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3장 `기업의 수직적 경계` 한국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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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펩시콜라와 펩시콜라의 독립유통기업

사례 3.3 제조와 구매: 양계산업의 수직적 통합
1. 기업 소개 및 현황

1) 기업 소개 : 하림 - 식품 서비스 산업의 미래를 개척

2) 현 황

3) 시장의 특성

2. 하림의 수직적 통합

1) 원종계 : 종계생산을 위한 기초계군

2) 종계 : 종란생산을 위한 기초계군

3) 부화 : 종란 부화시설

4) 사육 : 닭고기 생산을 위한 실용계 사육

5) 사료 : 육계 및 종계 사육을 위한 사료 생산

6) 도계 : 자동화된 설비로 도계

7) 가공 : 닭고기를 원재료로 2차 가공품 생산

8) 유통 : 소비자에게 공급

Ⅱ. 하청업체들의 관계특화한 자산에 대한 저투자

사례 3.8
대형마트의 자체브랜드(PB)와 하청업체의 억류문제

1. 대형마트와 하청업체의 억류 현황

2. 대형마트와 하청업체의 관계

3. 소비자관점에서의 대형마트의 전략과 정부의 역할
본문내용
3) 시장의 특성
국내 대형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1) 국내 조류독감 발생 여파로 인한 영세업체들의 파산과 2) 2007년부터 실시 예정인 닭고기 포장 유통 의무화에 기인한다. 2006년 기준으로 대형 4사인 하림, 마니커, 동우, 체리부로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21.0%, 11.0%, 6.9%, 4.8% 이다. 이들의 점유율은 43.6%로 국내 조류독감 발생 전인 2003년 41.8% 대비 1.8%pt 상승하였다. 또한 농림부는 지난 3월24일 현재 비포장 상태로 유통되고 있는 닭과 오리고기를 2007년부터 포장 유통을 의무화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 되었으며, 개정안에 따르면 2007년부터 하루 8만 마리 이상을 처리하는 도축장은 용기에 담아 봉인하거나 개별 진공 포장을 해야 하며, 2009년부터는 모든 도축장과 판매장에서 포장 유통이 의무화된다. 이 같은 법안 개정은 장기적으로 대형업체들에게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판단되는데, 이는 조류독감 발생 후 안정성과 위생을 중요시하는 대형업체 선호 소비자 수요에 대해 검증된 제품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2. 하림의 수직적 통합

과거에는 생산과정이 병아리, 사료, 사육, 도계, 가공 등의 각과정이 단계별로 넘어가면서 독립적으로 수행되었는데 이는 원재료에서 최종소비자까지 도달하면서 타사업주체가 개입하면 할수록 이윤이 세분화된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게다가 육계산업과 같이 계절과 기상조건, 질병 등의 위협요인이 상존하는 경우 산업자체의 영세성과 더불어 위험성을 증폭시키기까지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림이 구축한 수직적 계열화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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