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그린레이스(Global Green Race) 녹색성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녹색을 향한 질주, 글로벌 그린레이스
2. 녹색성장의 개념
3. 녹색성장의 필요성

Ⅱ.본 론
1. 우리나라의 국가전략
2. 외국의 국가전략
➀ 일본 저탄소전략
➁독일의 녹색성장 전략
➂ 미국에 부는 새바람
➃ 중국의 녹색성장 전략
3. 우리나라 녹색산업 SWOT 분석
4. 우리나라 녹색성장 전략의 문제점

Ⅲ.결 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녹색을 향한 질주, 글로벌 그린레이스

바야흐로 글로벌 그린레이스의 시대이다. 그린레이스란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국가들 간의 미래 성장 동력인 녹색산업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을 의미한다. 각국 정부는 지금 이 경주에서 밀리면 미래 성장에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생각하고 경쟁에 임하고 있다. 기술적인 측면이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지금까지의 상황은 미국과 유럽이 레이스의 선두다툼을 벌여왔다. 하지만 미래 상황은 달라질 것이라고 많은 예측들이 나오고 있다.


2. ‘녹색성장’의 개념

1972년 스웨덴에서 개최된 ‘UN 인간환경회의’에서 ‘인간환경선언’이 채택되었고, 그후에 ‘지속가능한 개발(발전)’이라는 개념이 제창되어 일반화되었다. 단 ‘지속가능한 개발(발전)’이라는 명목하에 이루어지는 개발로 인하여 환경과 생물 다양성을 훼손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사실도 있다.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환경파괴에 연결되는 대량소비, 대량 폐기형 생활양식과 이를 지탱하는 경제사회 시스템 자체를 대폭적으로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현재 지구 온난화 문제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국제적 대응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2005년 교토 의정서 발효에 따라 한국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온실가스 저감 의무이행국으로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한 가운데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저탄소 녹색성장’을 새로운 비전의 축으로 제시하여, 이를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이며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국가발전 패러다임’이라고 연설하였다
참고문헌
녹색성장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greengrowth.go.kr/
온실가스 감축목표 선정 (청와대 2009.11.17)
이명박 광복절 경축사 (2008.8.15)
지자체 기후변화대응 업무안내서 (환경부 2008.12)
KIET 산업연구원 - 녹색성장시대, 한국 주력산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와 과제
헤럴드경제/현대경제연구원 - 녹색 기술력 확보와 인력 확충
헤럴드경제/현대경제연구원 - 세계 경제 패러다임 변화와 녹색경제의 등장
현대경제연구소 - 녹색 성장을 위한 핵심 과제
문화체육관광부 - 녹색부국으로 가는길
삼성경제연구소 - 녹색성장시대의 도래 이지훈, 신창목, 강희찬, 도건우
기후변화대책기획단 - 기후변화대응 종합기본계획
이헌석 - 온실가스 감축에 대해 정부와 환경단체의 다른 생각
이도운 - 온실가스 감축시나리오 내용과 의미
신연재 - 온실가스 감축, 기회인가 위기인가
홍성일 - 전경련 산업본부 경쟁력강화팀장, 온실가스 감축 중기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추진방향
조성흠, 환경운동연합 - 4대강과 녹색뉴딜은 '오답'
김애화, 민중의 소리 - '온실가스 감축'에 떨쳐나선 MB정부
황국상, 머니투데이 - 기후변화센터 주최 긴급토론회서 "졸속추진 법제정 무효" 등 지적 (2009.02.10)
임주환, 한겨레 - 녹색성장 핵심은 원자력? (2008.08.29)
노해경, 시민소리 - 녹색성장에 곱지만은 않은 시선 (2009.06.05)
김광균, 이투뉴스 - 국책연구기관도 4대강 사업 비판 (2010.1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우리나라의 혼다 진출상황과 극복해야 할 방향
  •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학영사경영전략론-통합적 접근- 이장우 법문사 http://www.hondamotorcycle.co.kr/abouthonda/hondahistory/northamerica.jsp http://www.plrisk.com/training/PLPSjapan0109.htm http://www2.yonhapnews.co.kr/images/special/eco/spe03/indust20.html http://www.yusae.co.kr/carinfo/honda-vtec.htm http://www.yusae.co.kr/carinfo/honda-in.htm http://user.chollian.net/~bat21/Entrepreneurs/SoichiroHonda-k.htm http://www.kmac.co.kr/media/cmo-letter02.htm http://catsart.net/%2Bv2/study/studymarketing0110.htm http://dwcij.com.ne.

  • 관광산업 선진화 방안
  • 레이스, 성읍민속마을을 돌아보는 제주문화체험, 제주민속촌박물관에서 마련한 초가집만들기와 테우레이싱, 거문오름에서 보물찾기, 전통도예만들기 등이 있다.제주도관광협회는 제주국제그린마이스위크가 개막되는 14일 밤바다 배경 불꽃파티를 시작해 29일까지 모든 상품에 대한 리허설을 끝내고 평가를 통해 보완, 발전시킬 계획이다. 3. 결론1) 외국의 사례들을 통한 선진화 방안(1)녹색관광첫째로 중앙정부산하 지방정부, 민간 부분, 비정부

  • [글로벌 물류경영전략] 공항 -홍콩 책랍콕 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뮌헨국제공항, 간사이국제공항, 두바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성장전략(미래 성장기반 구축), 운영전략(안전 및 운영효율 제고), 기업전략(지속가능 경영체계확립)⑤비전: 세계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공항전문기업3) 인력현황인력현황을 보면, 임원과 직원으로 나누어 사장, 부사장, 감사위원 각 1명, 본부실장 3명으로 임원 총 6명, 직원으로는 일반직 840명, 안전보안전문직 23명 별정직, 계약직 직원 등 직원 909명을 포함하여 총 인력은 2012년 현재 915명이다. 조직

  • 글로벌물류경영,항공물류,물류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녹색성장전략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이번 ISO 50001 취득을 계기로 보다 체계화된 에너지 관리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증진시키고, 비용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Ⅲ. 주요경영전략인천국제공항은 장기적으로 해외거점공항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지분투자, M&A, 전문자회사운영, 위탁운영, 컨설팅/공항건설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다각화해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공항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자

  • [광고학] 유한킴벌리 생리대 화이트 광고분석
  • 그린을 전면에 내세우고, 또 소프트 클린, 소프트 라이트로 새로운 기능면의 탁월한 성능을 강조하는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① Real Talk 캠페인현재 위스퍼의 광고는 탤런트 김민선씨를 모델로 하고 있다. 이 광고는 여자가 생리에 대한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누구랑 ? 어떻게 ? 어디에서 하는지? 그리고 그 답은 한결같이 「가까운 친구와 공개적이지 않은 개인적인 장소에서 수다를떠는 와중에」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위스퍼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