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언어] Body Copy(바디카피)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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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헤드라인 > 보디 카피

2) 헤드라인 < 바디카피

3) 퀴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대부분의 (인쇄)광고물들은 크게 헤드라인(headline), 바디카피(bodycopy), 클로징(closing)으로 구성된다. 이것을 좀더 자세히 분류하면 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중간제목, 상품명, 바디카피, 기업명, 슬로건, 가격, 스펙, 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우리조가 담당한 부분은 바디 카피이다. 그 바디카피를 알려면 우선 헤드라인에 대해 알아야한다.

< 헤드라인(headline) 또는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

광고언어의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간단히 말해서 첫 문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만약 헤드라인이 소비자의 주의를 끌어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면 바디카피는 아예 보지도 않게 될 것이다. >

이전에는 헤드라인이 90%이상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점차 변함에 따라 바디카피의 역할이 강조되고 갈수록 헤드라인과 바디카피와의 연계성이 부각되었다.

바디카피(bodycopy)

헤드라인과 함께 광고카피의 중심을 이루는 본문, 즉 광고의 본체라고 할 수 있다. 헤드라인이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역할을 한다면(eye catch), 바디카피는 소비자의 마음을 설득해서 구매의 필요, 당위성을 부여하는 역할(mind catch)을 한다. 카피라이터의 역량이 가장 잘 드러나는 대목도 바로 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관점에 따라서는 헤드라인을 바디카피를 끝까지 보게 하는 전초작업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재원,『광고언어연구 / 개정판』, 서울 : 漢聲文化, 2004)

바디카피는 카피작법의 조건과 비슷하지만 헤드라인을 보완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상품(서비스)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면서 카피를 읽는 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① 카피의 흥미성 : 헤드라인과 연계성이 있고 AIDM(C)A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② 카피의 통일성 : 카피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고 단일 소구점이어야 한다.
③ 카피의 단순성 : SALES TALK(테마, 말, 문장)이 간결해야 한다.
④ 카피의 강조성 : 핵심 메시지를 반복하고 강조해야 한다.
⑤ 카피의 설득성 : 소비자가 원하는 편익을 수사학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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