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매출증대를 위한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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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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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불황기 시장 및 소비자의 특성
3. 불황기의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1) 세일즈 프로모션의 역할
(2) 세일즈 프로모션의 유형
1) POP(Point Of Purchase)-구매시점 광고
2) DM(Direct Mail)
3) 신문삽입 광고
4) 쿠폰(coupon)
5) 이벤트
6) PPL(Product Placement)
4. 끝내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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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불황기의 세일즈 프로모션 전략
(1) 세일즈 프로모션의 역할
광고상품의 지명수준의 향상 및 지명도 유지를 도모하거나, 지역 마켓의 특성에 광고활동의 동조 및 특정지역을 공략하며,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판매 촉진을 도모한다. TV.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관계를 맺으면서 더한층 확실한 광고 통합력의 발휘하며, 광고상품의 매력 포인트를 시각적으로 확실한 소구를 위하여 이용된다.
그리고 Reminder 광고의 확실한 효과를 (Reminder광고는 고객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광고상품을 기억시켜 두고자 하는 광고) 주기도 하는데, 이는 치열한 광고 클러스터 환경 속에서 기존의 광고에 대한 기피 현상이나 거부감으로 인한 소비자와의 단절을 메꾸는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2) 세일즈 프로모션의 유형
1) POP(Point Of Purchase)-구매시점 광고
POP광고의 발전 배경을 거시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장 환경 자체가 변하는 것에서 기인된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할 때, 일방향 커뮤니케이션보다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게 된다. 한편 미시적인 면에서 보면 광고 활동이 4대 매체에 의한 것으로부터 SP 주도로 변화한 것과 관계가 깊다. POP 광고는 세일즈 프로모션 전개의 한 요소로서, SP와 광고계획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어려운 경제환경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광고 캠페인 및 SP 캠페인은 그것에 연동하여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POP 광고의 기능을 한마디로 말하면 상품과 소비자를 구매시점(=상점)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할인점이나 대형마트 등지에서 할인을 알리는 다양한 문구 등은 물품을 구매하기 위해 온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이로 인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최종 단계를 책임지는 프로모션의 형태이다.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저가 상품 등의 프로모션 전략으로 활용하기 좋은 매체이다. 그러나 오늘날 단독적인 매체에 의해 광고 효과를 얻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POP 광고 역시 다른 매체와의 연동속에서 POP 광고가 갖는 특성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2) DM(Direct Mail)
편지나 엽서, 안내장, 리플릿, 카탈로그 등의 인쇄물 또는 샘플 등을 우편물 형태로, 인터넷 상에서는 사용자의 의사에 따라 쿠폰이나 안내문,편지 등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신자의 목적에 맞게 특정 대상인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불황기에는 어떻게 하면 소비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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