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마케팅07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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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Industry analysis
3. Market analysis
4. Competitor Analysis & Evaluation
5. Result
본문내용
1967년 다이너스카드 한국관광공사 대리점 개설
2001년 10월 현대캐피탈의 다이너스클럽(주) 인수 현대카드 설립
2002년 1월 현대(M)카드/ 기아 노블레스 카드 출시
2003년 5월 현대(M)카드/기아노블레스카드 -> 현대카드 M 재탄생
2004년 1월 현대카드의 CI선포, 현대카드 C 출시
2004년 3월 이후 현대카드 C,T,K,A,U,I,S,V 등의 고객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알파벳 마케팅 시행
2005년 8월 GE소비자금융과 전략적 제휴 체결
2005년 12월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카드 부문 1위
2006년 8월 카드시장의 12% 점유최초의 신용카드
참고문헌
<단행본>
추성엽 (2009)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 토네이도
김태희 (2002). 카드마케팅 고객가치를 올리는 신용카드 마케팅 전략. 서울 : 새로운 제안
박정룡 (2008). 신용카드 경제학. 서울 : 스마트 비즈니스
최종원 (2006). 한국형 신용카드 마케팅. 서울 : 고려원북스
<학위논문>
김은영 (2008). 삼성카드 CRM운영현황과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서울
오은종 (2004). 주거래 신용카드 선택요인과 신용카드 사용행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서울
유보미 (2008). 신용카드 CRM을 중심으로 한 VIP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이덕범 (2005). 신용카드에 대한 고객만족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서울
정병학 (2006). CRM을 활용한 신용카드사 마케팅 사례연구 및 분석.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차종환 (2005). 우리나라 마일리지 제도의 도입 실태 및 개선 방향.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학술지 논문>
박진수, 장남식, 황유섭 (2008). S카드사의 가맹점 분류체계 정비를 통한 고객세분화 전략, 한국경영정보학회, 3, 89-109
이명식 (199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신용카드의 광고전략 연구.
이지은 (2008). 차별화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현대카드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경영교육연구, 12(1)
정윤영, 명춘호, 고은애, 구택곤, 이미경, 조현민 (2005). 현대카드 성공사례 분석, 經友論集, 36, 157-189.
하대용, 연제은 (2004). 신용카드 서비스 요인에 따른 신용카드 선택에 관한 연구, 産業經營硏究, 27(2), 287-308
<신문기사 & 저널기사>
동아일보, 2009.05.21. “[금융특집] 이 카드, 예술이네~”
동아일보, 2009.05.27. ‘카드 하루 1200만 번 긁는다’
아주경제, 2009.05.26. “신한카드, 가맹점 자유지정 ‘하이포인트나노’”
이코노미스트, 2007.11.06. “현대카드의 슈퍼매치 마케팅 : 샤라포바 영혼이 ‘M’을 부른다:
미디어 노출 효과만 380억 독특한 전략으로 비용의 10배
<참고 사이트>
현대카드 : http://www.hyundaicard.com/
삼성카드 : http://www.samsungcard.co.kr/
여신금융협회 : http://www.cref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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