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경영전략] 생태 관광지 조성 사업 계획서(굴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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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2. 대상지 개요
2.1. 지리적 여건
2.2. 경제적 여건
2.3. 사회적 여건

3. 대상지 선정 근거
3.1. 지리적 이점
3.2. 생태학적 우수성

4. 비전 및 목표
4.1. 친(親) 자연
4.2. 친(親) 인간

5. 시장조사

6. 개발 프로그램
6.1. 교통수단
6.2. 숙박시설
6.3. 관광프로그램

7. 마케팅 전략

8. ser-M적 분석

9. 예상 효과
9.1. 경제적 파급효과
9.2. 사회적 파급효과
본문내용
요 약 문

굴업도는 수려한 지형경관과 잘 보존된 생태환경을 가지고 있어 생태관광의 대상지로 적합한 곳이다. 또한 인천광역시라는 거대한 수도권 내에 위치하고 있어 수도권의 엄청난 인구를 잠재적 수요층으로 흡수할 수 있는 등 지리적 이점 또한 지니고 있다. 하지만 최근 C&I가 굴업도에 골프장 건설 등의 사업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환경단체와 굴업도 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이에 우리 팀은 C&I 측과 환경단체 및 굴업도 주민 측을 모두 만족시킬만한 사업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굴업도 개발에 있어 우리의 원칙은 親인간적이고 親환경적인 개발이다. 친 인간적인 개발은 주민과 관광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개발이다. 그리고 친 환경적인 개발에는 지속가능한 개발과 최소한의 개발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포함된다. 이러한 친 환경적 개발을 위해서는 섬이 훼손되지 않도록 인원 수 제한 등의 조치가 필수적이다. 그렇지만 무조건적인 인원 수 제한은 수익성 창출로 이어지기 힘들다. 따라서 소수의 인원으로도 충분한 수익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친환경적 생태관광지로서의 개발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객층의 양분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자연 속 조용한 휴식을 원하는 “PRESTIGE 고객”과 생태관광 및 일상으로부터 휴식을 원하는 “자연 친화형 고객”으로 고객층을 양분하였고, 각 고객층의 요구를 반영한 관광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였다.
굴업도는 수도권에 인접해 있지만 현재 가장 가까운 육지인 인천과도 뱃길로 2시간여 떨어져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헬리콥터, ferry선, 굴업도까지의 직항로 개설 등 빠르고 편리한 교통수단을 확보할 예정이다. 숙박시설의 경우 친환경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탄소배출이 거의 없는 무해한 주거양식인 한옥을 도입할 예정이다. 관광 프로그램의 경우 오솔길을 활용한 맨발 산책, 자연 속 정자에서 함께하는 한정식 피크닉, 맑은 공기 속 별 빛 보기 체험, 낚시, 스노클링, 해수욕 등 굴업도의 뛰어난 자연생태를 충분히 활용하는 방향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마케팅 전략으로는 PRESTIGE 고객과 자연 친화형 고객 각각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PRESTIGE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하여 친환경을 주제로 한 런칭파티 및 굴업도 사진전을 개최하고,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월간소식지를 발행·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자연 친화형 고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매스컴의 체험프로그램 등을 활용하거나 어린이 견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방문후기를 작성하게 하거나 쿠폰을 발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것이다.
이상의 사업계획에 의하면 굴업도의 개발로 인한 여러 가지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 시장가치법(Market value method)과 여행 비용방법(Travel cost method)에 의하면 굴업도의 경제적 가치가 크게 상승할 것으로 계산되었다. 또한 개발 주체인 C&I의 경우, 친환경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확보하여 기업 브랜드 가치가 상승할 것이다.
개발로 인한 사회적 효과 또한 예상된다. 주민들의 주거 공간 및 수익 창출 기회의 마련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 개선될 것이다. 또한 전 국민적인 환경보호의식 수준의 향상이 예상된다. 굴업도는 예전에 핵폐기물 처리장 후보로 선정되어 큰 논란이 되었던 장소이다. 이런 곳이 친환경 관광지로 탈바꿈 되었을 경우 “환경지킴이”로서의 상징적인 가치를 얻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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