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빼빼로데이 시장 분석 및 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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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빼빼로 데이란?
1.2 빼빼로 데이 시장 상황
1) 빼빼로 데이 매출 현황
2) 빼빼로 데이에 대한 인식 변화
3) 빼빼로 데이의 문제점
2. 본론
2.1 빼빼로데이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 문항
2) 설문 조사 결과
※ 빼빼로데이는 상술인가?
2.2 빼빼로데이에 대한 SWOT분석
3. 결론
3.1 대응전략 (STP전략)
3.2 대응전략 (빼빼로 판매의 선두주자, 롯데에 관한 전략)
3.3 대응전략 (기타)
- 본문내용
-
2. 본론
2.1 빼빼로데이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 문항
1.빼빼로데이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①예 ②아니오
2.평소에 빼빼로를 즐겨 드십니까?
①예 ②아니오
2-1 즐겨먹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맛이 없어서 ②가격이 적당하지 않아서 ③건강에 좋지않아서 ④기타( )
3.빼빼로 데이와 같은 기념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①긍정적 ②부정적
3-1 부정적이라면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①애인이 없는 사람은 소외감이 든다
②상술이라는 느낌이 강해서
③기념일을 챙기는 것이 유치해서
④기타( )
4.빼빼로를 선물하였다면 어떤 의미에서 선물하였습니까?
①사랑(고백) ②우정 ③감사 ④기타( )
5.빼빼로에 변화가 생긴다면 (이미지 or 가격) 앞으로 자주 구입할 의사가 있으십니까?
①예 ②아니오
2) 설문 조사 결과
50명을 표본으로 조사한 결과 1번 문항에서 빼빼로데이에 대해 알고 있냐는 질문에 전부 알고 있다고 답했다. 30~40 대도 대체적으로 빼빼로데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화이트데이나 발렌타인데이에 비해 인식이 떨어지지 않았다.
2번 평소에 빼빼로를 즐겨 먹느냐는 질문에는 즐겨먹는다가 12명, 아니오가 38명이었다.
즐겨먹는 이유에 대해서는 칼로리가 적어서 부담이 적다, 가격이 다른 과자들에 비해 저렴해서, 먹기가 편하고 재미있어서 라는 의견 등이 있었으며, 아니오라는 의견에 대해 2-1로 추가 질문한 사항에서는 평소에 과자를 좋아하지 않아서, 달아서, 별로 먹고 싶은 생각이 없다와 즐겨먹는 사람들과는 정 반대로 양에 비해 가격이 비싸서, 빼빼로 가격이면 차라리 다른 간식거리를 사먹겠다는 의견 등이 있었다.
- 참고문헌
-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저, 마케팅 제4판, 북넷,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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