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인사관리][벤처기업][인사관리]벤처기업인사관리의 배경, 벤처기업인사관리의 체계, 벤처기업인사관리의 인재육성, 벤처기업인사관리의 혁신, 벤처기업인사관리의 인사고과, 향후 벤처기업인사관리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벤처기업인사관리의 배경
1. 경영환경의 변화
2. Digital 환경
1) 디지털 시대의 특징(경영환경)
2) 인터넷 비즈니스 범위
Ⅲ. 벤처기업인사관리의 체계
1. 인적자원계획
1) 인력의 수요예측
2) 인력의 내부공급예측
2. 인적자원의 모집
1) 내부원천으로부터 모집하는 경우
2) 외부원천으로부터 모집하는 경우
Ⅳ. 벤처기업인사관리의 인재육성
1. LG텔레콤의 사외우수인재 「임직원 추천제도」도입
2. 유니텔, 내부 헤드헌터 제도
3. 유니텔 수시 채용 시스템
4. 기존 직원을 상대로 한 IT교육 실시
5. 아웃소싱의 도입
6. 10개 벤처기업 공동채용 파격
Ⅴ. 벤처기업인사관리의 혁신
1. 보상
2. 고과
1) 팀장
2) 요소
3) 성과
4) 360도고과
3. 자격/직책/호칭
4. 결재/품의/보고
5. 업무분장
Ⅵ. 벤처기업인사관리의 인사고과
1. 종업원의 평가와 인사고과
2. 인사고과의 방법
1) 전통적 고과방법
2) 근대적 고과방법
Ⅶ. 향후 벤처기업인사관리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미국의 첨단기술 기업에서 회사 내 유능한 기술인들을 우대하기 위한 각종 제도를 잇달아 실시하고 있다. MS는 유능한 기술자들에 대한 보상을 강화하기 위해 회사내 기술인 중 능력이 뛰어난 16명을 「탁월한 엔지니어」로 선정했다.
앞서 시스코시스템스, IBM, 선마이크로시스템스, 제록스 등 첨단기술 기업들도 엔지니어와 과학자들을 우대하기 위해 유사한 제도를 도입했다.
경쟁사간 인력 스카우트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LG텔레콤이 사내 스카우트 제도를 운영 개인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적성에 맞는 보직을 보장하기 위해 「사내 리크루팅 제도(Internal recruiting)」 도입, 제도목적: 자신의 직무와 맞지 않는 직원을 찾아내 적소에 인력을 배치. 사내 리쿠르팅에 대해 가장 열의를 보이는 부서는 무선데이터 사업팀, 시스템개발팀, e프로젝트팀, 광고판촉팀, 고객관리팀 등. 대외업무, 향후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능력과 끼를 겸비한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사내 스카우트를 벌이고 있다.
직원들이 원하는 근무 지역이나 부서는 물론 직무, 이동희망시기, 희망사유 등을 마음대로 입력할 수 있다.
입력한 내용은 저장돼 비밀문서로 취급되며 자신과 인사담당 책임자만이 열람한다.
입력된 자료들에 대해서는 일주일 안에 결과가 본인에게 전달된다.
이 시스템은 고과관리에도 쓰인다. 직원들은 직접 업무실적 등의 고과를 스스로 작성해 임원급 팀장에게 전송하고 고과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도 가능하다.
시스템을 운영목적: 숨은 인재를 발굴해 적절한 자리에 앉히기 위해서. 일방적이기 일쑤인 인사제도를 인터넷 시대에 맞게 개방적이고 양방향으로 바꿔 「열린 인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운희(2004), 벤처 클리닉-벤처기업의 인사·노무관리, 벤처기업협회
* 김호정(2005), 벤처기업의 인적인프라 확충방안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양창삼(2009), 인적자원관리와 신인사제도, 한국학술정보
* 이광석(2001), 인터넷 벤처기업의 인적자원관리, 한국항공대학교
* 이춘우(2001), 한국 벤처기업의 사람경영방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충북대학교
* 이학종, 양혁승(2012),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오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