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관리와사업화] 신재생에너지 RD&D 전략 203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4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분야별 수소․연료전지 기술동향 및 전망

제 1 장 고분자 연료전지 (수송용)
Ⅰ. 기술개요 및 범위
1. 기술 개요 및 특성
2. 개발 당위성
가. 미래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
나. 자동차 산업의 타 산업으로의 파급 효과
다. 환경 및 에너지 문제 대응책
3. 세부기술 분류 및 범위
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
나. 연료전지 운전장치
다. 수소저장시스템

Ⅱ. 국내기술 수준 및 기술 동향 분석
1. 기술 수준
가. 세부 요소기술별 기술 수준
나. 선진국 대비 기술 수준
2. 기술개발 및 산업체 동향, SWOT 분석
가. 기술개발 동향
나. 산업체 동향
다. SWOT 분석
3. 국내 산업 현황 및 타 산업과의 연관성
가. 산업현황
나. 타 산업과의 연관성
다. 기술인력 확보 및 수급현황

Ⅲ. R&D 추진 성과 및 보급시장 분석
1. 과거 (‘88~’07) R&D 추진 현황
2. 주요 R&D 성과
가. 기술적 성과
나. 산업태동 성과
다. 전문기업 육성
3. 국내 시장 동향
가. 보급현황
나. 최근 시장 동향
다. 장기 시장 전망
라. 주요 선도 기업 현황

Ⅳ. 해외 주요 국가의 기술 현황 및 시장 동향
1. 미주
가. 미국
나. 캐나다
2. 아시아
가. 일본
나. 중국
3. 유럽
가. 독일
나. 기타

Ⅴ. 산업화 방안
1. 기술적 target
가. 성능 target
나. 가격 target
2. 가격 저감 Issue 및 목표달성 시나리오
가. 스택
나. 운전장치
다. 수소저장
3. 문제점 / 장애요인
가. 기술적 장애요인
나. 기술 외적 장애요인
4. 실행방안
가. R&D Program 보완
나. 실증 및 보급방안, 향후 Schedule
다. 산업화 Road map
5. 정책제언

Ⅵ. 기술개발 추진전략 및 목표 설정
1. 단기 (2008~2012)
가. 단기 목표
나. 단기 추진전략
다. 개발/실증/보급 정책 요구사항
라. 연차별 추진계획
2. 중기 (2013~2020)
가. 중기 목표
나. 중기 추진전략
다. 개발/실증/보급 정책 요구사항
라. 연차별 추진계획
3. 장기 (2021~2030)
가. 장기 목표
나. 장기 추진전략
다. 개발/실증/보급 정책 요구사항
라. 연차별 추진계획
4. 기술개발 소요예산 예측
가. 단기(2008~2012)
나. 중기(2013~2020)
다. 장기(2021~2030)
라. 소요예산 예측 총괄(2008~2030)

제 2 장 고분자 연료전지 (가정/상업용)
Ⅰ. 기술개요 및 범위
1. 기술 개요 및 특성
2. 개발 당위성
3. 세부기술 분류 및 범위
가. 시스템 기술
나. 스택 기술
다. 연료처리장치 기술
라. 전력변환기 기술
마. BOP 기술

Ⅱ. 국내기술 수준 및 기술 동향 분석
1. 기술수준
2. 기술개발 및 산업체 동향, SWOT 분석
가. 기술개발 동향
나. 산업체 동향
다. SWOT 분석
3. 국내 산업 현황 및 타 산업과의 연관성
가. 산업현황
나. 타 산업과의 연관성
다. 기술인력 확보 및 수급현황

Ⅲ. R&D 추진 성과 및 보급시장 분석
1. 과거(‘88~’07) R&D 추진 현황
가. 고분자 연료전지 관련 R&D 추진현황
나.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관련 R&D 추진현황
2. 주요 R&D 성과
가. 기술적 성과
나. 산업태동 성과
다. 전문기업 육성

3. 국내 시장 동향
가. 보급현황
나. 최근 시장 동향
다. 장기 시장 전망
라. 주요 선도 기업 현황

Ⅳ. 해외 주요 국가의 기술 현황 및 시장 동향
1. 미주
가. 미국
나. 캐나다
2. 아시아
가. 일본
나. 중국
3. 유럽
가. 독일
나. 영국
다. 스위스
4. 호주

Ⅴ. 산업화 방안
1. 기술적 target
2. 가격 저감 Issue 및 목표달성 시나리오
3. 문제점 / 장애요인
가. 기술적 장애요인
나. 기술 외적 장애요인
4. 실행방안
가. R&D 및 실증 Program 보완
나. 산업화 Road map 및 경제성 분석
5. 정책제언

Ⅵ. 기술개발 추진전략 및 목표 설정
1. 단기(2008~2012)
가. 단기 목표
나. 단기 추진전략
다. 개발/실증/보급 정책 요구사항
라. 연차별 추진계획
2. 중기(2013~2020)
가. 중기 목표
나. 중기 추진전략
다. 개발/실증/보급 정책 요구사항
라. 연차별 추진계획
3. 장기(2021~2030)
가. 장기 목표
나. 장기 추진전략
다. 개발/실증/보급 정책 요구사항
라. 연차별 추진계획
4. 기술개발 소요예산 예측
가. 단기(2008~2012)
나. 중기(2013~2020)
다. 소요예산 예측 총괄(2008~2030)
본문내용
가. 시스템 기술

ㅇ 가정용/상업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전기를 발전시키는 연료전지 발전 모듈과 온수를 저장하고 발생시키는 열저장 모듈로 구분할 수 있음.

