 쳐다보지도 않게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아마존의 성공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고 있다.

- 원클릭서비스
99년 아마존사에 허용된 미국 특허 제 5960411호로 지정된 원클릭서비스는 판매자 서버가 각 구매자 서버에게 고유한 식별코드(identifier)를 부여하고 그와 연관된 구매자 정보를 저장해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을 마우스로 클릭하는 동시에 선택된 상품정보가 구매자 식별코드와 함께 판매자에게 전달되고 판매자는 수신된 식별코드에 의하여 구매자 신상정보를 파악해 상품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원클릭 온라인 쇼핑 시스템이다.
첫 구매이후 구매자의 신용카드와 주소 등의 고객 정보를 모두 기억하고 있다가 이곳에서 한번이라도 물건을 산사람이 아마존을 다시 찾으면 고객이름과 과거에 샀던 물품, 이와 관련된 다른 상품의 정보를 화면에 띄어주며 고객이 주문을 위해 모든 사항을 다시 기입하지 않고도 한 번의 클릭만으로 주문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아마존은 '고객과의 끊임없는 공감대 형성'과 ‘고객의 편리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클릭 서비스의 강점으로는 기업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의 구매이력을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고객의 개별맞춤화가 가능해진다.
'콜레버레이티브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이라는 것이 있다. 예를 들자면 ‘아마존’으로부터 책을 구매하게 되면 나중에 이메일이 날아오면서 새로운 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sej2***
    (2016.05.24 09:38: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봤습니다. 잘봤습니다.
  • delmons***
    (2015.05.14 21:43:3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병원정보시스템-오라클(Oracle Sibel systems), 세일즈포스 CRM 조사
  • CRM 소개-1-1-1) CRM 정의 및 영역1-2) CRM 구축모형1-3) CRM 주요기능1-4) 의료분야의 CRM1-5) 성공적인 CRM 구축전략1-6) CRM 기대효과Part 2 오라클 (Oracle sibel systems)-5-2-1) 기사2-2) Oracle 소개2-3) 특징2-4) 기능2-5) 시스템 요구사항Part 3 세일즈포스 (Salesforce)-32-2-6) 도입사례3-1) 기사3-2) Salesforce 소개3-3) 특징3-4) 기능3-5) 시스템 요구사항3-6) 도입사례Part 4 비교-44-4-1) 비즈니스 기능4-2) 기술 플랫폼4-3) 비용Part 5 보라매병원 CRM 사례-47-5-1) 고객정보관리

  • [인터넷경영] 미샤, YES24, 싸이월드, 페이스북 성공요인 및 인터넷
  • 고객을 흡수할 가장 좋은 시기이다. 또한 10대들의 화장품 사용률이 급증하고 있어, 신규 시장확대에도 좋은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남성들도 메트로 섹슈얼 이라는 개념을 통해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시장 확대의 여지는 충분한 상황이다. 또한 인터넷 보급의 확대로 한국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마케팅이 가능한 상황이므로 이런 기회를 활용한다면, 글로벌 전략의 성공 요인이 될 것이다.4)Threat미샤의 니치 마케팅이 성공

  • [경영시스템 MIS] 교보문고 경영분석 - 환경분석, MIS구축사례, 마케팅 4P SWP SWOT 6C 분석(PPT)
  • 성공사례 분석MIS ECRM 경영정보시스템 , 6시그마 경영, 6C 전략 분석C O N T E N T SChapter 3. MIS 경영정보시스템 구축 분석(1) 교보문고의 MIS 구축 배경 (2) 교보문고의 E-CRM 추진 목적 / 과정(3) 교보문고의 E-CRM 전략 / 운영사례(4) 교보문고의 E-CRM 도입 효과(5) 교보문고의 E-SCM 구축 분석- 주문시스템, 물류자동화 시스템- 정보 시스템 처리 과정 Chapter 4. 교보문고의 전략과 MIS지원방안(1) 고객DB를 활용한 커뮤니티 / 추천시스템(2) 유비쿼터스를 도입 / 배송

  • [마케팅]스타벅스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
  • 고객들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기업 내에 Green Team과 같은 위원회를 운영하며 진출지역 내의 많은 사회복지사업의 후원자가 되었다. 또한 항상 소비자들의 욕구를 보다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한다. 이러한 연구와 개발의 결과로 Blue Note Blend와 Frappuccino와 같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상품이 출시되었다.1) 공격 경영 - 스타벅스 해외시장 개척 시애틀에 본점을

  • [소비자행동] 만족, 불만족 요인 및 고객만족경영
  • 고객은 자신이 누구든, 어디서 물건을 사든 일관성 있고 공정하게 대우받기를 원한다. 13.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기업이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자신의 독특한 요구에 맞춰 자신과 관련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기를 바란다. 14. 고객은 이미 버튼 하나로 정보가 전달되는 세상을 꿈꾸고 있다. 물론 그 버튼은 고객만이 누를 수 있다. 고객만족경영에서 중요한 사실은 첫째, 고객의 기대는 변화하며 낮아지지 않는다. 둘째, 기대수준은 자신이 경험한 최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