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조직개편사례 전면적 팀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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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행정자치부 사례는 생산성 제고를 위해 기존의 조직구조와 인사관리를 혁신한 사례이다. 즉, 본부와 팀제의 전면도입을 통해 전통적인 다계층 구조를 탈피하여 탄력적인 조직구조를 구축하고, 인사에 있어서 직급과 서열보다는 능력 위주의 관리체제를 확립하였다.
2. 팀제의 추진체계
내부효율 향상을 통한 고객만족도 제고라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된 팀제 추진은 장관의 의사표명하에 팀제 추진전담반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팀제의 추진체계는 혁신의 인프라 완성에 최선의 역점을 두었다. 팀제 개편이전 전자정부국, 기획관리실, 지방부서가 각각 참여하는 3개의 TFT 구성했다. 팀제 도입 후 장관 직속으로 혁신기획관(국장급), 지방혁신전략팀과 지방혁신관리팀, 고객만족행정팀을 신설하였고 미래전략기획단을 구성 운영하였다. 혁신 지원체계로서 ‘혁신성과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시스템에 의한 혁신을 내재화 하였다. 팀제 도입은 ①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 ②팀제 도입의 비전과 목표 및 청사진 제시 ③ 팀제의 전면적 도입과 운영보완 ④ 지속운영이 가능한 사후 관리 등의 4단계 과정을 통해 진행 되었다.
조직의 혁신을 위해 팀제를 확정한 행정자치부는 조직원들의 불안감을 떨처버리고자 업무특성, 조직문화, 인력구성에 대한 분석을 세분화하고 이에 대한 대응 준비를 하였다. 먼저 범부처 차원의 조직개편 임시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둘째, 전직원을 대상으로 한 여론수렴을 하였다. 셋째, 민간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전문가를 초정하여 팀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2005년 3월 24일 정부조직법과 행정자치부 직제 및 직제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바로 팀별 기능을 조정 및 정원배정하면서 업무배분 및 조정작업에 들어 갔다.
개편 전 : 1차관보1실1본부7국4관1센터45과4팀 총 64
개편 후 : 5본부8관1단1아카데미48팀 총 63
팀의 결제경로는 팀원-> 팀장-> 본부장이 되었고, 보좌기관의 결제경로는 중요정책을 제외하고 팀원-> 팀장->보좌기관장(단관아카데미) 전결이 되었다. 전결 처리후 필요시 본부장에게 메모와 구두보고를 하였다. 팀제 전격도입에 따른 문제점은 팀젱 대한 운영방법은 있었지만 구성원들은 아직 업무에 대한 적응이 되지 못하였고, 팀제에 맞는 사무환경을 바꾸는데도 이를 대치할 만한 최신기기가 필요했다. 또한 팀제에 의하면 개인의 고유업무 보다는 팀원으로서 팀에 기여하는 측면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성과관리에 대한 문제가 나타났다. 이에 대해 첫째로 팀원과 팀장의 역할 분배를 위해 각기 다른 심화교육을 실시하였고, 둘째는 전체 직원이 팀제에 대하여 이전보다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의견수렴 및 조사가 이루어 졌다. 셋째는 3월에 내렸던 운영지침을 보완하여 문제점과 부족한 점을 수정하면서 일한 만큼 성과급을 주는 성과관리 체제를 구축하였다. 넷째는 사무실 환경 조성에 드는 비용을 장관이 나서서 마련해 갔다.
팀제라는 조직구조의 개편과 더불어 구성원들이 보다 편하게 일을 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일하는 방식의 획기적 개선 작업을 병행했고 이러한 소프트웨어적인 변화가 팀제 개편이라는 하드웨어와 결합되면서 업무효율성을 증대하였다. 먼저 메모보고를 통한 비능률을 개선하였다. 둘째, 정책조정회의를 통한 원스탑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다. 셋째, 업무 감축을 통한 업무의 집중도가 제고 되었다. 넷째, 통합행정혁신시스템이 구축되었다. 통합행정 혁신 시스템은 정부업무관리시스템, 고객관리시스템, 보상시스템, 성과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팀제의 성공요인 및 정부의 평가
팀제의 성공요인은 ① 정확한 문제파악 ② 기관장의 강력한 혁신 추진 의지 ③ 구성원과의 공감대 형성 ④ 지속적인 변화관리 ⑤ 최고를 향한 도전의식과 열정 등이다. 팀제 도입 및 일하는 방식 개선 등의 혁신노력의 출발점은 행자부 구성원들이 그동안 정부 대표 부처라고 자부했던 행자부가 국민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는 현실을 겸허히 수용하고 스스로 솔선하여 혁신하는 길만이 행자부가 살길이라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러한 현실인식 위에 기관장의 강력한 혁신의지가 더해지면서 행자부 혁신 계획들은 실현될 수 있었다. 오영교 장관은 KOTRA의 성공신화를 바탕으로 ‘고객과성과중심’의 일등 행자부를 만들어서 행자부가 정부혁신의 모델이 될 수 있다는 비전등을 제시하면서 자신감 있게 지휘하였다. 도입 초기 불안감과 냉소주의를 보였던 직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설득, 진행상황의 공개 및 여론 수렴 등을 통해 함께하는 혁신이 되었기에 구성원들의 의식변화와 적극적인 동참을 얻고, 구성원의 역량을 한 방향으로 결집하여 짧은 시간안에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아울러 팀제 도입이후 발생한 문제들을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 변화관리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였다. 무엇보다도 성공의 핵심요인은 전 직원들이 행자부가 혁신의 주체, 혁신의 선도부처로서 정부혁신의 모델하우스가 되고, 일류행정기관으로 거듭나야한다는 도전의식과 높은 수준의 열정을 가지고 혁신에 동참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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