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환경론 -EU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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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U
1)국가정보
2)EU 형성과정
3)통상일지
4)FTA 유익성

2. EFTA
1)국가정보

3. 핵심 산업
1)자동차 산업
2)환경 산업

4. 향후전망과 한국의 대응
1)향후전망
2)한국의 대응

5. 미래진출산업
1)디지털 도어락(Digital Doorlock)
2)T-Money 교통카드

6. 비즈니스 시 유의사항 및 에티켓
1)폴란드
2)독일&프랑스
3)핀란드
4)네덜란드
5)헝가리
6)오스트리아
본문내용
- 음주 관련 예절 : 일반 식당이나 술집에서는 포도주, 위스키, 맥주 등을 잔으로 팔고 있으나, 식사 대접을 할 경우 포도주는 병으로 시키는 것이 예의이다. 식사 때나 술자리에서는 각자 주량에 따라 자신의 술만을 주문하거나 스스로 따라 마시는 것이 습관이므로, 상대방의 잔이 빈 경우 가볍게 한번 정도 권하는 정도가 좋다. 절대로 술을 강권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잔이 빈 경우, 상대방에 구애 받지 않고 술을 주문하거나 따라 마셔도 상관없다. 대부분 포도주나 맥주를 즐겨 마시며 위스키나 꼬냑 또는 브랜디 등 독주는 식후 소화를 위해 한잔 정도 마시는 경우가 일반적이므로, 식사에 곁들이는 반주는 포도주나 맥주 정도로만 하는 것이 좋다.
▶시사점
흔치 않은 경우이긴 하지만, 한국과의 거래 경험이 많은 일부 오스트리아 업체 중에는 한국식 접대에 대해 특별히 거부감을 갖지 않는 경우도 있다.
상대방의 성향, 한국과의 거래 경험 등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가급적 오스트리아 업체 쪽에서 원하는 방식을 최대한 존중해 주는 것이 비즈니스 접대의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비결이다.
한국과 비교해 식사 중 서로 간에 상대적으로 많은 대화가 오가는 오스트리아의 식사 문화를 감안할 때, 거래 및 제품 관련한 내용 이외에도 다양한 시사 지식 등 어떠한 주제에도 탄력적으로, 성심성의껏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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