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프로모션] `롯데 검은콩 우유` 프로모션 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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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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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은콩 우유 출시배경
1. 블랙푸드 열풍
2.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Well-Being 붐)
3. 기존 우유에 대한 식상함
■ 마케팅 믹스
1. 제품
2. 가격
3. 유통
4. 촉진
■ 매출현황
■ 가공우유 매출하락의 원인
■ 경쟁상황
■ SWOT분석
■ STP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3. 포지셔닝
■ 프로모션 전략
- 본문내용
-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1. 제품 (Product)
① 우유의 식상한 맛 때문에 시장에서 밀리고 있는 실정을 파악, 신상품 개발에 반영함.
② 한국 우유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해 당시 후발주자였던 롯데는 잘 안 팔리는 우유를 대체할 신병기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일치시키고 신상품 개발이라는 화두를 붙잡고 늘어지기 시작함.
③ 일본에서도 검은콩을 소재로 한 음료가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먼저 떠먹는 요구르트(제품명 : 흑두)를 시장에 출시.
④ 건강을 중시하고 맛을 중시하는 흐름을 파악.
⑤ ‘현미우유’나 오곡을 넣은 ‘아침에 우유’ 등 기능성 우유가 빛을 발 하지 못한 원인이 맛 때문이라고 보고 최대한 고소한 맛을 살리는데 주력, 상품을 개발함.
⑥ 일시적인 사회적 분위기보다는 구체적인 임상실험 결과를 근거로 삼고 있어 콩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유지시키는 브랜드 관리전략.
⑦ 블랙 디자인을 과감하게 도입하는 발상의 전환. 그 동안 우유의 포장 에는 흰색, 녹색, 푸른색 등이 주로 사용돼왔고 검은색은 마케팅 전략상 피해야 할 색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차별화한 제품을 위해서는 고객의 의견에 부응하는 역발상이 필요했고 결국 검은콩을 연상시키는 검은 색을 주로 포장 디자인으로 사용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다.
디자인의 발상전환
⑧ 뛰어난 제품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외국어 등 어려운 제품명으로 소비자가 인지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리 잡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한다고 전제하고 소비자에게 제품의 특성을 쉽게 전달 할 수 있는 이름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롯데 ‘ 검은콩이 들어있는 우유’ 라는 다소 긴 이름을 달았는데 이 브랜드 전략이 대성공으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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