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산업 및 유통] 상품기획과 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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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8장 상품기획
제 9장 생산관리
본문내용
패션시장정보
각 의류시장의 전반적인 상황
기업의 생존 및 성장기능성을 판단하는 기초자료
-전체 패션시장의 규모와 성장률, 세분시장의 시장규모와 성장률,
패션업체별 시장점유율 등

패션트렌드 정보
패션테마, 스타일, 소재, 색상 동향 등에 관한 정보
패션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
- 컬러
- 소재
- 디자인


경쟁업체 정보
 경쟁브랜드나 점포의 매출동향, 매장 수나 이미지,
가장 잘 팔리는 상품에 대한 정보 등
→전략수립에 도움

원부자재 공급업체 및 협력업체 정보
 관련 산업간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
  -협력 업체와 호의적인 관계를 유지→ 납기와 품질에 충실
  -소재, 가공법, 액세서리 및 부자재의 최신 동향 정보를 입수

소비자 정보
의류 상품개발시 소비자 정보는 기본
타겟 소비자의 상표나 상점 선택, 구매량, 구매시기,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라이프 스타일, 선호도의 변화 등 다양한 정보 포함


연 매출 목표액 : 과거실적에 비해 몇% 성장할 것인가를 예측하여 산출
시즌 별 매출비중 : 작년 시즌 별 매출액 비율과 올 해 경향 종합하여 산출
제품가격 상승폭 : 제품단가 상승으로 생산물량 감소되어도
매출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으므로 가격 고려
할인판매 비율 : 작년 자료 기준으로 이번 시즌 할인판매 비율 예측,
생산수량에 반영



디자인 컨셉 내에서 이루어짐
차기 시즌 디자인 컨셉을 가장 잘 표현 해 줄 소재 선택 작업
디자인을 전달하는 최종 매체, 원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상품의 고급성 전달, 생산성에도 관계 → 신중하게 결정
단순한 디자인경향으로 색상, 디자인변화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는 소재의 중요성 증가


시즌 별 디자인 컨셉, 색상 소재 기획에 따라
디자이너의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상품으로 전환되는 단계
디자인 스케치로 전개 (도식화)
- 구체적으로 그려지며 작업방법, 부자재 등 충분한 설명 필요
드레이핑 작업 - 시간과 원단 소요량 多
- 인체에 잘 맞고 편안한 옷을 만들 수 있다
최근 CAD 발달로 시간절약, 다양한 디자인을 손쉽게 시도, 쉽게 구체화
그레이딩이란?
- 각 브랜드나 제조업체의 표준치수를 중심으로 각 신체부위별로
기감하여 여러 사이즈의 패턴을 만드는 것.
본 생산용 패턴은 브랜드의 표준치수 하나만 제작 후
사이즈 별 패턴은 표준치수의 본 생산용 패턴을 가지고 그레이딩 제작
고도의 숙련이 요구, 대부분 CAD 이용 효율성과 정확성 향상


한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모든 본 생산용 패턴을 원단 위에 배치하는 작업
코스트 마킹 : 원단 소요량을 산출하기 위해 실시
생산 마킹 : 생산을 위해 실시
          패턴을 효율적으로 배치하여 원단 소요량을 최대한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
          효율성을 %로 표시
컴퓨터 이용 : 원단의 효율성 증가, 시간 절약, 식서 반드시 지켜줌
저장하여 유사한 다음 작업에 다시 응용될 수 있음
유의 사항 : 체크나 무늬 있는 원단의 경우 체크나 각종 프린트, 스트라이프 등
무늬가 시접에서 서로 연결되도록 배치하여야 함 ( 효율성이 떨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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