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Johnson & Johnson(존슨앤존슨)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소개
1)다국적기업 존슨앤존슨
2)한국 존슨앤존슨
2. 선정 동기
3. 윤리 경영 시스템
1) 우리의 신조 (Our Credo)
2) 윤리 경영 시스템 3C
3) 존슨앤존슨의 인재 육성 방안
4. 윤리 경영의 대표적 사례
- 타이레놀 사건
5. 아쉬운 점
6. 결론
1) 오랫동안 사랑받는 기업
2) 존슨앤존슨에게서 배워야 할 점
3) 맺는 말
- 본문내용
-
2) 한국존슨앤존슨
한국 존슨앤존슨은 1983년에 설립되어 현재 4개의 독립법인을 운영중이다. 베이비케어 전문브랜드인 존슨즈베이비를 필두로 클린앤클리어 , 뉴트로지나를 생산하는 존슨앤존슨 컨슈머, 타이레놀, 니조랄, 로게인, 바이진등을 생산하는 한국얀센, 의료기구 등을 생산하는 존슨앤존슨 메디컬, 아큐브 등을 생산하는 존슨앤존슨 비전케어가 설립 운영중이다. 현재 존슨앤존슨은 스킨케어 시장은 물론 헬스케어 전문회사로도 인정받고 있다. 존슨앤존슨 비젼케어에서 나오는 아큐브 렌즈는 시력 관리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였고 실제로 아큐브 렌즈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사랑하는 콘택트렌즈 브랜드가 되었다.
2. 선정동기
최근 기업의 윤리경영이 새로운 경영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는 기업이 물건만 많이 만들어서 판매하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고 기업의 부도덕성이 기업의 생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나 이제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신뢰를 져버리고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 기술이나 조직과 같은 것은 더 이상 다른 기업과의 경쟁우위를 가지기에 힘들지만 사원의 신념, 도덕성은 다른 기업에서 모방할 수 없기에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었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초일류 기업으로 가는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윤리경영의 대명사로는 존슨앤존슨이 꼽히고 있는데 미국에서 ‘기업윤리’ 분야의 선두 기업의 대명사,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 얀센의 대표이사는 존슨앤존슨이 존경받는 기업이 된 이유에 대해 “고객, 직원, 사회, 주주등 4개 주체에 대한 책임을 바탕으로 한 기업신조를 지켜오고 있기 때문이다.” 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기업의 신조를 구체적으로 존슨앤존슨은 어떻게 만들어놓고 어떤 방법과 실천 방향으로 이끌러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위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3. 존슨앤존슨의 윤리 경영 시스템
1) 존슨앤존슨의 윤리강령 (Our Credo)
●우리의 신조 역사
▶ 1943년 창립자 2세인 로버트 우드 존슨이 제정
- 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누가 가장 중요한 지를 우리 모두가 이해하게끔 하기 위하여 제정
- 우리 모두가 올바른 것을 행하고, 올바른 것들에 관심을 갖는다면 우리의 비즈니스 는 항상 건강한 비즈니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참고문헌
-
www.johnsonsbaby.co.kr
www.jnj.com
www.naver.com
http://csr.fki.or.kr
삼성경제연구소
현대경제연구원
동아일보
기타 뉴스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