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Johnson & Johnson(존슨앤존슨)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소개
1)다국적기업 존슨앤존슨
2)한국 존슨앤존슨

2. 선정 동기

3. 윤리 경영 시스템
1) 우리의 신조 (Our Credo)
2) 윤리 경영 시스템 3C
3) 존슨앤존슨의 인재 육성 방안

4. 윤리 경영의 대표적 사례
- 타이레놀 사건

5. 아쉬운 점

6. 결론
1) 오랫동안 사랑받는 기업
2) 존슨앤존슨에게서 배워야 할 점
3) 맺는 말
본문내용

2) 한국존슨앤존슨


한국 존슨앤존슨은 1983년에 설립되어 현재 4개의 독립법인을 운영중이다. 베이비케어 전문브랜드인 존슨즈베이비를 필두로 클린앤클리어 , 뉴트로지나를 생산하는 존슨앤존슨 컨슈머, 타이레놀, 니조랄, 로게인, 바이진등을 생산하는 한국얀센, 의료기구 등을 생산하는 존슨앤존슨 메디컬, 아큐브 등을 생산하는 존슨앤존슨 비전케어가 설립 운영중이다. 현재 존슨앤존슨은 스킨케어 시장은 물론 헬스케어 전문회사로도 인정받고 있다. 존슨앤존슨 비젼케어에서 나오는 아큐브 렌즈는 시력 관리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고 실제로 아큐브 렌즈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사랑하는 콘택트렌즈 브랜드가 되었다.

2. 선정동기

최근 기업의 윤리경영이 새로운 경영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이 물건만 많이 만들어서 판매하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고 기업의 부도덕성이 기업의 생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나 이제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신뢰를 져버리고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 기술이나 조직과 같은 것은 더 이상 다른 기업과의 경쟁우위를 가지기에 힘들지만 사원의 신념, 도덕성은 다른 기업에서 모방할 수 없기에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었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윤리경영의 대명사로는 존슨앤존슨이 꼽히고 있는데 미국에서 ‘기업윤리’ 분야의 선두 기업의 대명사,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 얀센의 대표이사는 존슨앤존슨이 존경받는 기업이 된 이유에 대해 “고객, 직원, 사회, 주주등 4개 주체에 대한 책임을 바탕으로 한 기업신조를 지켜오고 있기 때문이다.” 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기업의 신조를 구체적으로 존슨앤존슨은 어떻게 만들어놓고 어떤 방법과 실천 방향으로 이끌러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위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3. 존슨앤존슨의 윤리 경영 시스템


1) 존슨앤존슨의 윤리강령 (Our Credo)

●우리의 신조 역사

▶ 1943년 창립자 2세인 로버트 우드 존슨이 제정
- 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누가 가장 중요한 지를 우리 모두가 이해하게끔 하기 위하여 제정
- 우리 모두가 올바른 것을 행하고, 올바른 것들에 관심을 갖는다면 우리의 비즈니스 는 항상 건강한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www.johnsonsbaby.co.kr
www.jnj.com
www.naver.com
http://csr.fki.or.kr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원
동아일보
기타 뉴스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고려대 사태를 통한 기업 윤리경영 고찰 -이건희회장에 대한 박사학위 수여
  • Ⅰ. 서론최근 10~20년 사이에 전 세계적으로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졌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1999년에 체결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뇌물 방지 협약’ 을 통해 더욱 심화되었다. 또한 이 협약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인식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윤리경영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정부나 기업에서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 [기업윤리] 존슨앤존슨의 윤리경영
  • 목 차1. 선정동기2. 기업소개3.성공전략1) 고객의 신뢰가 회사 경쟁력의 원천2) 윤리경영을 인사정책과 연결3) 자회사 전략을 활용한 끊임없는 사업구조 변화4) 합리적이고 부수적인 경영으로 튼튼한 기반 구축4. 존슨앤존슨 인재육성방안존슨앤존슨의 리더십 개발 모델5. 존슨앤존슨의 윤리강령 우리의 신조(Our Credo)6. 엔론의 윤리경영 실패사례윤리경영의 대명사 : Johnson & Johnson 1. 선정동기최근 기업의 윤리경영이 새로운 경영화두로 떠오르

  • [기업윤리] 윤리경영사례(존슨앤존슨)
  • 목 차1. 기업 소개1)다국적기업 존슨앤존슨2)한국 존슨앤존슨2. 선정 동기3. 윤리 경영 시스템1) 우리의 신조 (Our Credo)2) 윤리 경영 시스템 3C3) 존슨앤존슨의 인재 육성 방안4. 윤리 경영의 대표적 사례 - 타이레놀 사건5. 아쉬운 점6. 결론1) 오랫동안 사랑받는 기업2) 존슨앤존슨에게서 배워야 할 점3) 맺는 말윤리경영의 대명사 : Johnson & Johnson 1. 기업소개1) 다국적 기업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은 세계적인 건강관리제품 제조업체이다. 미국의

  • 존슨 앤 존슨(Johnson & Johnson) 타이레놀 사건과 윤리경영의 시사점
  • 기업으로 거듭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여기서는 존슨 앤 존슨(Johnson & Johnson)의 윤리경영 사례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결론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1. 윤리경영의 의의 및 중요성(1) 윤리경영의 의의일부에서는 윤리경영을 임직원들의 부정부패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수단이나 한때 유행하는 경영 혁신의 도구 정도로만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패하지 말자거나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자거나 하는 등의 소극적인 의미

  • [학사][기업윤리]윤리경영 필요성과 사례
  • 경영의 정의1-1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1-2 사회적 책임에 따른 윤리경영의 구분2. 윤리경영의 대두배경2-1. 국제 환경 변화의 요구 2-2. 국내여건의 변화와 요구3.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과 회사 이익5. 윤리경영의 실천5-1 윤리경영 선포, 추진단계5-2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3C)6. 기업의 각 분야별 윤리관리6-1 인적자원에서의 윤리관리6-2 마케팅에서의 윤리관리6-3 생산관리에서의 윤리관리6-4 재무관리에서의 윤리관리7. 사례존슨앤존슨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