ㅇ 시스템기술의 범위는 연료전지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게하고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비상정지를 하게하는 시스템 제어와 시스템의 주요부품인 스택, 연료처리장치, 전력변환기 및 BOP를 구성하는 시스템 설계 그리고 시스템 제어 및 설계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제작하는 기술로 구성됨.

나. 스택 기술

ㅇ 스택은 연료처리장치에서 발생한 수소와 대기중의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이용하여 DC 전력을 생산하는 부품임.
ㅇ 스택기술의 범위는 전극과 전해질의 조합인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기술, 스택의 효율 및 내구성을 증진시키는 스택설계 기술, MEA와 분리판 그리고 씰링제를 이용하여 스택을 제작하는 스택제작기술, 전극촉매와 전해질 재료, GDL(gas diffusion layer), 분리판, 씰링제의 소재에 관련된 소재기술로 구성됨.


다. 연료처리장치 기술

ㅇ 연료처리장치는 천연가스를 수소로 전환하는 기술로서, 연료처리장치는 부취제를 제거하는 탈황기,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개질기, CO를 제거하는 HTS/LTS 및 PROX로 구성됨.

ㅇ 연료처리장치 기술의 범위는 연료처리장치의 효율 및 내구성을 증진시키고 부피를 줄이는 연료처리장치 설계 기술, 탈황촉매, 개질촉매, HTS/LTS, PROX 촉매에 관련된 소재기술, 연료처리장치를 제작하는 연료처리장치 제작기술로 구성됨.

라. 전력변환기 기술

ㅇ 전력변환기는 스택에서 생산된 DC 전력을 AC전력으로 전환하는 부품임.

ㅇ 전력변환기 기술의 범위는 전력변환기의 효율 및 내구성을 증진시키는 전력변환기 설계기술, 설계된 전력변환기를 제작하는 기술로 구성됨.

마. BOP 기술

ㅇ BOP는 스택, 연료처리장치 등의 작동 및 유기적으로 연결을 하게 하는 펌프류, 열교환기, 유량계, 가습기, 기타센서, 밸브, 배관 및 열을 저장하고 공급하는 열저장 모듈 등의 부품임.

ㅇ BOP 기술의 범위는 고효율, 소형화, 저소음화, 내구성이 향상된 펌프류 설계 및 제작기술, 효율 및 내구성이 향상된 열교환기 설계 및 제작기술, 내구성이 향상된 가습기 설계 및 제작기술, 효율 및 내구성이 향상된 열저장모듈의 설계 및 제작기술, 기타 기타센서, 밸브, 배관 기술 등으로 구성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에너지 절약 기술을 활용하여 환경보전 및 경제발전을 동시 달성하자는 원칙을 제안을 하였다. 2008년 1월 후쿠다(福田) 총리는 다보스회의에서 Cool Earth 추진구상을 발표하였는데 향후 10~20년 내에 세계 전체의 온실가스배출량을 감소세로 전환(Peak Out)시키고, 이를 위해 2020년까지 세계 전체의 에너지 효율을 30% 향상시키자는 목표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2008년 6월에는 低炭素社會日本을 向하여라는 일명 후쿠다 비전을 발표하여 대내외적으로

  • [한국 경제의 이해] 녹색경제(Green Economy) 추진의 배경과 과제
  • 기술개발과 투자를 통해 녹색 경제 실현을 선도하고 있으며, 최근 Cool arth(2007), Clean Asia Initiative(2008), 후쿠다 비전(2008)‘ 등 저탄소사회 구축을 위한 주요비전을 제시하고 2020년까지 CO2 14%, 2050년까지 60~80% 수준으로 CO2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함 ※ 특히 후쿠다 비전에서는 CO2감축 뿐 만 아니라, 이를 위한 에너지 효율 및 신재생 에너지 관련 핵심기술 구체화하여 이 분야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전략? 답: 가치공학 (보기 :리엔지니어링, 전사적자원관리 등) 가치분석(가치공학 또는 구매공학) 價値分析, value analysis -구매품을 기능과 가격 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원가를 인하하는 방법.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리엔지니어링이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마이클 해머(M. Hammer)는 리엔지니어링은 이익,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기업의 핵심적 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기업 활동의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원천적으로 재설계

  • 21C 새로운 경제정책 -녹색성장
  • 전략을 추진함으로써 저탄소 그린 한반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탄소 순환 운동(Carbon-3R*) Carbon-3R : Reduce, Reuse, Recycle 을 전개하고, 산림 등의 탄소 흡수원을 확대하거나 남북 그린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2) 탈석유/에너지자립 강화에너지 자립도를 ’09년 32(e)→ ’20년 50→ ’50년 100%로 제고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기술의 혁신 및 부문별 에너지 수요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현정부는 정책대안으로 신재생에너

  • 글로벌 그린레이스(Global Green Race) 녹색성장
  • 전략 추진◆저탄소 그린 한반도 구현•탄소 순환 운동(Carbon-3R*) 전개, 산림 등의 탄소 흡수원 확대, 남북 그린협력 강화◦Carbon-3R : Reduce, Reuse, Recycle◦산림 탄소저장량 : (’09)1,452 → (’20)1,854 → (’50)2,465백만 tCO22. 탈석유. 에너지 자립 강화.◆에너지 자립도 제고 : (’09)32(e) → (’20)50 → (’50)100%•에너지효율화 기술혁신 및 부문별 에너지 수요관리◦에너지원단위 : (’09)0.317 → (’20)0.233 → (’50)0.101toe/천$•신재생에너지 산업화 촉진 및 청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