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여성리더십]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쟁점중심수업의 의미와 분류

Ⅱ. 쟁점 중심 교육의 정당성

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
1) 닫혀진 영역
2)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 ‘닫혀진 영역’
2. 시민성 함양- 고차 사고력의 본질
1)시민성과 고등사고 능력
2) 쟁점 중심 교육은 고차사고력을 발달시키는가?
3)사례연구: 중학교 교실에서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Engle-Ochoa 모형 효과 (이순재, 2004)
3. 한국인의 사고방식 - 협상력 제고

Ⅲ. 쟁점 협상 모형

1. 쟁점 협상 모형의 절차
2. 쟁점 협상 모형의 의미
본문내용
1. 존재론적 당위성- 닫혀진 영역(이진석,2008)

1) 닫혀진 영역

그 첫 번째는 존재론적 당위성이다. 학교는 보수적이고 객관주의적이며 지나치게 긍정적인 견해만을 학생들에게 제시해왔다. 학교는 학생들이 주인이 되는 곳이며 학생들이 살아가는 곳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문제나 관심사는 숨겨지거나 왜곡되거나 무시되었다(노경주 2002).
헌트에 따르면 이처럼 가장 첨예한 갈등이 일어나고 있으나 대부분 이성적 사고와는 동떨어진 닫혀진 신념과 행위의 영역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문제를 맹목적이고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영역을 ‘닫혀진 영역’이라 한다. 즉, 각각의 ‘닫혀진 영역’에서는 교화와 선전을 통해 주입하고자 노력하는 일련의 재가된(가끔은 비이성적이고 모순되기도 한) 신념을 가진다. 이러한 영역에서는 사람들이 반성적 숙고에 기초를 두도록 교육하지 않으며 전통, 교화, 정치, 지도자의 권위에 근거하여 가르치며, 학습자로 하여금 기존 사회의 상식이나 신념에서 벗어날 때 주어질 사회적 법적 억압에 위축되게 만든다.
이진석(2008)은 그의 논문에서 민주적 문화의 성공은 ‘닫혀진 영역’의 수와 범위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는가로 부분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사회적 수준에서 중요한 쟁점에 대하여 심사숙고할 수 있는 능력은 민주주의의 유지에 핵심적이며, 더 나아가 수업에서 터부시 하는 주제를 개방적이고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토론하게 함으로서 개인 수준에서 많은 학습자들에게 정치적 관심과 시민적 관용을 배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는 보다 민주화 된다는 것은 ‘닫혀진 영역’을 이성적 탐구에 노출하는 것이라 본다. 우리 사회가 점점 다원화되고 있고, 기존에 당연시 했던 문제들을 점차 논쟁의 장으로 끌어올 수 있게 됨에 따라 논쟁문제 수업, 특히 ‘닫혀진 영역’의 쟁점 수업은 고차 사고력을 함양하고자 하는 사회과의 목표와 민주사회의 구현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비추어 볼 때 그 타당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중등사회과의 최종목표는 문제성 있는 영역의 이슈를 반성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 ‘닫혀진 영역’

그렇다면 사회과 교육에서의 ‘닫혀진 영역’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이진석(2008)은 한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과정(제 1차 교육과정~현행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닫혀진 영역’의 학습 전개를 살펴보았다. 사회과에서의 ‘닫혀진 영역’이라 볼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쟁점, <권력과 법, 사회 불평등, 지역갈등, 성불평등, 노동문제, 민족주의와 애국심, 통일문제, 이데올로기, 다문화 사회>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 이진석(2008).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닫혀진 영역 closed areas"에 대한
기술 내용 분석.
- 노경주(2009). 시민 교육을 위한 쟁점 협상 모형에 관한 연구.
- 이순재(2004). 중학교 교실에서 사회적 쟁점을 활용한 Engle-Ochoa 모형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리아 정치와 사회
  • 사회적 동질성이나 응집력을 갖추지 못한 나라로서 자립과 자치 현대화의 과정을 거치지 못한 나라이기 때문이다. 19세기 말 아랍 독립 운동의 기운이 높아져 제1차 세계대전에서는 연합군과 협력하여 터키세력을 일소했으나 전후 프랑스군이 주둔하여 위임통치를 하였다. 이에 대한 격렬한 저항 운동이 있었지만 프랑스 통치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까지 이어졌다. 시리아는 프랑스에 의하여 분할통치를 당하며 민족의 정체성 구성에서의 혼란을 겪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사회분위기 때문에 경력교사들에게 도움 청하기를 꺼린다.* Newberry(1978) : 따라서 신규교사들은 자신이 안고 있는 학급의 문제를 오랫동안 숨기는 경향이 있다.-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충격(Reality Shock) :* Reality Shock(Veenman) : 교사교육과정에서 형성된 이상적 교육관이 험한 현실상황(학급경영의 어려움, 수업의 어려움, 환경적 어려움)에 직면하여 이상이 무너짐에서 오는 충격* 더 나아가 신규교사는 자신이 이런 험한 상황에 전혀 준비되어 있지

  • [인권][민주주의][NGO][시민단체][비정부기구][통일교육][통일][시민]인권의 개념, 인권의 역사, 인권의 민주주의, 인권의 현황, 인권의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 인권의 통일교육, 향후 인권의 제고 방안 분석
  • 사회에 끼친 영향은 현대의 도래와 더불어 막 싹이 트기 시작한 권리와 자유에 대한 인식을 짓밟았으며 일본의 매우 혹독했던 식민 규칙보다 더 오래 지속되었다. 복합적인 냉각 효과가 이와 같아서 약 10년 전까지만 해도 법학 교수들은 인권 문제를 회피하기 위해 그들의 최선을 다하였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인권 문화나 전통이 성장할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었다(Huang, 2001).여기에서 타이완과 비슷한 역사를 공유하는 나라들은 많지만 타이완은 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수업전개 `일반 탐색활동(접하게 하고- 내용에 대한 경험 제공)`집단 훈련활동or 심화학습(맞춤학습 실시- 교수 프로그램의 특별설계, 브레인스토밍, 학습사회 등)`개인과 소집단의 실제문제 탐구활동(직접 해보게 함- 공연, 전시 등. 영재 수준의 아동에게 보다 적합)(5)조기교육①학령(만6세)에 도달하지 않은 어린이들을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하는 것, 즉 취학 전의 교육을 말함②조기교육의 창시자는 코메니우스, 조기교육의 이론적 뒷받침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표 국제결혼 추세 / 자료 : 통계청전체 결혼 건수한국 남성 & 외국 여성한국 여성 & 외국 남성비율2001320.06310,0065,2284.75%2002306,57311,0174,8965.19%2003304,93219,2146,4448.41%2004310,94425,5949,85311.39%2005316,37531,18011,94113.62%나) 남아 선호 사상 한국인의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한 출생성비의 불균형은, 이전부터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결혼 적령기의 성비 불균형 문제 역시 출생성비의 불균형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